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의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교육요구도 분석
Analysis of Knowledge About, Attitude Toward, and Educational Needs for Dementia in Certified Caregiver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1, 2015년, pp.108 - 118  

하은호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조진영 (혜전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first to identify knowledge about, attitude toward, and educational needs for dementia in certified caregivers; secondly,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s among those variables; and thirdly, to provide base-line data for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Method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치매관련 지식, 태도, 교육요구도 정도를 조사하고 이들 변수 간의 상관성을 분석함으로써 요양보호사를 위한 치매조호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 결과 중 요양보호사의 희망교육자로 간호사를 선호한 점과 교육요구도 내용 대부분이 간호사의 교육영역임을 고려할 때 요양보호사 치매교육에 있어 간호사 역할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책임감을 확인한 것이므로 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교육요구도 등을 조사하고 변수들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2% 증가추세(NHIS, 2014)를 보이는 이 시점에서 요양보호사의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교육요구도 등을 재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토대로 현 교육프로그램을 재조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교육요구도 등을 조사하고 이들 요인들의 상관성을 파악하여 요양보호사를 위한 치매조호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특히 교육받은 돌봄 제공자 또는 요양보호사와 같은 전문조호인력의 치매조호는 치매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치매 진행과정을 지연시킬 수 있으므로 치매에 대한 올바른 지식 제공, 긍정적 태도 함양, 지속적 교육 등이 필요하다(Kim, 2013; Perry, 2011). 이에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교육요구도를 조사하고 이들 변수 간의 상관성을 분석함으로써 요양보호사를 위한 치매조호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매환자가 많아지며 어떤 대책이 필요한가? 2%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Ministry of Health & Welfare [MHW], 2014). 고령화 속도보다 더 빠르게 급증하고 있는 치매는 환자 본인 및 가족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막대한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초래하는 쟁점 사안으로 국가 차원의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Boots, de Vugt, van Knippenberg, Kempen, & Verhey, 2014; Robinson, Buckwalter, & Reed, 2013). 2008년 7월 1일부터 사회보험제도로 신설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치매, 노인성 질병 등으로 인해 독립적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에게 신체 활동 또는 가사지원의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로 요양보호사는 이와 같은 서비스를 수행하는 핵심실무조호인력이다(Kong, 2010; Lee, 2013).
치매의 특성은? 치매는 신체적, 인지적, 심리적 영역 등으로 질환이 진행됨으로 증상에 따른 치료 및 간호, 조호접근을 달리해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현장에서 치매 대상자를 조호하는 요양보호사들의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은 필수적이다(Kim, Kim, & Sung, 2011). 치매 조호에 대한 전문지식과 긍정적 태도 또한 치매노인을 조호하는 요양보호인력으로써 갖추어야 할 핵심요소이다(Boustani et al.
체계화된 요양보호사의 지속적인 직무교육은 어떤 면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체계화된 요양보호사의 지속적인 직무교육은 치매지식 및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효율적인 치매관리를 위한 전문조호인력양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Kong, 2010; Lee, 2013). 또한 요양보호사로써의 자부심 고취, 직업 만족도 증진, 이직률 감소(Halek, Dichter, Quasdorf, Riesner, & Bartholomeyczik, 2013; Kim, 2013; Lim, 2012)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요양보호사의 교육수준, 경험 정도를 고려한 교육프로그램은(Seike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yalon, L., Arean, P., Bornfeld, H., & Beard, R. (2009). Long term care staff beliefs about evidence based practices for the management of dementia and agi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24(2), 118-124. http://dx.doi.org/10.1002/gps.2077 

  2. Boots, L. M., de Vugt, M. E., van Knippenberg, R. J., Kempen, G. I., & Verhey, F. R. (2014). A systematic review of Internet-based supportive interventions for caregivers of patients with dementia. International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29(4), 331-344. http://dx.doi.org/10.1002/gps.4016 

  3. Boustani, M. A., Justiss, M. D., Frame, A., Austrom, M. G., Perkins, A. J., Cai, X., et al. (2011). Caregiver and noncaregiver attitudes toward dementia screening.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59(4), 681-686. http://dx.doi.org/10.1111/j.1532-5415.2011.03327.x 

  4. Cho, H. O. (1999). A study on public's knowledge of and attitude towards dementia.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5. Halek, M., Dichter, M. N., Quasdorf, T., Riesner, C., & Bartholomeyczik, S. (2013). The effects of dementia care mapping on nursing home residents' quality of life and staff attitudes: Design of the quasi-experimental study Leben-QD II. BMC Geriatrics, 13, 53. http://dx.doi.org/10.1186/1471-2318-13-53. 

