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1, 2015년, pp.15 - 25
This study examined pre-service secondary physics teachers' epistemological beliefs about scientific knowledge, science learning, and science teaching in two different science content topics, Lamarckism and the impetus theory. Two sets of open-ended questionnaires, for each of the topics respective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식론적 신념은 무엇인가? | 인식론이 지식의 본질과 기원, 지식 습득의 방법과 한계, 정당화의 근거에 관해 탐구하는 철학의 한 영역이라면, 인식론적 신념은 그에 대한 개인의 신념을 의미한다(Hofer, 2000). 즉 ‘인식론적 신념’이란 지식이란 무엇인지, 인간이 어떻게 지식을 얻게 되는지에 대한 개인적 믿음(Hofer & Pintrich, 2002)을 의미한다. | |
신념은 행동에 대해 어떤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지는가? | 신념은 철학, 심리학, 사회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연구자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므로 그 정의를 단언하기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지식보다는 정의적, 감정적 측면이 강하며 지식과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여겨진다(Nespor, 1987). 또한 행동에 대해 지식보다 더 강력한 예언자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진다(Pajares, 1992). 인식론이 지식의 본질과 기원, 지식 습득의 방법과 한계, 정당화의 근거에 관해 탐구하는 철학의 한 영역이라면, 인식론적 신념은 그에 대한 개인의 신념을 의미한다(Hofer, 2000). | |
신념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 ‘신념’의 사전적 의미는 ‘판단·주장·의견 따위를 진리라고 생각하는 마음의 상태’ 혹은 ‘자기 생각을 굽히거나 의심하지 않으려는 의지 또는 정신적 태도’이다(Education research institut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4). 신념은 철학, 심리학, 사회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연구자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므로 그 정의를 단언하기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지식보다는 정의적, 감정적 측면이 강하며 지식과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여겨진다(Nespor, 1987). |
Akerson V. L.,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 Influence of a reflective explicit activity-based approach on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4), 295-317.
Cho, H-H., & Choi, K. (2002). Science education: Constructivist perspectiv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2(4), 820-836.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4). The dictionary of educational studies. Hawoo publishing company.
Hammer, D., & Elby, A. (2002). On the form of personal epistemology. In B. K. Hofer, & P. R. Pintrich (Eds.), Personal epistemology: The psychology of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pp. 169-190). Mahway, NJ: Erlbaum.
Hammer, D., & Elby, A. (2003). Tapping epistemological resources for learning physic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2(1), 53-90.
Hofer, B. K. (2000). Dimensionality and disciplinary differences in personal epistemolog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4), 378-405.
Hofer, B. K., & Pintrich, P. R. (2002). Personal epistemology: The psychology of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Kang, N-H., & Wallace, C. S. (2004). Secondary science teachers' use of laboratory activities: Linking epistemological beliefs, goals, and practices. Science Education, 89(1), 140-165.
Kang, N-H. (2008). Learning to teach science: Personal epistemologies, teaching goals, and practices of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2), 378-405.
Kwak, Y. (2001). Theoretical background of constructivist epistemology.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2(5), 427-447.
Kwon, S., & Pak, S. (1995).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conceptions about and its changes in nature of science and constructivist view of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5(1), 104-115.
Lederman, N. G. (1999).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classroom practice: factors that facilitate or impede the relationship.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8), 916-929.
Lederman, N. G. (2007). Nature of science: Past, present, and future. In S. K. Abell & N. G. Lederman (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pp. 831-880).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Linn, M. C., Eylon, B., & Davis, E. A. (2004). The knowledge integration perspective on learning. In M. C. Linn, E. A. Davis, & P. Bell (Eds.), Internet environments for science education (pp. 29-4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ajares, M. F. (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 307-332.
Park, Y. (2000). Secondary teachers' view on science an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2), 244-249.
Perry, W. G. (1970). Forms of intellectual and ethical development in the college years: A scheme.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Rokeach, M. (1968). Beliefs, attitudes, and values: A theory of organization and change. San Francisco: Jossey-Bass.
Schraw, G., & Olafson, L. (2002). Teachers' epistemological world view and educational practices. Issues in Education, 8(2), 99-149.
Schommer, M. (1990). Effects of beliefs about the nature of knowledge on comprehens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3), 498-504.
Tobin, K. G., Tippins, D. J., & Hook, K. (1994). Referents for changing a science curriculum: A case study of one teacher's change in beliefs. Science and Education, 3, 245-264.
Tsai, C-C. (2002). Nested epistemologies: Science teachers' beliefs of teaching, learning and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8), 771-783.
Waters-Adams, S.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practice: The influence of teachers' beliefs about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8), 919-944.
Yang, I-H., Han, K-G., Choi, H-D., Oh, C-H., & Cho, H-J. (2005).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beginning elementary teachers' beliefs about the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context.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4), 399-416.
Yoon, C-H. (2011). The domain generality versus specificity of epistemological beliefs and their relations with 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3), 523-544.
Yoon, C-H. (2012). Students' epistemological beliefs: theoretical issues and pedagogical implication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1), 327-35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