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자아존중감 및 취업스트레스의 연관성
Relationship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esteem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2, 2015년, pp.1109 - 1117  

박복순 (강릉영동대학교 간호학과) ,  조하나 (강릉영동대학교 간호학과) ,  박병준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자아존중감에 따른 취업스트레스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로써, 강원도에 소재하는 3개 대학에서 편의 추출하여 332명의 대상으로 하여 수행하였다. 비판적 사고 성향은 $89.57{\pm}9.77$점, 자아 존중감은 $25.11{\pm}2.58$점, 취업 스트레스는 $46.38{\pm}17.67$이었으며, 비판적 사고 성향과 자아존중감(r=.294, p<.001)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비판적 사고 성향과 취업스트레스(r=-.240, p<.001) 및 자아존중감(r=-.209, p<.001)과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비판적 사고 성향과 자아존중감은 취업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였고, 35.2%로 설명되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자아존중감 향상을 통해 취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통합적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i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and the relationship of these variable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32 nursing students. The students got $89.57{\pm}9.77$ in critic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 및 자아존중감에 따른 취업스트레스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대학교육 개발 과정 및 진로설정의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취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연구를 통한 교육적인 접근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계속적인 비판적 사고 과정으로 인해 학업에 성공하는 경험을 가진 학생은 높은 자아존중감을 갖게 되며 반면에 학업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학생은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이고 자기비하의 개념을 형성하게 되므로 스스로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자아존중감은 낮아져 학생들의 취업 스트레스와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13]. 취업 스트레스는 대학 졸업 후 취업과 관련된 문제로 대학 생활 중에 신체적, 심리적 평형상태가 파괴되고 위기, 긴장감, 불안감을 느끼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러한 취업 스트레스는 본인 스스로의 자아존중감과 비판적 사고 성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14]. 따라서 취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연구를 통해 교육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13].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또한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개인의 사고를 변화시킬 수 있는 신념을 소유하게 되며 적응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8]. 자아존중감은 스스로를 존경하고 바람직하게 여기며, 나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임을 인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데[9], 간호학 전공자에게 자아존중감은 과제수행 및 학업 성취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간호사로 성장하기 위해 개인이 본질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하는 능력이며, 이를 토대로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현실세계에서의 통찰력을 가지게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0]. 따라서 비판적 사고 성향과 자아존중감은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대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요구되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겠다.
비판적 사고 성향이란 무엇인가? 현재 대학에서의 간호학 교육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과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학생의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사고력을 길러주며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전문적인 직업인의 필수 능력으로서 비판적 사고 성향을 강조하고 있다[6]. 비판적 사고 성향은 개인적이거나 전문적인 업무에서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 위해 목적을 가지고 스스로 판단을 내리는 사고를 중요하게 여기며 이를 이용하려는 개인적인 성향으로, 평가와 판단을 위한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서 개인적 또는 전문적인 일에 있어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기 위한 개인적인 성향 및 기질이라고 볼 수 있다[7]. 비판적 사고 성향은 개인의 내적인 감정상태와 외부로부터의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객관적인 분석과 판단을 할 수 있는데, 이는 성공적인 직업인으로 기능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인으로서 진로 교육에 있어서 논리적 사고를 기르는 도구적 역할을 하게 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R. I. Whang, "Factors Affecting Employment Stress Among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26, No. 2, pp. 215-226. 2012. DOI: http://dx.doi.org/10.5932/JKPHN.2012.26.2.215 

  2. H. Y. Koo & H. S. Park,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Its Predictors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6, No. 2, pp. 373-385. 2005. 

  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 Korea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Brief statistics on employment", Department of Educati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4. Statistics, "Employment Trends", 2014 

  5. D. S. Park, "Effects of Life Stress and Depression of Health College Students on Their Suicidal Ideation : Control Effects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2, pp. 728-736,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2.728 

  6. S. J. Yune, S. J. Shin & E. Y. Lee, "A Study on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n Vocational Personality in University Students", Jour. Fish. Mar. Sci. Edu, Vol. 19, No. 2, pp. 206-218, 2007. 

