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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order to deduce an objective evaluation method of motion seasickness incidence (MSI) by ship motions during underway in irregular waves and to present the fundamental data of passenger comfort on the yacht and the passenger ship according to the result, the MSI of the trainees by the questionna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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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멀미를 유발시키는 선체동요 중 가장 뱃멀미에 영향을 초래하는 동요를 찾아 이를 토대로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뱃멀미율 (Motion seasickness incidence:MSI)에 대한 평가방법을 제시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연·근해에서 운항하는 중·소여객선 및 요트에 승선감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제주대학교 실습선 아라호에 승선한 실습생들의 정박 및 항해 중에 설문지에 의해서 뱃멀미율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이 항해 중에 주관적인 방법인 설문조사와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분석방법에 의한 뱃멀미를 비교 분석한 결과 MSI(%) = 0.6073 x + 12.189 (R2 = 0.9853)을 얻을 수 있었으므로, 아밀라제 변화와 선체운동과의 관계에서 새로운 뱃멀미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 선체동요에서 보다 더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타액 아밀라제 측정값의 변화로 부터 뱃멀미율을 얻고자 하였다. 그 결과 상하 가속도에서 상관관계가 가장 높아 계수가 R2=0.

가설 설정

  • 선박의 멀미에 관한 내용은 “전혀 느끼지 못했다”, “속이 불편”, “두통”, “구토” 의 4개 항목으로 나누어 조사하였으며, 이중 무작위로 10명 이상을 선정하여 각각의 아밀라제 양을 측정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뱃멀미율은 속이 불편하다고 느끼고 있는 학생 이상을 멀미 기가 있다고 가정하여 참여인원수를 나눈 값으로 정의하였으며, 정박 중에는 멀미하는 학생이 전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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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에서 발생하는 6자유도 운동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이러한 선박들은 육상의 구조물과 달리 부력에 의해 지지되어 수면위에서 운항하게 된다. 바다에서 운항하는 선박은 강과 호수와는 다르게 수면변화가 매우 크므로, 기상 상황에 따라서 과도한 6자유도 운동이 발생되는데, 이것은 선체의 길이 방향의 축을 포함하는 연직면 내에서 상하요 및 종요 연성운동을 하는 종운동, 수평면 내에의 좌우요, 선수요 및 횡요 횡운동, 전후 운동으로 나눌 수 있다 (Rameswar, 1978).
진행파가 선박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진행파가 선박에 미치는 영향으로, 저항증가 등의 경제성, 전복 등의 안정성, 그리고 승선자에 미치는 승선감 등을 들 수가 있으며, 상선은 경제의 고도성장에 병행하여 대형화되고, 안정성, 경제성을 높이려는 추세에 있다. 그러나 어선 등의 중·소형선은 안전성 및 승선감의 개선에 대한 연구가 상선에 비하여 연구가 활발하지 못한 것이 현재의 상황이다.
정박때에는 멀미를 하지 않다가 항해 때 멀미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 Hz 이내 범위에서 뱃멀미가 가장 높았고, 선체운동에 의해서 승선자의 현재 상태에 대한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정박 때에 멀미 하는 실습생이 전혀 보이지 않았으나, 항해 때 멀미가 발생하였다. 그 원인은 선체의 동요가 인체에 자극을 줌으로써 일어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에 대한 멀미율은 운송체 내에서 인위적으로 자극의 변화를 준 후, 참여자의 설문을 통해서 자극의 크기에 따라 그 비를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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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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