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례기반학습법을 적용한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 인체생리학 수업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CBL) on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a Human Physiology Cours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7 no.1, 2015년, pp.78 - 87  

김나현 (계명대학교 간호대학.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  박지연 (경성대학교 간호학과) ,  전상은 (계명대학교 간호대학.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CBL) on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a human physiology course. Methods: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BL scenarios was conducted from February to June, 2013. Nur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기초교과목인 생리학 교과목에서 CBL 교수법을 적용하여 임상 경험이 없는 간호학과 저학년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만족도를 높여 생리학 교과목의 학습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시도되었다. 학습동기와 학습만족도 점수는 CBL 교수법을 적용한 군과 대조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CBL 교수법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에서 약 60%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것으로 응답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기초교과목인 생리학 수업에 CBL 교수법을 적용하여 인체의 생리기전이 환자의 상태와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학습하도록 함으로써 저학년 간호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학습만족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기초과목인 생리학 교과목에서 CBL 교수법을 적용함으로써 임상 경험이 없는 간호학과 저학년 학생들의 간호학기초교과목에 대한 학습동기와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탐색해 보고, 포커스 그룹 면담을 이용하여 CBL 교수법을 받은 학생들의 경험과 인식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동기란 무엇인가? 학습동기는 학생들이 학습과 관련된 변화의 경험을 통해 얻는 지속적이고 규칙적인 반응이자 학업적 이점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향성으로서 학업성취 정도와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1,2] 학습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간호대학생의 경우 첫 1년간은 대부분의 교육내용이 교양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어 간호학과 학생으로서의 정체감을 갖지 못한 채로 지내는 경우가 많고, 2학년이 되면서부터 간호학 기초과목을 본격적으로 이수하게 되는데, 대부분 의학기초과목과 유사한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 약리학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되어 간호실무상황에 근거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힘든 실정이다.
CBL이란 무엇인가? CBL은 정답이 정해지지 않는 사례를 제시한 후 그 속에 내포된 문제를 학습자들이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인 토론을 거쳐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을 통해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방법이다 [14,15]. 실제로 의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CBL과 PBL 2가지 교수법으로 교육하였을 때 학생들은 CBL을 더 선호하였는데, 그 이유로는 CBL이 PBL보다 초점이 더 명확하고, 덜 바쁘면서도 임상에서 적용할 기회가 더 크다고 생각하는 것으로[10] 나타났다.
간호실무상황에 근거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간호대학생의 경우 첫 1년간은 대부분의 교육내용이 교양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어 간호학과 학생으로서의 정체감을 갖지 못한 채로 지내는 경우가 많고, 2학년이 되면서부터 간호학 기초과목을 본격적으로 이수하게 되는데, 대부분 의학기초과목과 유사한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 약리학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되어 간호실무상황에 근거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힘든 실정이다. 이러한 교육환경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저하시키고 학교부적응, 소속감 부재, 정체성 혼란 및 목표의식 결여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3]. 특히, 저학년 간호학과 학생의 경우 임상현장을 경험하지 않은 상태에서 간호학기초과목을 배우는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해 간호학 교과목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Hwang SY, Kim MJ. A comparison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lecture-based learning in an adult health nursing course. Nurse Education Today. 2006;26(4): 315-21. 

  2. Yoo MS, Park JH, Lee SR.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using video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learning motiva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0;40(6):863-71. 

  3. Shin JS, Shin DM, Yang EB, Lee JH, Jeong MK, Jang SK. A study on pre-medical and pre-dental curriculum reform.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04; 6(1):1-44. 

  4. Lee SH. Effects of learning motive enhancing program on academic self efficacy, learning habits, and self esteem in underachieve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12(1):5-12. 

  5. Na BJ, Lee KH, Kim KI, Song DU, Hur YR. Experience of developing and implementing a motivation induction course for Konyang university medical college freshme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12;24(2):141-52. 

  6. Cooke M, Moyle K. Students' evalu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2002;22(4):330-9. 

  7. Hwang YY, Chu MS, Park CS. The effects of problem based learning (PBL) in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BL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7;13(2):155-61. 

  8. Yune SJ, Im SJ, Lee SH, Baek SY, Lee SY. Effects of differences in problem-based learning course length on academic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in medical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10; 22(1):23-31. 

  9. Kim JB. Practical issues and searching for solutions in Problem-Based Learning as a constructive learning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4; 18(1):59-74. 

  10. Srinivasan M, Wilkes M, Stevenson F, Nguyen T, Slavin S. Comparing problem-based learning with case-based learning: Effects of a major curricular shift at two institutions. Academic Medicine. 2007;82(1):74-82. 

  11. Jonassen DH. Typology of case-based learning: The content, form, and function of cases. Educational Technology. 2006;46(4):11-5. 

  12. Kwak HS, Jang SH.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program for scientific problem solving.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9;28(3): 340-51. 

  13. Nair SP, Shah T, Seth S, Pandit N, Shah GV. Case based learning: A method for better understanding of biochemistry in medical students. Journal of Clinical and Diagnostic Research. 2013;7(8):1576-8. 

  14. Song SH. Understanding of methods for corporate education. In: Na IJ, Lim CI, Lee IS, editors. Foundations of corporate education. Seoul: Hakjisa; 2003. 

  15. Kolodner J. The learning sciences: Past, present, future. Educational Technology. 2004;44(3):34-9. 

  16. Byun YK. Understanding of instruction and learning theory. Seoul: Hakjisa; 2011. 

  17. Yeon EK. (A) study on case design principles for case-based learning.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3. 

  18. Choi EJ, Hwang SY. Effects of case-based small group learning about care of infected children for daycare center teach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2;42(6):771-82. 

  19. Choi EJ. Effects of case-based small group learning on daycare center teachers' coping ability in emergency situations -focus on daily life an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3;19(3):168-76. 

  20. Keller JM.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iton. In: Reigeluth CM, editor.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ion; 1994. 

  21. Park KS, Sung EM. The influence of students' perception of instructional performances on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attitude,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a higher education contex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2;28(2): 289-315. 

  22. Baek SG, Shin HJ. Multilevel analysis of the effects of student and course characteristics on student course evalu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008; 21(2):1-24. 

  23.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 Erlbaum Associates; 1988. xxi, p. 567 

  24. Pintrich PR, Smith DAF, Garcia T, Mckeachie WJ. Reliability and predictive validity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1993;53(3):801-13. 

  25. Baeten M, Dochy F, Struyven K. The effects of different learning environments on students' motivation for learning and their achievement.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3;83(Pt 3):484-501. 

  26. Choi EY, Lee WS. A case study on the design and operation of PBL by employing blended learning on instruction in a nursing colleg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0;16(2):96-104. 

  27. Adamas-Rappaport WJ, Waer AL, Teeple MK, Benjamin MA, Glazer ES, Sozanski J, et al. A comparison of unguided vs guided case-based instruction on the surgery clerkship. Journal of Surgical Education. 2013;70(6):821-5. 

  28. Yoo MS, Park HR.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on communication skills, problem-solving ability, and learning motivation in nursing students. Nursing and Health Sciences. 2014. 

  29. Yoo MS, Yoo IY, Lee H. Nursing students' self-evaluation using a video recording of foley catheterization: Effects on students'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learning motivatio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0;49(7): 402-5. 

  30. Curran VR, Sharpe D, Forristall J, Flynn K. Student satisfaction and perceptions of small group process in case-based interprofessional learning. Medical Teacher. 2008;30(4):431-3. 

  31. Hsu LL, Huang YH, Hsieh SI. The effects of scenario-ba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nurse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self-efficacy and myocardial infarction knowledge.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2014;95(3):356-64. 

  32. Gray M, Aspand T. Midwifery practice in the university context: Perspectives of postgraduate students on the effectiveness of case based learning in preparation for the workplace.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2011;6(2):38-45. 

  33. Ji YR, Chung HM.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on task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the university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4;14(9):243-65. 

  34. Kim MC. Practice of IT-mediated PBL based on the theory of constructivism in emergency medicine. Seoul: Kyunghee University;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