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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51 no.1, 2015년, pp.71 - 78
최찬문 (제주대학교 해양산업경찰학과) , 이창헌 (제주대학교 해양산업경찰학과) , 김병엽 (제주대학교 해양산업경찰학과) , 안장영 (제주대학교 해양산업경찰학과) , 김석종 (제주대학교 해양산업경찰학과) , 시게히로 리츠오 (녹아도대학수산학부)
In order to deduce an objective evaluation method of motion seasickness incidence (MSI) by ship motions during underway in irregular waves and to present the fundamental data of passenger comfort on the yacht and the passenger ship according to the result, the MSI of the trainees by the questionn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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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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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서 발생하는 6자유도 운동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 이러한 선박들은 육상의 구조물과 달리 부력에 의해 지지되어 수면위에서 운항하게 된다. 바다에서 운항하는 선박은 강과 호수와는 다르게 수면변화가 매우 크므로, 기상 상황에 따라서 과도한 6자유도 운동이 발생되는데, 이것은 선체의 길이 방향의 축을 포함하는 연직면 내에서 상하요 및 종요 연성운동을 하는 종운동, 수평면 내에의 좌우요, 선수요 및 횡요 횡운동, 전후 운동으로 나눌 수 있다 (Rameswar, 1978). | |
진행파가 선박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진행파가 선박에 미치는 영향으로, 저항증가 등의 경제성, 전복 등의 안정성, 그리고 승선자에 미치는 승선감 등을 들 수가 있으며, 상선은 경제의 고도성장에 병행하여 대형화되고, 안정성, 경제성을 높이려는 추세에 있다. 그러나 어선 등의 중·소형선은 안전성 및 승선감의 개선에 대한 연구가 상선에 비하여 연구가 활발하지 못한 것이 현재의 상황이다. | |
정박때에는 멀미를 하지 않다가 항해 때 멀미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 Hz 이내 범위에서 뱃멀미가 가장 높았고, 선체운동에 의해서 승선자의 현재 상태에 대한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정박 때에 멀미 하는 실습생이 전혀 보이지 않았으나, 항해 때 멀미가 발생하였다. 그 원인은 선체의 동요가 인체에 자극을 줌으로써 일어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에 대한 멀미율은 운송체 내에서 인위적으로 자극의 변화를 준 후, 참여자의 설문을 통해서 자극의 크기에 따라 그 비를 결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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