  6. Iliffe S., Koch, T., Jain, P., Lefford, F., Wong, G., Warner, A., et al. (2012). Developing an educational intervention on dementia diagnosis and management in primary care for the EVIDEM-ED trial. Trials, 13, 142. http://dx.doi.org/10.1186/745-6215-13-142 

  7. Jang, Y. J. (2014). A comparative study on the factors that determine the attitude toward dementia in Korea and Japan: Focusing on the care workers who work in nursing homes.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34(2), 333-348. 

  8. Kim, C. G. (2013). Influencing factors of the perceived formal caregivers' caring competences for elders with dementia.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15(2), 95-102. 

  9. Kim, J., & Lee, S. Y. (2013). A study on care workers' job performance and competency at long-term care homes.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3(2), 243-273. 

  10. Kim, K. A., Kim, K. A., & Sung, M. R. (2011). A study on the level of dementia-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among care workers. Korean Journal of Care Management, 6, 23-51. 

  11. Kim, S. H., Shin, J. H., & Ha, J. M. (2010). The experience of long-term caregiver education course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30(1), 1-20. 

  12. Kim, S. Y., & Kim, K. H. (2012). Relationship of national examination to knowledge of attitudes and behavior toward elders among caregiver trainee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14(2), 142-150. 

  13. Kong, E. H. (2010). The effects of dementia education program on certified geriatric caregivers in a nursing hom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9(4), 349-358. 

  14. Kwon, S. H. (201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hospice palliative care performanc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3), 374-381. http://dx.doi.org/10.4040/jkan.2011.41.3.374 

  15. Lee, Y. J. (2013). Study on job training improvement measures for caregivers. Journal of Welfare for the Aged, 61, 339-358. 

  16. Lim, H. Y. (2012). The factors affecting on recognition of professionalism of caregivers. Journal of Welfare and Councelling Education, 1(1), 65-80. 

  17.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3). Training guidelines for caregivers in 2014. Seoul: Korea Government Printing Office. 

  18.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4). Dementia strategy inside of life. A press release before the Cabinet meeting. Seoul: Korea Government Printing Office. 

  19.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4).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implementation of dementia specialized training for day and night care center caregivers. Seoul: Korea Government Printing Office. 

  20.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4). 2013 Long-term care insurance statistics annual report Seoul: Korea Government Printing Office. 

  21. Perry, M., Draskovic, I., Lucassen, P., Vernooij-Dassen, M., van Achterberg, T., & Rikkert, M. O. (2011). Effects of educational interventions on primary dementia care: A s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26(1), 1-11. http://dx.doi.org/10.1002/gps.2479 

  22. Robinson, K. M., Buckwalter, K., & Reed, D. (2013). Differences between dementia caregivers who are users and nonusers of community services. Public Health Nursing, 30(6), 501-510. http://dx.doi.org/10.1111/phn.12041 

  23. Seike, A., Sumigaki, C., Takeda, A., Endo, H., Sakurai, T., & Toba, K. (2014). Developing an interdisciplinary program of educational support for early-stage dementia patients and their family members: An investigation based on learning needs and attitude changes. Geriatrics & Gerontology International, 14, Suppl 2, 28-34. http://dx.doi.org/10.1111/ggi.12263 

  24. Seoul Metropolitan Center for dementia (2010). 2010 Guidelines for dementia management project in seoul. 

  25. Tannazzo, T., Breuer, L., Williams, S., & Andreoli, N. A. (2008). A dementia training program to benefit certified nurse assistant satisfaction and nursing home resident outcomes. Alzheimer's Care Today, 9(4), 221-229. http://dx.doi.org/10.1097/01.ALCAT.0000338652.46660.df 

  26. Vellone, E., Piras, G., Talucci, C., & Cohen, M. Z. (2008). Quality of life for caregivers of people with Alzheimer's diseas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1(2), 222-231.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7.04494.x 

  27. Wilks, S. E., Little, K. G., Gough, H. R., & Spurlock, W. J. (2011). Alzheimer's aggression: Influences on caregiver coping and resilience. Journal of Gerontological Social Work, 54(3), 260-275. http://dx.doi.org/10.1080/01634372.2010.544531 

  28. Woo, B. K. (2013). Knowledge of dementia among Chinese American immigrants. Asian Journal of Psychiatry, 6(4), 351-352. http://dx.doi.org/10.1016/j.ajp.2013.03.010 

  29. Yi, Y. J., Kang, H. S., Kwon, S. B., Kim, J. H., Park, Y. S., Son, H. M., et al. (2010). Evaluation of the Korean formal educational program for training care workers for frail elderl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6), 872-881. http://dx.doi.org/10.4040/jkan.2010.40.6.872 

  30. Yong, M. H., Kim, E. J., & Yang, Y. A. (2010). A study on the knowledge of families with demented elderly persons for dementia.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ccupation Therapy Policy for Aged Industry, 2(2), 41-5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