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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9 no.2, 2015년, pp.1 - 6
한형석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박주희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이나원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한철희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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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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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레이놀즈수에서 비행하는 항공기의 날개 특성은? | 태양광 고고도 장기체공형 무인기나 인간동력 항공기와 같이 저 레이놀즈수에서 비행하는 항공기의 날개는 항공기 비행에 필요한 충분한 양력 확보를 위해 높은 종횡비(Aspect Ratio, AR)를 가진다[1]. 저 레이놀즈수에서 비행하는 항공기 날개의 공력 해석 및 설계는 천이나 층류박리 등의 발생으로 인한 양항비 감소, 피칭모멘트 특성 변화[2] 등을 고려할 수 있는 해석 기법이 필요하다. | |
저 레이놀즈수에서 비행하는 항공기 날개의 공력 해석 및 설계에 필요한 기법은? | 태양광 고고도 장기체공형 무인기나 인간동력 항공기와 같이 저 레이놀즈수에서 비행하는 항공기의 날개는 항공기 비행에 필요한 충분한 양력 확보를 위해 높은 종횡비(Aspect Ratio, AR)를 가진다[1]. 저 레이놀즈수에서 비행하는 항공기 날개의 공력 해석 및 설계는 천이나 층류박리 등의 발생으로 인한 양항비 감소, 피칭모멘트 특성 변화[2] 등을 고려할 수 있는 해석 기법이 필요하다. 동시에 높은 종횡비를 가진 날개들은 대부분 날개 구조물의 유연성으로 인하여 날개에 비선형적으로 큰 처짐(대변형)이 발생한다. | |
와이어 유무에 따라 선형 및 비선형의 구조 변형이 발생했을 때 날개의 양항비 변화를 살펴 본 결론은 무엇인가? | 그림을 보면 날개의 상반각이 증가함에 따라 피칭 모멘트의 기울기가 음의 기울기를 갖게 되며 크기 또한 증가함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높은 종횡비를 가진 날개는 와이어를 장착하지 않았을 경우 굽힘에 관한 높은 구조적 강도를 확보해야 하며, 높은 양력 감소와 피칭 모멘트 변화로 인한 비행 안정성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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