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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노반 강성차이를 고려한 동평판재하시험(LWDT) 동탄성계수 산정공식 수정계수
Correction Factors for Modulus Calculation Equation used in Light Weight Deflectometer Considering Track Found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1 = no.86, 2015년, pp.53 - 62  

최찬용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진욱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임유진 (Department of Civil, Environmental and Railroad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  조호진 (Department of Civil, Environmental and Railroad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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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평판재하시험기(LWDT)는 궤도노반 등의 다짐강성 측정을 위하여 개발된 시험기이며 낙하추를 자유낙하시킬 때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다짐표면의 처짐량을 측정, 반무한 탄성체로 가정된 노반의 동탄성계수를 결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LWDT시험기의 구성과 구동 메커니즘 및 동탄성계수 추출공식의 유효성을 상세히 분석하였다. 특히, 2층구조 노반 위에서 LWDT 시험시 상부층의 강성평가 유효깊이를 유한요소해석으로부터 결정하였다. 또한, LWDT 시험시 노반의 강성 차이를 고려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동탄성계수 추출공식 수정계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WDT was developed for use as an alternative technique to measure the stiffness of trackbed soils. In this study, numerical and theoretical analyses of LWDT's acting mechanism were performed. The effectiveness of the adapted elastic formula used for calculation of the dynamic modulus, Evd, was inv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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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동평판재하시험기(LWDT)의 구성과 구동 메커니즘의 유효성을 다각도로 살펴보았으며 시험시 획득되는 동탄성계수(Evd)의 추출을 위하여 고정적으로 사용하는 탄성이론공식의 적합성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유한요소해석에 의해, 시험기의 구동메카니즘과 LWDT의 궤도노반 다짐관리목적 사용시 적용하여야 하는 이론공식의 유효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LWDT시험기의 구성과 구동 메커니즘 분석을 통해 동탄성계수(Evd)의 추출을 위하여 사용하는 공식의 적합성을 이론적으로 검토하였다. 특히, 강화노반과 흙노반 또는 상부노반과 하부노반 등 2층구조로 구성된 노반 위에서 LWDT 시험을 시행 할 경우, 상부층의 강성을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유효깊이 결정을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Fig. 3의 오른쪽 그림은 충격직후 지반과 충격력 사이의 역학적 거동을 스프링과 질량체 및 감쇠기(damper)로 가정한 것으로서 흙의 거동을 스프링과 감쇠기로 구성된 유동모델로 가정한 것이다. 따라서 이때의 침하량과 스프링 계수 및 감쇠 비를 이용하여 지반의 강성을 추정할 수 있다.
  • 212로 획일적으로 가정, 동일한 값을 탄성계수 산출식에 사용함으로써 흙 종류, 포화도 및 다짐도(강성)에 따라 강성 및 포아송비(v)가 변화하는 실 지반조건을 반영하지 못한다. 셋째, 낙하추에 의한 충격재하시 재하판에 발생하는 평균 충격압(pmax-avg)을 일률적으로 100kPa로 가정(식 16)함으로서 흙 종류 및 다짐상태(다짐강성)에 따라 변화하는 충격압(p)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 특히, 일반적으로 알려진 식 (15)는 식 (14)에 포아송비(v)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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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하판과 지반표면 사이의 접촉 응력분포가 지반의 탄성계수와 재하판의 강성에 따라 달라지므로, LWDT에 반무한 탄성공간 이론을 적용하여 동탄성계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고려되어야 하는가? 재하판과 지반표면 사이의 접촉 응력분포는 지반의 탄성계수와 재하판의 강성에 따라서 달라진다. 따라서 LWDT에 반무한 탄성공간 이론을 적용하여 동탄성계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재하판과 지반의 접촉응력 상관성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동평판재하시험(LWDT)의 유효측정깊이는 재하판 직경의 2배 정도인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3-6]).
동평판재하시험기란 무엇인가? 동평판재하시험기(LWDT)는 궤도노반 등의 다짐강성 측정을 위하여 개발된 시험기이며 낙하추를 자유낙하시킬 때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다짐표면의 처짐량을 측정, 반무한 탄성체로 가정된 노반의 동탄성계수를 결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LWDT시험기의 구성과 구동 메커니즘 및 동탄성계수 추출공식의 유효성을 상세히 분석하였다.
동평판재하시험이 개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시험방법은 중량장비의 반입과 시간지체, 시험자의 숙련도 등의 문제가 있다. 최근에는 반복평판재하시험 방법보다 빠르게 지반의 강성을 측정할 수 있는 동평판재하시험(이하 LWDT) 및 GeoGage 등 다양한 장비들이 개발, 사용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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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3) Design Specification for Railroad: Road bed. 

  2. S.P. Timoshenko, J.N. Goodier (1970) Theory of elasticity, McGraw-hill, New York, pp. 46-54. 

  3. H. Brandl, D. Adam, F. Kopf (2003) Der dynamische Lastplattenversuch mit dem Leichten Fallgewichtsgerat, Rep. No. 533, Vienna Technical Univ. Vienna, Austria (in German), pp. 1-4. 

  4. P.R. Fleming, M.W. Frost, J.P. Lambert (2007) A review of the lightweight deflectometer LWD for routine in situ assessment of pavement material stiffnes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00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pp. 8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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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I. Paulmichl (2004) Numerical simulation of static and dynamic compaction controls on layered half-spaces with the edge element method, Master thesis, Institute of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Vienna University of Technology. 

  10. C. Adam, D. Adam, F. Kopf (2009) Computational validation of static and dynamic plate load testing, Acta Geotechnica, 4(1), pp. 35-55. 

  11. N. Ryden, M.A. Mooney (2009) Analysis of surface wave from the light weight deflectometer, