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로 인해 북극해에 얼음이 빠르게 해빙되어 상업적 운항이 진행되고 있다. 극한의 조건에서도 북극해 항로를 개척하는 이유는 기존 항로보다 운항거리 단축되어 경제적으로 이익을 가지고 오기 때문이다. 이에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북극해 항로를 안전하게 운항하기 위해 극지운항선박 안전기준(Polar Code)이 제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북극해 안전 운항을 위해 항해사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얼음의 종류 및 극지운항선박 안전기준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북극해를 운항하는 통항선의 안전 운항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안전 운항을 위해서 통항선들은 얼음 진입 전 감속을 통해 얼음을 분석하고 얼음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쇄빙하기 위해 직각으로 진입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얼음에 진입 후 항로(lead)운항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실시한 결과 변침이 곤란하여 전방의 통항선에 대한 긴급상황 대처 훈련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다양한 조건의 시나리오를 통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북극해에 얼음이 빠르게 해빙되어 상업적 운항이 진행되고 있다. 극한의 조건에서도 북극해 항로를 개척하는 이유는 기존 항로보다 운항거리 단축되어 경제적으로 이익을 가지고 오기 때문이다. 이에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북극해 항로를 안전하게 운항하기 위해 극지운항선박 안전기준(Polar Code)이 제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북극해 안전 운항을 위해 항해사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얼음의 종류 및 극지운항선박 안전기준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북극해를 운항하는 통항선의 안전 운항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안전 운항을 위해서 통항선들은 얼음 진입 전 감속을 통해 얼음을 분석하고 얼음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쇄빙하기 위해 직각으로 진입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얼음에 진입 후 항로(lead)운항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실시한 결과 변침이 곤란하여 전방의 통항선에 대한 긴급상황 대처 훈련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다양한 조건의 시나리오를 통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Arctic Ocean has rapidly melted due to global warming, by this, commercial ship has been operating through the area. Reason to develop the Northern Sea Route(NSR) even in extreme conditions, the distance than the existing route is shortened, which bring economic benefits. For these reason, the Inter...
Arctic Ocean has rapidly melted due to global warming, by this, commercial ship has been operating through the area. Reason to develop the Northern Sea Route(NSR) even in extreme conditions, the distance than the existing route is shortened, which bring economic benefits. For these reason,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IMO) established safety standards of the Arctic navigation(Polar Code) in order to ensure safe operation in the Northern Sea Route. In this study, it has been described ice types and safety standards of Artic vessel what officer needs to know for safe navigation on the Arctic Ocean. And It was verified by simulation the theoretical knowledge for the safe operation of the Arctic vessel.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ship needs to reduce speed and analyze ice for safe operation before enter into the ice, it is necessary to enter at right angle to break ice safety and efficiently. Also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simulation of navigation entering in ice channel(Lead), it was difficult to change course, it is believed that require emergency training for passing Vessel. In the future, It shall be analyzed precisely under various conditions of scenario.
Arctic Ocean has rapidly melted due to global warming, by this, commercial ship has been operating through the area. Reason to develop the Northern Sea Route(NSR) even in extreme conditions, the distance than the existing route is shortened, which bring economic benefits. For these reason,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IMO) established safety standards of the Arctic navigation(Polar Code) in order to ensure safe operation in the Northern Sea Route. In this study, it has been described ice types and safety standards of Artic vessel what officer needs to know for safe navigation on the Arctic Ocean. And It was verified by simulation the theoretical knowledge for the safe operation of the Arctic vessel.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ship needs to reduce speed and analyze ice for safe operation before enter into the ice, it is necessary to enter at right angle to break ice safety and efficiently. Also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simulation of navigation entering in ice channel(Lead), it was difficult to change course, it is believed that require emergency training for passing Vessel. In the future, It shall be analyzed precisely under various conditions of scenar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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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도 이 해역 운항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빙해역 항해사에게 필요한 교육과정 내용, 안전운항을 위한 check list 그리고 조종술 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향후 빙해역 항해사들이 안전운항을 하는데 필요한 추가 정보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즉, 얼음이 아주 두껍고 위험한 곳은 아니지만 항해사들은 얼음의 형태를 잘 파악하여 NPC까지 안전하게 도착하여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빙해역 항해사가 안전운항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인 얼음의 종류, NSR 통항 안전기준 분석 및 기본적인 조종술에 대해 설명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을 수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러한 규칙을 증명하기 위해 ice navigation simulation을 실시 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simulator는 러시아 Transas사에 의해 개발된 Ship-Handling simulator이며 DNV에 의해 Ice navigation simulator로 인증을 받은 장비이다.
대상 데이터
이러한 규칙을 증명하기 위해 ice navigation simulation을 실시 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simulator는 러시아 Transas사에 의해 개발된 Ship-Handling simulator이며 DNV에 의해 Ice navigation simulator로 인증을 받은 장비이다. 현재 러시아에서는 북극해를 운항하는 국내・외 항해사들의 교육을 이 장비로 실시하고 있어 신뢰성이 제고된다.
성능/효과
2) Northern Baltic: Finnish-Swedish Ice Class Rule 을 적용 받게 되며, LR, DNV, GL 등의 Ice Rule의 기초가 됨.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보는바와 같이 얼음에 진입 할 때 직각을 유지하지 않을 경우 동일한 얼음 두께 및 선속에서 얼음을 깨지 못하고 튕겨 나옴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NSR을 통과하여 입항하는 횟수는 46회(‘11년, 34회)로 증가하고 있으나 국내선사 참여가 없는 상태에서 유럽선사 등이 우리나라-북극간 화물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화물이송을 위한 운항뿐만 아니라 에너지자원의 보고로 알려진 극동 시베리아 지역도 이곳에 위치하고 있어 향후 국적선박들의 운항이 기대된다. 그러나 국적선사는 NSR을 통해 수송할 적정 화물, 내빙 화물선과 특히, 북극해 운항 노하우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빙해역 항해사에게 필요한 교육과정 내용, 안전운항을 위한 check list 그리고 조종술 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향후 빙해역 항해사들이 안전운항을 하는데 필요한 추가 정보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e class는 어떻게 나누어 집니까?
1) Polar Class: 주로 러시아 북쪽 북극 해 주변을 운행하는 쇄빙선에 적용되는 규정으로 일반적으로 Polar Class의 선박이 얼음을 깨고 지나가면 뒤를 Northern Baltic Class 선박이 따라가게 됨.
2) Northern Baltic: Finnish-Swedish Ice Class Rule 을 적용 받게 되며, LR, DNV, GL 등의 Ice Rule의 기초가 됨.
3) Canadian Class: Canadian Artic Shipping Pollution Prevention Regulation으로 북극해의 빙상 등급에 따라 9등급과 발틱해빙상 조건에 따른 저 단계 5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음.
Ballast가 동결되면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NSR을 운항할 때 비상상태가 발생하면 기존의 선박의 안전설비로는 문제점이 많이 발생한다. 선박의 감항성 유지에 가장 중요한 Ballast가 동결되면 전체적인 복원성에 문제가 발생하며 갑판상의 파이프들이 동결되면 유체 상태의 화물작업 및 소화 작업에 큰 문제가 발생한다.
북극해 항로를 개척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지구 온난화로 인해 북극해에 얼음이 빠르게 해빙되어 상업적 운항이 진행되고 있다. 극한의 조건에서도 북극해 항로를 개척하는 이유는 기존 항로보다 운항거리 단축되어 경제적으로 이익을 가지고 오기 때문이다. 이에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북극해 항로를 안전하게 운항하기 위해 극지운항선박 안전기준(Polar Code)이 제정하였다.
참고문헌 (7)
Choi K. S.(2010), Environment of the Northern Sea Route and views of Naviga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2010), Vol 47, No 3. pp. 8-12.
IMO(2014), Development of a mandatory Code for Ships Operating In Polar Waters, HTW 1/WP.4/Rev.1 p. 2.
Korea Institute of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2013), Final Report of prepare to Ice Navigator Training course, p. 11.
Makarov Training Center(2014), Admiral Makarov State Maritime Academy Makarov Training Center Ice Navigation, Chapter 3, pp. 1-29.
Seamanship International Ltd(2010), The Ice Navigation Manual, pp. 116-118., pp. 195-197.
Seo, D. W, D. H. Kim and T. B. Ha(2014), Enactment Trend and Implication of the Polar Code in IMO,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 No. 1, pp. 6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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