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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의 녹색건축 활성화를 위한 인증현황 분석 연구 - 경기도 학교시설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on Current Status of Certification for Green Building Revitalization in School - Focused on the School Located in Gyeonggi-do Province -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4 no.3, 2015년, pp.9 - 17  

김장영 (경기도교육청 시설과) ,  김성중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기획관리국) ,  이승민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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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경기지역을 대상으로 학교시설의 녹색건축 활성화를 위한 검증 기준인 녹색건축인증,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에너지절약계획에 대한 항목별 적용 여부 및 계획수준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녹색건축인증은 항목 채택 시 추가 비용이 들어가는 항목 및 유지관리가 어려운 항목은 채택비율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에너지효율등급은 학교시설 특성상 비교적 단순한 형태와 일정한 규모로 계획되고 고효율기자재 사용비율이 높아 다른 용도의 건축물에 비해 높은 등급을 보였다. 그리고 에너지성능지표(EPI)의 경우 지역별로 부문별 취득 점수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경기지역의 경우 타 부문 대비 건축부문에 대한 적용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단열성능 강화 시 보다 높은 점수를 취득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3가지 기준에 대한 분석결과, 다수의 시설이 학교가 취득해야 하는 의무 획득 기준에만 맞춘 형식적인 계획으로 인해 건물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기존 획득 항목에만 맞춰 최소한의 기준만 만족하여 계획하는 패턴을 보였다. 그러나 학교시설은 녹색건축물의 확대라는 목표와 더불어 학생들의 녹색교육을 위한 토대가 되어야 하는 의무를 지닌 상징적인 건축물이다. 따라서 시설의 특성을 파악하고 건축물을 기획하는 단계부터 다양하고 합리적인 평가항목 적용이 이루어지도록 고려한 계획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re are several analysis on G-SEED, Building Energy Efficiency Rating System, Energy Performance Index, Energy Saving Plan about how they are applied by classification and planning standard. The analysis result found out that G-SEED has low select percentage by having difficultie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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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를 고려한 학교시설의 녹색 건축화를 위해 경기도 지역을 대상으로 녹색 건축 관련 기준 및 인증취득 시 획득한 등급, 계획에서 반영된 주요 아이템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거주환경을 고려한 경기 지역 학교 건축물의 환경친화적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개선방안을 검토하였다. 이를 기초로 거주환경을 고려한 경기지역 학교 건축물의 환경친화적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경기지역 학교시설을 대상으로 녹색건축 활성화를 위한 검증기준인 녹색건축인증기준,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인증기준, 에너지절약설계기준에 대한 항목별 적용 여부 및 계획수준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검토하였다.
  • 더 나아가 거주환경을 고려한 경기 지역 학교 건축물의 환경친화적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개선방안을 검토하였다. 이를 기초로 거주환경을 고려한 경기지역 학교 건축물의 환경친화적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를 고려한 학교시설의 녹색 건축화를 위해 경기도 지역을 대상으로 녹색 건축 관련 기준 및 인증취득 시 획득한 등급, 계획에서 반영된 주요 아이템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거주환경을 고려한 경기 지역 학교 건축물의 환경친화적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개선방안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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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실가스 배출 저감의 필요성이 제기된 배경은 무엇인가? 에너지 고갈, 기후환경 변화 등 환경오염에 의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면서 선진 외국을 중심으로 온실가스 배출 저감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에너지 사용비율이 높은 건물에 대한 개선을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것을 구축하여 평가하고 있는가? 이에, 우리나라는 건축물의 자재생산 및 운반단계, 설계, 건설, 유지관리, 폐기까지 건축물의 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너지와 자원의 사용 및 오염물질 배출과 같은 환경 부담을 줄이고, 거주자의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녹색건축인증,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등과 같은 다양한 인증기준을 구축하여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기준은 2012년 2월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1)이 제정되고 2013년 2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녹색건축물 조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은 언제 제정되고 시행되었는가? 이에, 우리나라는 건축물의 자재생산 및 운반단계, 설계, 건설, 유지관리, 폐기까지 건축물의 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너지와 자원의 사용 및 오염물질 배출과 같은 환경 부담을 줄이고, 거주자의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녹색건축인증,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등과 같은 다양한 인증기준을 구축하여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기준은 2012년 2월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1)이 제정되고 2013년 2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녹색건축물 조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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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국토교통부,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법률 제 12703호, 2014.5.28., 일부개정), 2014 

  2.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산업통상자원부고시 제2015-195호, 2015.9.9., 일부개정), 2015 

  3. 국토교통부, 환경부, 녹색건축 인증기준(국토교통부 고시 제2014-705호, 환경부 고시 제2014-213호), 2014 

  4. 국토교통부 및 산업통상자원부 고시,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기준, 2013 

  5. 국토교통부, 에너지관리공단,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 해설서, 2015 

  6. 김정숙, 남영숙,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학교시설 개선 방안 연구, (사)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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