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준화환자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수혈 간호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과 비판적 사고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2 no.1, 2015년, pp.49 - 58  

주가을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송경애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김희주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s (SP)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d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P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임상수행 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수혈간호를 주제로 전통적 교육방법을 적용한 대조군과 SP 시뮬레이션 교육방법을 적용한 실험군 간에 교육성과의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고가의 HPS 장비 없이 SP를 활용하여 임상상황과 유사한 환경을 조성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한 연구로, 교육성과는 교육 전후에 임상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능력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임상현장에서 간호사는 환자와 대부분 1:1의 관계를 맺게 되므로 재현성 높은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SP와 학생이 1:1 관계가 유지되도록 시뮬레이션을 운영할 필요가 있으나, 실제 1:1 비율로 시뮬레이션을 운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1:1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국내 선행연구도 부족한 실정이었다[12].
  • 본 연구는 서울 소재의 일 개 대학에서 간호학과 2학년 학생 96명을 대상으로, 수혈간호를 주제로 한 기본간호학 실습에 전통적 실습방법을 적용한 대조군과 SP 시뮬레이션 실습 방법을 적용한 실험군 간에 교육성과에 차이가 있는지 조사 하였다. 연구결과 두 군 모두 실습교육 후에 임상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및 비판적 사고능력이 향상되었다.
  • 간호교육 현장에서도 고가의 시뮬레이터 장비를 선호하기 보다는 SP를 활용하여 주어진 교육환경 내에서 학습 주제, 목표, 수준에 맞는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부족한 점들을 보완한다면 교육성과를 잘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비해 표준화환자 대 학생의 비율을 1:1로 하여 시뮬레이션 실습을 운영하였으며, 처치 전후의 학습성과를 대조군과 비교함으로써 SP 실습교육 방법뿐만 아니라 전통적 실습교육 방법의 교육성과 또한 확인한 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SP 시뮬레이션을 간호학 실습교육 전 과정에 적용할 필요는 없겠으나,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자신감 향상을 위해서는 전통적 실습교육 외에도 SP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기본간호학 실습 마무리 시기와 임상실습에서 반복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 본 연구는 수혈간호를 주제로 SP 시뮬레이션 실습과 전통적인 실습실 실습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으며, 교육성과로는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능력 정도를 조사하였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수혈간호 수행능력 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는 시나리오 별로 학생이 비판적 사고를 하면서 수혈이 필요한 대상자를 위한 혈액준비, 혈액제제와 대상자 확인 및 투여, 의사소통, 수혈시작, 수혈과 관련된 투약, 수혈 시 부작용 관리 등을 절차에 맞게 수행할 수 있는지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급변하는 의료현장에서 다양한 간호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수혈 간호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간호사는 기본적인 수혈 간호수행능력뿐만 아니라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능력, 자기효능감과 비판적 사고능력 등 비기술적인 측면의 능력 함양이 필요할 것이다[7,11-14]. 이에 본 연구에서는 1:1표준화환자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수혈 간호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과 비판적 사고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P와 학생간 1:1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환자 중심의 실습교육이 기존에 해 오던 전통적 기본간호학 실습교육과 교육성과 면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실습주제로는 임상현장에서 사망 혹은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동반하거나 그러한 위험을 동반한 의도하지 않은 사건, 즉 적신호사건으로 최근 10년간 가장 빈번히 보고된 10대 적신호 사건[15] 중에서 대상자의 안전간호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혈오류를 막기 위한 수혈간호를 주제로 하였다.
  • 실험처치는 SP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으로 기본간호학 실습실에서 이루어지는 환자중심의 시뮬레이션 교육의 한 유형이었다. 임상현장과 유사한 환경에서 실제 환자처럼 신체적, 정서적 특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훈련한 SP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주어진 간호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기관의 목적은? 간호교육기관은 전문지식에 바탕을 둔 간호술기를 대상자에게 안전하고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다[1]. 그럼에도 불구하고 졸업 후 병원에 취업한 신규 간호사들은 숙련되지 않은 간호술기 능력, 임상상황에 대한 경험부족과 전반적인 적응능력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이는 신규간호사의 높은 이직 및 퇴직률과 관련이 있다[2-4].
간호사 실습학생의 역할이 관찰 위주 변화한 이유는? 실습 교육은 기본적인 간호술기를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임상실무 수행능력을 높여주기 위한 경험을 제공해야 하므로 대학은 교내실습과 임상실습교육 과정 동안 학생들이 간호사로서 필요한 역량을 갖추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환자안전이 의료계의 중요한 화두가 되었으며, 환자의 권리가 강조되는 등 의료환경의 변화에 따라 임상실습환경도 변화되어 학생들은 임상실습 중에 대상자에게 간호술기를 직접 수행할 기회가 거의 주어지지 않게 되었다[1,2,5,6]. 실습환경의 이러한 변화에 따라 임상현장에서 실습학생의 역할이 간호행위의 직접 수행에서 관찰 위주로 변화되었으며, 실습교육 장소도 병원 중심에서 학교 중심으로 전환되어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1] 이에 따라 간호학 실습교육의 접근방법에서도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은 어떻게 평가받고 있는가? 최근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은 임상현장과 비슷한 모의상황의 재현을 통해 환자안전과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7]. 임상실습은 학생교육을 위해 의도적으로 조성된 장소가 아닌 실제 임상현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이라 할지라도 임상실습 중에는 실수가 용납되지 않아 이로 인해 학생은 물론 교수자도 임상실습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부담감이 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Waldner MH, Olson JK. Taking the patient to the classroom: Applying theoretical frameworks to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007;4(1):1548-1923. http://dx.doi.org/10.2202/1548-923X.1317 

  2. Fero LJ, Witsberger CM, Wesmiller SW, Zullo TG, Hoffman LA. Critical thinking ability of new graduate and experienc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9; 65(1):139-148.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8.04834.x 

  3. Greenberger H, Reches H, Riba S. Do new graduates of registered nursing programs in Israel perceive themselves as technically competent?.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2005;36(3):133-140. 

