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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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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체추진기관 밸브의 내부에 장착한 핀틀의 구동 응답, 추력 및 압력 데이터를 이용하여, 연소시험 시 발생한 고체추진기관 내부 압력의 비정상 특성을 분석하였다. 고체추진기관 밸브의 내부에 핀틀이라는 구조체를 장착하여 핀틀의 축방향 구동을 통해서 노즐목 면적을 조절하고, 이를 통해 고체추진기관의 압력 및 추력을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다. 이때 연소관 내부의 압력에 비정상 특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비정상 특성은 다양한 원인이 종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결과이다. 이 경우 핀틀의 구동 응답을 이용한 내부 압력의 재예측 및 추력 대 압력 비 분석을 통해서 핀틀 구동 응답 오차와 중공 튜브 삭마에 의한 노즐목 면적 변화라는 두 가지 큰 비정상 특성의 원인을 찾아내고, 각 원인들이 연소관 내부 압력에 미치는 영향을 개별적으로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unsteady characteristics of pressure in solid rocket motor were analyzed by using response of pintle actuation, pressure and thrust data from ground test. Pressure and thrust in solid rocket motor can be controlled in real time by varying nozzle throat area with pintle, installed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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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압력의 비정상 특성은 다양한 원인의 영향이 종합적으로 나타나므로, 비정상 특성에 대한 정확한 분석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각각의 원인이 연소관 내부 압력의 비정상 특성에 영향을 얼마나 주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Fig. 11과 같이 핀틀 구동 응답 결과를 이용해 연소관 내부의 압력을 다시 예측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고체 추진기관의 추력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 핀틀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연소관 내부 압력을 변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이론적 및 실험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먼저 추진기관에 대한 동역학적 모델을 수립하여 핀틀의 위치에 따른 연소관 내부 압력의 변화를 예측하였다.
  • S.의 논문에서는 대칭성을 가지는 한 축의 밸브 및 핀틀 구조체를 대상으로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이에 대한 제어기를 설계하여 연소관 내부의 압력을 제어하는 연구를 이론적 및 실험적으로 수행하였다[3].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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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레인의 형상 설계를 이용한 추력 크기 조절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의 연구에서는 추진제 그레인의 형상 설계를 통해 추진제의 연소 중 추력의 크기를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1,2]. 하지만 그레인의 형상 설계를 이용한 추력 크기 조절 방법은 그 한계가 명확하고 자유도가 매우 떨어진다. 따라서 최근에는 핀틀 구동 기술을 이용하여 고체 추진기관의 추력 크기 조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고체 추진기관의 단점은 무엇인가? 최근 유도무기용 로켓모터는 기동성과 정밀 타격을 목표로 연구 및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나, 유도무기용 로켓모터에 적용되는 고체 추진기관의 경우 추력의 크기 조절에 많은 제약이 있다. 고체 추진기관은 일단 연소가 시작되면 추진제를 모두 소비할 때까지 연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연소 중 추력의 크기를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의 연구에서는 추진제 그레인의 형상 설계를 통해 추진제의 연소 중 추력의 크기를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1,2].
고체 추진기관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의 연구에서는 어떤 방법을 모색하였나? 고체 추진기관은 일단 연소가 시작되면 추진제를 모두 소비할 때까지 연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연소 중 추력의 크기를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의 연구에서는 추진제 그레인의 형상 설계를 통해 추진제의 연소 중 추력의 크기를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1,2]. 하지만 그레인의 형상 설계를 이용한 추력 크기 조절 방법은 그 한계가 명확하고 자유도가 매우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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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uhammad, A.R. and Wang, L., "Design and Optimization of 3D Wagon Wheel Grain for Dual Thrust Solid Rocket Motors," Prop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Vol. 38, No. 1, pp. 67-74, 2013. 

  2. Sanal, K.V.R., Raghunandan, B.N. and Kawakami, T., "Studies on Internal Ballistics of Dual-thrust Motors for Nozzleless Propulsion," 46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Nashville, T.N., U.S.A., July 2010. 

  3. John, L.B. and Roberto, D.S., "Solid Rocket Motor Control: Theoretical Motivation and Experimental Demonstration," 39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Huntsville, A.L., U.S.A., July 2003. 

  4. Christina, A.D. and Amy, B.G., "Variable Thrust Solid Propulsion Control Using Labview," 39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Huntsville, A.L., U.S.A., July 2003. 

  5. Niu, W.Y., Bao, W., Chang, J., Cui, T. and Yu, D.R., "Control System Design and Experiment of Needle-type Gas Regulating System for Ducted Rocket," Journal of Aerospace Engineering, Vol. 224, No. 1, pp. 563-57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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