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1 = no.73, 2015년, pp.284 - 29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at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ractical experiences of change and knowledges in promotion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process with Community of Practice(CoP) of teachers and Biographical Approach. ESD project of 'S' elementary school was s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ESD의 확산을 위해 실시되는 연수의 문제점은? | (2012). ESD의 확산을 위해 실시되는 연수의 경우도 교사 자신의 주체적인 의식의 변화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교과교육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이나 교원연수에 있어 교사 자신의 인식과 실천적 삶에 변화를 가져다주는 ESD적 접근이 필요하다. | |
ESD를 학교 내에서 교육과정에 접목시키기 위한 연구의 예는? | 특히 ESD를 학교 내에서 교육과정에 접목시키기 위한 연구들이 발견되고 있다. Shin, Ji-Yeon & Choi, Don-Hyung(2012)의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ESD가 생태지향적 방향으로 나갈 것을 제안하였다. Heo, Yang-Won & Moon, Yun-Seob(2010)은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학교 적용 과정의 참여 교사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ESD가 학교에서 일반화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Kim Chan-Kook et al. (2012)는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에서의 ESD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실천 사례에 대해 연구하는 한편 ESD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를 끌어내었다. 이들 연구에서 제시되고 있는 ESD의 방향성은 다른 주제교과목들과의 연관성에 대한 성찰, 통합적인 교과운영, 학생들의 역량 강화이다. | |
ESD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무엇에 초첨을 두었는가? | 그렇지만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ESD에 대한 인식은 주로 환경교육의 범주에 머무르고 있는 편이다(Ju, Hyung-Son & Lee, Sun-Kyung, 2011). ESD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ESD 관련 교과 내용의 구성과 전달 방법, 혹은 교사들의 인식조사에 초점을 두는 면이 많다고 보고하고 있다(Choi, Hyeh-Sook et al. (2010); Ju, Hyung-Son & Lee, Sun-Kyung(2011); Ju, Hyung-Son & Lee, Sun-Kyung(2013). |
Choi, Hyeh-Sook et al. (2010). A Survey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Attitudes and Practical Intention toward Sustainable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23(2), 129-144.
Engestrom, Y. (2001). Expansive Learning at Work: toward an activity theoretical reconceptualization. Journal of Education and Work 14(1), 133-156.
Heo, Yang-Won & Moon, Yun-Seob(2010). Exploring Experiences of the ESD Model School Teach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23(3), 17-34.
Jeon, Jae-Young(2012). A Study on the Meanings and Implications for Moral Education of Communities of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3(1), 75-93.
Ju, Hyung-Son & Lee, Sun-Kyung(2013).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Understanding of Sustainable Development Focusing on the Concepts of Sustainability and Equ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26(3), 397-409.
Kim, Chan-Kook et al. (2012).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Perception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and Formal ESD Ca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25(3), 358-373.
Kim, Do-Hun(2008). The Development Process of Network-Based Community of Practice for Teachers' Knowledge Sharing and Expertise evelopment: A Case Study of Indi-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4(2), 1-30.
Lee, So-Yeon(2012). Analysis of performance factor of the community education movement case based on CoP,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8(3), 57-82.
Seo, Sang-Moon(2010). The Hermeneutic Symbolism in Philosophy of Ricoeur and Education, Philosophy of Education 42(1), 83-122.
Shin, Ji-Yeon & Choi, Don-Hyung(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for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f the Ecologicallyoriented Alternative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5(2), 272-289.
Wenger, E. (1999).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Yi, Byung-Jun(2010). Educational biographical Approach on the Lifelong Learning Study:A Theoretical Study,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6(1), 91-112
Yi, Byung-Jun(2012). Sustainability and Lifelong Learning in the City: Learning City an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2012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raining Materials.
Yi, Byung-Jun(2013). A study on the model of cultural cognition and cultural learning theory : focusing on Christoph Wulf,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s 8(1), 1-17.
Yoon, Ji-Hyun(2013). A Critical Reflection and Acception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in terms of "Labor" : From the Focus on the 2009 National Education Curriculum of "Practical Art" Subject,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9(1), 23-5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