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셸 푸코와 건축 역사서술 -테크네의 일반사에 자리잡은 건축의 역사-
Michel Foucault and historiography of architecture -History of architecture back in the general history of techne-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4 no.1, 2015년, pp.51 - 60  

신건수 (한양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brief statement about the historiography of architecture by the French philosopher Michel Foucault and the possibility of a historical description according to his method. His historiographic proposition, "the history of architecture back in (the) general history of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푸코의 건축 역사에 대한 관점이, 인터뷰에서 건축·도시 공간에 대한 몇몇의 과거 연구들을 언급한 것처럼 그의 전반적인 연구들과 관련되어 있다는 전제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관련된 여러 글들을 검토했고 이를 토대로 푸코의 입장을 분명하게 드러내고자 했다. 푸코가 건축과 직접적으로 조우하는 연구들, 건축가를 저자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글, 푸코의 역사관을 잘 이해한 동료 폴 벤느(P.
  • 그 다음은 기존의 건축사 서술을 검토하여 푸코의 ‘외부적’관점의 의미를 드러내고자한다.
  • 그의 입장은 하버마스의 ‘미완의 근대 프로젝트(Unfinished modern project)’와 그 궤를 같이 하고 있으며 비합리적인 합리성을 비판하는 태도를 취하며 비평적 과정을 통해 근대 건축을 다층적으로 보고자 했다.
  • 당시는 68운동이 발생하기 직전으로 많은 건축가들이 좌파의 입장을 취하고 있었고 이상적인 건축으로 언급되던 고댕(Jean Baptiste Godin)의 파밀리스테르(Familistère)에 관심을 가지며 노동자 공동주택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고심하던 시기였다.
  • 그 다음은 기존의 건축사 서술을 검토하여 푸코의 ‘외부적’관점의 의미를 드러내고자한다. 마지막으로 이를 토대로 푸코의 인터뷰를 검토하여 그의 역사서술의 제안 내용을 드러내고자한다. 즉, 파편화된 여러 글들을 모아서 그가 말한 “테크네의 일반사”의 의미와 그에 따른 건축사 서술의 모습을 가늠해 볼 것이다.
  • 본 논고는 푸코의 건축사 서술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연구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쟁점을 부각하기보다는 그 내용이 지닌 의미와 실제 저술 가능여부, 그리고 나타날 수 있는 어려움을 드러내는 데 초점을 두었다.8) 연구는 다음의 3가지로 이루어졌다.
  • 특히 이 인터뷰에서 당시 ‘해방의 건축’을 추구하며 르 꼬르뷔지에를 ‘은밀한 스탈린주의자’로 보는 일련의 건축가들과 거리를 두고 있었으며 그가 제시한 건축 서술방식(‘테크네Techne의 일반사에 자리 잡게 하는 것’)은 현재에도 매우 낯선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건축에 대한 일관적인 전체사 서술이 어려워진 상태에서 푸코의 건축 이해를 살펴보고 그가 제시한 서술 방법을 분석함으로써 그 가능성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 8) 연구는 다음의 3가지로 이루어졌다. 우선 건축과 도시에 관한 푸코의 여러 연구를 나중의 인터뷰에서의 서술 언급과 비교하여 건축사 대상을 규정하는 것이다. 그 다음은 기존의 건축사 서술을 검토하여 푸코의 ‘외부적’관점의 의미를 드러내고자한다.
  • 다음은 푸코의 저자(author/auteur) 개념 연구에 비추어볼 때 건축가의 동일성에 근거해 이루어진 건축 서술에 비판적이라 볼수 있다. 이 두 개의 사안은 건축 역사서술에 여러 상관 관계를 지녀 복잡한 실타래를 풀어볼 필요가 있기만 여기서는 레비나우와 푸코의 인터뷰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데올로기 비평'으로 건축사 서술 방식에 문제를 제기한 사람은? 곧이어 그 서술방식에 대한 비판이 등장하면서 수정된 방식이 나타나지만 초기 서술의 그늘을 벗어나기 어려웠다. 그런데 1970-80년대 역사학 전반에 등장한 거대서사에 대한 비판이나 만프레도 타푸리(M. Tafuri)의 ‘이데올로기 비평’은 건축사 서술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를 주었다.
푸코를 잘 이해한 친구였던 역사학자는 푸코를 무엇으로 이해했는가? 그에게 건축은 내재적인 목적이나 독자적인 진화과정을 지닌 것이 아니며 인간관계의 기술(테크네)의 객체화 (objectivation)로 바라보는 것이다. 실제로 이 시기의 푸코는, 그를 잘 이해한 친구였던 한 역사학자가 말한 것처럼 ‘담론(Discourse/Discours)’이나 ‘권력(Power /P ouvoir)’2)의 철학자로 이해하는 것보다는 ‘관계’의 철학자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3)
푸코가 건축을 보는 방식은 어떠했는가? 반면 푸코가 건축을 보는 방식은 기본적으로 외부적이다. 즉 건축이 자체의 독자적인 생명력의 자율적인 발전과정으로 여기는 것과 거리가 있으며 외부적인 것과의 관련성으로 파악한다. 그에게 건축은 내재적인 목적이나 독자적인 진화과정을 지닌 것이 아니며 인간관계의 기술(테크네)의 객체화 (objectivation)로 바라보는 것이다. 실제로 이 시기의 푸코는, 그를 잘 이해한 친구였던 한 역사학자가 말한 것처럼 ‘담론(Discourse/Discours)’이나 ‘권력(Power /P ouvoir)’2)의 철학자로 이해하는 것보다는 ‘관계’의 철학자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리오타르, 장-프랑수와, 유정완.이삼출.민승기 역, 포스트모던의 조건, 민음사, 1992. 

  2. 벤느, 폴, 이상길.김현경 역, "역사학을 혁신한 푸코", in 역사를 어떻게 쓰는가의 부록, 새물결, 2004. 

  3. 벤느, 폴, 이상길 역, 푸코, 사유와 인간, 산책자, 2009. 

  4. 벤담, 제러미, 신건수 역, 파놉티콘, 책세상, 2007. 

  5. 세넷, 리차드, 임동근.박대영.노권형 역, 살과 돌 - 서양문명에서의 육체와 도시, 문화과학사, 1999. 

  6. 에리봉, 디디에, 박정자 역, 미셸 푸코 1926-1984, 그린비, 2012. 

  7. 와트킨, 데이비드, 우동선 역, 건축사학사, 시공사, 1997. 

  8. 이거스, 조지, 임상우.김기봉 역, 20세기 사학사, 푸른 역사, 1998. 

  9. 푸코, 미셸, 오생근 역, 감시와 처벌, 나남 출판, 2005. 

  10. 푸코, 미셸, 이상길 역, 헤테로토피아, 문학과 지성사, 2014. 

  11. 푸코, 미셸, 장진역 역, 저자란 무엇인가?, (김현 편, 미셸 푸코의 문학비평), 문학과 지성사, 1990. 

  12. 푸코, 미셸, 문경자.신은영 역, 성의 역사 2, 나남 출판, 2004. 

  13. 푸코, 미셸, 오트르망 역, 안전 인구 영토, 난장, 2011. 

  14. 푸코, 미셸, 이규현 역, 말과 사물, 나남 출판, 2012. 

  15. 푸코, 미셸&하버마스, 위르겐, 정일준 편역, 자유를 향한 참을 수 없는 열망, 새물결, 1999. 

  16. 하버마스, 위르겐, 이진우 역.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 서울 : 文藝, 2002. 

  17. Eleb, Monique avec Debarre, Anne, Architecture de la vie privee-Maisons et mentalites, XVIIeme-XIXeme siecles, Paris, Hazan, AAM, 1989. 

  18. Foucault, Michel et al., L'impossible prison: Recherches sur le systeme penitentiaire au XIXe siecle, Edition du seuil, Paris, 1980. 

  19. Foucault, Michel et al., Les Machines a guerir, Aux origines de l'hopital moderne ; dossiers et documents, Paris, Institut de l'environnement, 1976. 

  20. Foucault, Michel(direction) & College de France, Equipe de recherches de la chaire d'histoire des systemes de pensee, Politiques de l'habitat : 1800-1850, CORDA, 1977. 

  21. Foucault, Michel, "Pourquoi etudier le pouvoir: La question du sujet", in Dits et Ecrits IV, p. 22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