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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의 녹색건축인증 사례를 통한 평가부문별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about Assessment Criterion of the Green Building Certificate of School Facilities through the Case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4 no.3, 2015년, pp.1 - 8  

김재영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학과) ,  이종국 (계명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건축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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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친환경 인증을 받은 학교시설을 대상으로 예비인증 거쳐 본인증을 획득한 시설에서 친환경건축물인증 제도의 부문별 적용 및 득점 비율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향후 친환경 인증학교시설 계획에 있어 설계자 및 관련 담당자에게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2010 개정친환경건축물 인증 기준 이후 인증을 받은 신축 학교시설을 대상으로 하며 예비심사를 거쳐 본 인증을 획득한 10개교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내용은 녹색건축 인증기준 2013 학교시설 인증심사기준(별표4)의 7개 평가 부문에 대해서 적용시설 및 득점비율을 조사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certified green school facility into a target of 10 cases, and obtain a certificate of our own sector application, and scoring rate of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Analyze problems is derived. The study in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by School Facilities through the plan is aimed a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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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는 학교와 학교주변의 자연환경요소(물, 동·식물 소생물권 등) 및 주변 환경과 친밀하게 접촉하며, 자연과 동화되어 체험하고 학습하는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친환경 인증을 받은 학교시설을 대상으로 예비인증 거쳐 본인증을 획득한 시설에서 친환경건축물인증 제도의 부문별 적용 및 득점 비율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향후 친환경 인증 학교시설 계획에 있어 설계자 및 관련 담당자에게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한 후속연구를 토대로 개선된 인증심사 평가와 친환경 학교 건축물의 활성화를 기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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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 건축은 무엇인가? 친환경 건축의 개념은 건축물의 계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그리고 폐기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으로 에너지 및 자원을 절약하고, 주변 환경과의 유기적 연계를 도모하여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동시에 인간의 건강과 쾌적성 증진을 추구하는 건축이다. 그리고 친환경 건축의 시발점은 자연에 존재하는 모든 자연요소와 인공요소의 상호작용을 하나의 총체적 시스템으로 파악 및 연구하려는 움직임에서 시작되어 최근에는 도시설계 및 건축분야에도 적용·발전되고 있다.
녹색성장의 기능은 무엇인가?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경제발전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녹색성장(Green Growth)정책은 정부 및 기업만이 아닌 국제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온실가스를 감축하고자 하는 노력은 산업, 교통, 건축물 모든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환경친화형 학교의 목적은 무엇인가? 또한 환경친화형 학교란 환경을 보전하는 관점에서 에너지, 자원, 폐기물 등의 한정된 자원을 고려하고 인간을 둘러싼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학교를 말 한다. 구체적으로는 학교와 학교주변의 자연환경요소(물, 동·식물 소생물권 등) 및 주변 환경과 친밀하게 접촉하며, 자연과 동화되어 체험하고 학습하는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동시에 학교 내에서 물과 폐기물 등의 물질들이 순환적으로 재활용되는 지속가능한 학교환경을 유지하는 학교라고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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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성배, 교육시설의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의 적용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2. 김소정, 친환경건축물인증 학교시설의 유지관리에 관한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3. 남영호, 학교시설에서 친환경건축물인증 평가항목의 실태조사연구.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3 

  4. 문선기, 학교시설의 친환경건축물인증제도 평가지표 분석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3. 

  5. 은소진, 학교건축의 친환경 인증사례를 통한 실내환경 계획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6. 이광영, 친환경학교건축 설계 적용 방향,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4(1), 2007. 

  7. 홍석환, 학교시설 친환경건축물 인증기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2012. 

  8. 허진영, 교육시설의 친환경 건축물 인증평가 적정성에 관한 기초적 연구 : K고등학교의 거주 후 평가를 통하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9. 녹색건축인증제 (G-SEED), http://www.g-seed.or.kr/ 

  10.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http://www.kisee.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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