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천공동체의 관점에서 바라본 학교 ESD 프로젝트 참여 교사들의 경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achers' Experiences in ESD Project of School with Perspective of Community of Practice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1 = no.73, 2015년, pp.284 - 299  

이병준 (부산대학교) ,  황규홍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at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ractical experiences of change and knowledges in promotion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process with Community of Practice(CoP) of teachers and Biographical Approach. ESD project of 'S' elementary school was s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SD의 확산을 위해 실시되는 연수의 문제점은? (2012). ESD의 확산을 위해 실시되는 연수의 경우도 교사 자신의 주체적인 의식의 변화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교과교육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이나 교원연수에 있어 교사 자신의 인식과 실천적 삶에 변화를 가져다주는 ESD적 접근이 필요하다.
ESD를 학교 내에서 교육과정에 접목시키기 위한 연구의 예는? 특히 ESD를 학교 내에서 교육과정에 접목시키기 위한 연구들이 발견되고 있다. Shin, Ji-Yeon & Choi, Don-Hyung(2012)의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ESD가 생태지향적 방향으로 나갈 것을 제안하였다. Heo, Yang-Won & Moon, Yun-Seob(2010)은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학교 적용 과정의 참여 교사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ESD가 학교에서 일반화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Kim Chan-Kook et al. (2012)는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에서의 ESD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실천 사례에 대해 연구하는 한편 ESD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를 끌어내었다. 이들 연구에서 제시되고 있는 ESD의 방향성은 다른 주제교과목들과의 연관성에 대한 성찰, 통합적인 교과운영, 학생들의 역량 강화이다.
ESD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무엇에 초첨을 두었는가? 그렇지만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ESD에 대한 인식은 주로 환경교육의 범주에 머무르고 있는 편이다(Ju, Hyung-Son & Lee, Sun-Kyung, 2011). ESD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ESD 관련 교과 내용의 구성과 전달 방법, 혹은 교사들의 인식조사에 초점을 두는 면이 많다고 보고하고 있다(Choi, Hyeh-Sook et al. (2010); Ju, Hyung-Son & Lee, Sun-Kyung(2011); Ju, Hyung-Son & Lee, Sun-Kyung(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Choi, Hyeh-Sook et al. (2010). A Survey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Attitudes and Practical Intention toward Sustainable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23(2), 129-144. 

  2. Engestrom, Y. (2001). Expansive Learning at Work: toward an activity theoretical reconceptualization. Journal of Education and Work 14(1), 133-156. 

  3. Heo, Yang-Won & Moon, Yun-Seob(2010). Exploring Experiences of the ESD Model School Teach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23(3), 17-34. 

  4. Jeon, Jae-Young(2012). A Study on the Meanings and Implications for Moral Education of Communities of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3(1), 75-93. 

  5. Ju, Hyung-Son & Lee, Sun-Kyung(2013).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Understanding of Sustainable Development Focusing on the Concepts of Sustainability and Equ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26(3), 397-409. 

  6. Kim, Chan-Kook et al. (2012).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Perception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and Formal ESD Ca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25(3), 358-373. 

  7. Kim, Do-Hun(2008). The Development Process of Network-Based Community of Practice for Teachers' Knowledge Sharing and Expertise evelopment: A Case Study of Indi-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4(2), 1-30. 

  8. Lee, So-Yeon(2012). Analysis of performance factor of the community education movement case based on CoP,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8(3), 57-82. 

  9. Lee, Sun-Kyung et al. (2012). A Study on Current Status and Tasks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of Non-Governmental Organization (NGO) in Korea,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1), 111-123. 

  10. Seo, Sang-Moon(2010). The Hermeneutic Symbolism in Philosophy of Ricoeur and Education, Philosophy of Education 42(1), 83-122. 

  11. Shin, Ji-Yeon & Choi, Don-Hyung(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for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f the Ecologicallyoriented Alternative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5(2), 272-289. 

  12. Wenger, E. (1999).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3. Yi, Byung-Jun(2010). Educational biographical Approach on the Lifelong Learning Study:A Theoretical Study,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6(1), 91-112 

  14. Yi, Byung-Jun(2012). Sustainability and Lifelong Learning in the City: Learning City an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2012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raining Materials. 

  15. Yi, Byung-Jun(2013). A study on the model of cultural cognition and cultural learning theory : focusing on Christoph Wulf,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s 8(1), 1-17. 

  16. Yoon, Ji-Hyun(2013). A Critical Reflection and Acception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in terms of "Labor" : From the Focus on the 2009 National Education Curriculum of "Practical Art" Subject,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9(1), 23-5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