  7. P. A. Facione, & N. C. Facione,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skill test manual (3rd ed)", California: California Academic Press. 1994. 

  8. S. J. Lee & J. H. You,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2, No. 3, pp. 607-689. 2008. 

  9. M. Rosenberg,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 Basic books, 1979. 

  10. E. C. Kelly, "Theory and the flow of thought". New York : Plenum press, 1962. 

  11. J. I. Lee, "Self Esteem, Self 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Vol. 15, No. 2, pp. 166-174. 2009.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09.15.2.166 

  12. G. S. Jeong, K. A. Kim & J. A. Seong,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Vol. 19, No. 3, pp. 413-422.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413 

  13. H. S. Park, Y. J. Bae & S. Y. Jeong,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Vol. 11, No. 4, pp. 621-631, 2002. 

  14. H. S. Lin, J. C. Probst & Y. C. Hsu, "Depression among female psychiatric nurses in southern Taiwan: main and moderating effects of job stress, coping behavior and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 19, No. 15, pp. 2342-2354. 2010. 

  15. S. H. Choi & H. Y. Lee, "effecting Factors in Unemployment Stress among College Students -Focused on Physical Symptoms, Depression, Anxiety and Self-esteem" Journal of Korea Contents Society, vol. 13, No. 2, pp. 808-816,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2.808 

  16. M. K. Cho, E. J. Choi, J. W. Lee & J. Y. Chae, "Correlations in Appearance, Job-seeking Stress and Job-seeking Anxiety in Undergraduates according to Gender Difference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 10, No. 2, pp. 141-150, 2013. 

  17. Y. H. Kim, "Effect of Career Empowerment Program on Career Maturity,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Employment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Society, Vol. 13, No. 12, pp. 817-828.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2.817 

  18. J. S. Hong & C. H. Lee, "The Effects of LTPIE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lf Esteem and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25, No. 4, pp. 307-329, 2012. 

  19.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Unpublished dicto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2004. 

  20. M. Rogenberg,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21. B. J. Jeon,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Journal of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Vol. 11, pp. 107-124, 1974. 

  22. S. W. Whang, "A Study on Employment Stress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1998. 

  23. Y. R. Kang, "The Influence of Jobs seeking Stress on Their Career Maturity Dance Major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Cheonan, 2006. 

  24. H. R. Choi, "The Influence of Nurses' Performance wit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2011. 

  25. J. J. Kim, Y. S. Park, J. W. Park, J. H. Park & S. H. Yang, Nursinf process and critical thinking. Hyunmoonsa; Seoul, 2012. 

  26. K. H. Kim & G. D.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f College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Vol. 13, No. 2, pp. 229-236, 2007. 

  27. J. Y. Lee, Y. M. Lee, S. Y. Park, M. J. Lee & Y. H. Jung, "Original Articles :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Vol. 19, No. 4, pp. 606-616,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606 

  28. N. O. Song, "University student's stress, self-control, self-esteem and internet usa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4. 

  29. H. Y. Jung & J. O. Kwon, "A Study on the Stress, Self-Esteem, and Mental-Health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an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7, No. 4, pp. 191-204, 2013. DOI : http://dx.doi.org/10.12811/kshsm.2013.7.4.191 

  30. Y. S. Kang & S. K. Whang,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otivation in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7, 3301-330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7.3301 

  31. H. Cho & G. Y. Lee,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20, No. 2, pp. 163-173. 2006. 

  32. K. S. Han, "Relationship between Job Preparation Stress, Ego Resiliency, and Subjective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myook, Seoul, 2014. 

  33. E. K. Byun & S. H. Park "Effects of Majors satisfaction and Employment stress on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 pp. 323-330,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323 

  34. S. H. Shin, "A Study on Employment Stress and Self-esteem of Health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 Science, Vol. 12, No. 3, pp. 217-225.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