$\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입학유형이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일개 대학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Adapt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Admission Type in One Nursing School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1, 2015년, pp.46 - 53  

한미현 (혜전대학교 간호학과) ,  배상목 (혜전대학교 무역유통마케팅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effect of admission type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one nursing school in order to refine the entrance selection system. Methods: Subjects were 405 nursing students (female : male = 385 : 20, first grade = 155, second grade = 1...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입학전형방법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도 및 학업성취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대학생활적응은 Baker와 Siryk가 개발한 대학생활적응 도구를 WPS에서 구입하여 사용하였고, 동시에 학업성취도도 같이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입학전형의 목적은 무엇인가? 대학입학전형의 목적은 대학 입학적격자를 선발하는 데 있다. 이때 입학적격자란 대학입학 후에 성공적으로 학업을 이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우수 학생이라고 할 수 있다(Park, 2008).
입학적격자란 무엇인가? 대학입학전형의 목적은 대학 입학적격자를 선발하는 데 있다. 이때 입학적격자란 대학입학 후에 성공적으로 학업을 이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우수 학생이라고 할 수 있다(Park, 2008). 따라서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어떠한 입학전형방법을 적용해야 하는가는 대학마다 중요한 관심사다.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은 무엇인가? 현재 시행중인 대학입학전형은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으로 구분한다. 수시전형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중에 실시되는 전형이며, 다양한 인재 선발을 위해 학교생활기록부, 대학별고사 등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정시전형은 대학수학능력 시험 성적이 발표된 이후에 실시되는 전형이다. 특히 대학별고사를 실시하지 않는 대학의 정시전형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Baker, R. W., & Siryk, B. (1999). SACQ(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manual(2th ed).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2. Huh, M. H., & Jun, S. Y. (1996). Predictive validity of admission indic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4(5), 299-309. 

  3. Ji, E. L. (2001). Evaluating the Predictive validity of various college admission materials : CAST, HSA, essay, interview, and recommendation letter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14(2), 155-172. 

  4. Kang, S. J. (2001). Methodological comparisons between estimation method for criterion-related validity of college admission scor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14(1), 171-197. 

  5. Kim, B. N. (2011). A study on difference analysis of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by an admission syst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6. Kim, H. C. (2004). Comparison of the effects between motivation and selection criteria scores for admission on the colleg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2(4), 343-378. 

  7. Kim, H. C. (2005). Exploring new explanation variables for colleg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2(2), 247-274. 

  8. Kim, J. H., & Rhee, B. S. (2010). Analysis of the differences in student outcomes by college admission types. Education Science Research, 41(2), 209-230. 

  9. Kim, S. H., Lee, K. H., Hur, Y. R., & Kim, J. H. (2013). How medical students perform academically by admission typ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5(3), 201-209. 

  10. Lee, J. S. (2012). A study on admission types and factors for 5 year professional architectural degree program students and academic achievement. Architectural Research, 28(1), 29-36. 

  11. Lee, Y. J., Im, Y. K., & Seo, K. S. (2005). Basic research for the improvement of entrance selection system in kongju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 Research, 19, 73-96. 

  12. Park, M. J., Ham, Y. L., & Oh, D. N. (2012). Levels and their correlation of decision making competency, adjustment to college life, satisfaction to college life in freshmen. Journal of Contents, 12(4), 327-337. 

  13. Park, S. S. (2007). A study on admission factors and scholast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4(4), 27-56. 

  14. Park, S. S. (2008). A analysis of the university admission test factors for the selection of good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15. Shin, H. J. (2012). The influence of gender of university students and type of university entrance on scholastic achievement and life adjustment in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16. Song, E. G. (2007). A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academic performance and college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University of Seoul, Seoul. 

  17. Song, J. M. (2011). A study on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adaptation to college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