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 캐릭터 의상 분석
A Study on the Characters' Costumes in the Disney's Animation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2, 2015년, pp.1 - 16  

이아람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전재훈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a new perspective on Disney's animations, by examining how Disney systematized and transformed his own ways of cognitive systems of producing meaning through the costumes of his characters. For this purpose, 10 Disney animations of which the main characters were costume-w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의 3요소는 무엇인가? 토리우미 진조9)는 애니메이션 스토리의 3요소를 인물, 정황 및 장소 그리고 사건으로 나누고 이를 ‘스토리의 3요소’라 정의하였다. 스토리를 극의 흐름에 따라서 살펴본다면 내용의 복잡성에 따라 다양한 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고전적 패러다임, 3막 구조, 기승전결 혹은 5단계 구조로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그 역할과 상황, 행동양식 등에 따라 다양한 배역으로 나눠지는데11), 기본적으로 이야기의 주인공과 주인공을 방해하는 대립인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대부분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는 주인공과 대립인물 외에 주인공의 행동양식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끼치며 사랑의 대상이 되는 주요인물이 등장하고, 주인공이 극중 목표를 달성함에 있어 조력자의 역할을 하는 보조인물도 존재한다.
디즈니 프린세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는 디즈니 프린세스 (Disney Princess)라는 별도의 미디어 프랜차이즈로 관리될 정도로 독특한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시련을 겪은 후 멋진 왕자와 결혼 하는 해피엔딩의 스토리에서 주로 공주의 신분으로 등장하거나 공주의 신분에 도달하는 인물로 구성되어있는데, 초창기 장편 애니메이션의 여성 캐릭터들은 주어진 운명에 순응하는 역할이었으나 현대로 올수록 스토리를 결정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신혜원, 김희라12)는 최근의 영화의상 관련 연구 분석에서 기존의 단편적인 상징성과 조형성 분석에서 나아가 실제 대중 패션과의 관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하였는데, 영화가 초연된 시기에 따라 작품을 구분하여 의상표현방법을 분석해 본다면 시대변화를 디즈니가 어떠한 태도로 수용하는지에 대한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Lee, J. (1998), A Study on Sex and Love in Disney Animation [디즈니 만화영화에 나타난 성과 사랑],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2, pp. 94-118. 

  2. Lee, A. (2010), Hegemonic Masculinity in Disney Animated Films,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19, pp. 37-50. 

  3. Shim, K. S. (2001), The Politics of Innocence and Ideology of Walt Disney's Feature Films, The Journal of Literature and Film, 2(2), pp. 159-179. 

  4. Sohn, I. & Lee, Y. (2002), A Study on the Reinforcement Strategy for Character used Repeated Color in Disney Animation-Among Color Contrast for Character of Good & Evi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46, pp. 106-107. 

  5. Han, C. W. (2001), The Strategy of Japanimation and Disneymation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Seoul: Hanul Publishing Company, pp. 182-205. 

  6. Park, S. M. (2010), A Study on the Artistic Form of Disney Animation Character: Focus on the Formative Element of Art Deco and Minimalism, Master Dissertation, Tong Myung University, pp. 9-10. 

  7. Kim, Y. S. (2000), Beauty and the Beast, and Human [미녀와 야수, 그리고 인간], Seoul: Prunsoop, pp. 19-20. 

  8. Kim, M. H. (1998), Pastiche: The expansion Culture Strategy of Disney Animated Films [페스티쉬: 디즈니 장편 만화 영화의 문화팽창 전략], 언론과 사회, 20, pp. 111-136. 

  9. Toriumi, J. (1999), Animation Scenario Writing Method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작법], translated by Cho, M. & Go, J. U, Seoul: Mosek, p. 90. 

  10. Kim, J. W. (2009), A Study on the Changin Element of Cinema Feature Animations Focusing on Walt Disney Animation, Master dissertation, Sogang University, pp. 37-48. 

  11. Qin, F. (2012), The Establishment of Role and Analysis Method for the Non-Typical Character in Animation, Doctoral dissertation, Tongmyong University, p. 20. 

  12. Shin, H. W. & Kim, H. R. (2014), Domestic Research Trend in Film Costu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7), pp. 1-10. 

  13. Han, C. W.(2001), The Strategy of Japanimation and Disneymation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Seoul: Hanul Publishing Company, p. 196. 

  14. Han, C. W.(2001), The Strategy of Japanimation and Disneymation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Seoul: Hanul Publishing Company, p. 197. 