  4. Duchscher JE. Transition shock: The initial stage of role adaptation for newly graduated register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9;65(5):1103-1113.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8.04898.x 

  5. Song KA, Park HJ, Yeom HA, Lee JE, Joo GE, Kim HJ.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new educational program, introduction to clinical nursing, for third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2;19(3):322-333.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3.322 

  6. Marken PA, Zimmerman C, Kennedy C, Schremmer R, Smith KV. Human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to teach difficult conversations to interprofessional health care team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2010;74(7):120. 

  7. Koo LW, Idzik SR, Hammersla MB, Windemuth BF. Developing standardized patient clinical simulations to apply concepts of interdisciplinary collabor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3;52(12):705-708.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31121-04 

  8. Alinier G, Platt A. International overview of high-level simulation education initiatives in relation to critical care. Nursing in Critical Care. 2014;19(1):42-49. http://dx.doi.org/10.1111/nicc.12030 

  9. Alinier G, Hunt B, Gordon R, Harwood C. Effectiveness of intermediate-fidelity simulation training technology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6;54(3):359-369.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6.03810.x 

  10. Cook DA, Hatala R, Brydges R, Zendejas B, Szostek JH, Wang AT, et al. Technology-enhanced simulation for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011;306(9):978-988. http://dx.doi.org/10.1001/jama.2011.1234 

  11. Eom MR, Kim HS, Kim EK, Seong K. Effects of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in subcutaneous injec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0;40(2):151-160. http://dx.doi.org/10.4040/jkan.2010.40.2.151 

  12. Sohng KY, Choi MJ. Clinical performance evaluation of one to one interaction simulation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care Simulation. 2013;2(1):29-36. 

  13. Choi SJ, Kwon MS, Kim SH, Kim HM, Jung YS, Jo GY. Effects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health assessm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1):97-105.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1.97 

  14. Yoo MS, Yoo IY. The effectiveness of standardized patients as a teaching method for nursing fundamenta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3;42(10):444-448. 

  15. Sentinel event statistics data-event type by year (1995-2013) [Internet]. United States: The Joint Commission; 2013 [cited 2014 June 27]. Available from: http://www.jointcommission.org/assets/1/18/Event_Type_by_Year_1995-2Q2013.pdf. 

  16.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Lang A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2009;41(4):1149-1160. http://dx.doi.org/10.3758/BRM.41.4.1149 

  17. Lee SE. Evaluation of the standardized patients (SP) managed instruction for a clinical maternity nursing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1;17(1):14-24. 

  18. Yanhua C, Watson R. A review of clinical competence assessment in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2011;31(8): 832-836.http://dx.doi.org/ 

  19. Riley RH. Manual of simulation in healthcar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20. Hur G.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2003;47(6):380-408. 

  21. Kim AY.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7;11(2):1-19. 

  22. Yoo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issertation]. Seou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4. p. 26-30. 

  23. Ryoo EN, Ha EH, Cho JY. Comparison of learning effects using high-fidelity and multi-mode simulation: An application of emergency care for a patient with cardiac arre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43(2):185-193. http://dx.doi.org/10.4040/jkan.2013.43.2.185 

  24. Kneebone R, Arora S, King D, Bello F, Sevdalis N, Kassab E, et al. Distributed simulation-accessible immersive training. Medical Teacher. 2010;32(1):65-70. http://dx.doi.org/10.3109/01421590903419749 

  25. Sok SR, Kang HS, Kim WO, Hyun KS, Lee J, Park S. Effects and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y evalu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 Based on abdominal surgical pati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09;21(5):468-476. 

  26. Cooper EE, Prion SK, Pauly-O'Neill SJ. Comparison of student experience with critical events during simulation and acute care hospital rotations. Nurse Educator. 2015;40(1):31-35. http://dx.doi.org/ 10.1097/NNE.0000000000000075 

  27. Seong KY. Effects of practice nursing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subcutaneous insulin injection [master's thesis]. Daejeon: Eulji University; 2008. 

  28. Luctkar-Flude M, Wilson-Keates B, Larocque M. Evaluating high-fidelity human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in an undergraduate nursing health assessment course. Nurse Education Today. 2012;32(4):448-452. http://dx.doi.org/10.1016/j.nedt.2011.04.011 

  29. Reeve CL, Bonaccio S. Does test anxiety induce measurement bias in cognitive ability tests? Intelligence. 2008;36:526-538. 

  30. Kim SH.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using standardized patients for the care of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eposition.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2012;15(2):71-7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