  15. Retrieved 2015, January 29, from http://princess.disney.com 

  16. Kim, M. H. (1998), Pastiche: The expansion Culture Strategy of Disney Animated Films [페스티쉬: 디즈니 장편 만화 영화의 문화팽창 전략], 언론과 사회, 20, pp. 126-128. 

  17. Noh, S. H. (2003), The Ground Rule and the Success Strategy of Disney Anmation Story: Focusing on Disney Ani- mated Films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토리의 기본원칙과 성공전략: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7, pp. 49-76. 

  18. Kim, J. Y. (2004), We are being enchanted by Disney again: Movies, Reproduction, Ideologie [우리는 다시 디즈니의 주문에 걸리고: 영화, 재현, 이데올로기], Seoul: Hannarae, pp. 27-28. 

  19. Retrieved 2014, July 20, from http://www.youtube.com/watch?vtPCoJkd7zQs 

  20. Retrieved 2014, July 20, from http://www.youtube.com/watch?v83wEUDo5Oio 

  21. Retrieved 2014, July 20, from http://www.youtube.com/watch?vtPCoJkd7zQs 

  22. Retrieved 2014, July 20, from http://www.youtube.com/watch?vUQopcJi0lEQ 

  23. Retrieved 2014, July 20, from http://www.youtube.com/watch?vB0ErxSfkKNY 

  24. Retrieved 2014, July 20, from http://www.youtube.com/watch?vfHZIzaLUAIs 

  25. Retrieved 2014, July 20, from http://www.youtube.com/watch?vQHdSQPe3NHk 

  26. Retrieved 2014, July 20, from http://www.youtube.com/watch?v1R9V9Bsi1LY 

  27. Retrieved 2014, July 20, from http://www.youtube.com/watch?vJK6SejB8mF0 

  28. Retrieved 2014, July 20, from http://www.youtube.com/watch?vNP1sXqupdq8 

  29. Retrieved 2014, July 20, from http://www.youtube.com/watch?vWvsz_80rhdY 

  30. Retrieved 2014, July 20, from http://www.youtube.com/watch?vNP1sXqupdq8 

  31. Kim, M. H. (1998), Pastiche: The expansion Culture Strategy of Disney Animated Films [페스티쉬: 디즈니 장편 만화 영화의 문화팽창 전략], 언론과 사회, 20, pp. 125-137. 

  32. Boucher, F. & Deslandres, Y. (1996), A History of Costume in the West, New York: Thames and Hudson, p. 204. 

  33. Boucher, F. & Deslandres, Y. (1996), A History of Costume in the West, New York: Thames and Hudson, p. 197. 

  34. Retrieved 2014, July 20, from http://en.wikipedia.org/wiki/Arnolfini_Portrait 

  35. Boucher, F. & Deslandres, Y. (1996), A History of Costume in the West, New York: Thames and Hudson, p. 200. 

  36. Retrieved 2014, July 20, from http://www.britannica.com/EBchecked/media/109838/Napoleon-in-His-Study-by-Jacques-Louis-David-1812-in 

  37. Retrieved 2014, July 20, from http://www.metmuseum.org/toah/works-of-art/1978.403 

  38. Giroux, H. (2001), The Mouse That Roared, Sung, K. W. Trans., Seoul:Ahchimyisul. p. 116. 

  39. Anawalt, P. R. (2009), The world History of Dress,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Trans., Gyeonggi: Wisdomhouse, p. 56. 

  40. Anawalt, P. R. (2009), The world History of Dress,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Trans., Gyeonggi: Wisdomhouse, p. 387. 

  41. "Mulan-Investigation of the costume" retrieved 2015, January 9, from http://www.rigvedawiki.net/r1/wiki.php/%EB%AE%AC%EB%9E%80 

  42. Retrieved 2015, January 29, from http://chinaabc.showchina.org/zgwhxl/zgctfs/200703/t109559.htm 

  43. Retrieved 2015, January 29, from http://www.metmuseum.org/toah/works-of-art/28.57.23 

  44. Yi, M. H. & Choi, Y. (2013). Analysis on Gender Characteristics Expressed in Male and Female Costume During the Ancient Greek a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3(4), pp. 84-100. 

  45. Woo, J. H. (2011), Bauhous Theatre Workshop and Stage Costumes: Focusing on Stage Costumes by Oskar Schlemm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1(1), pp. 71-8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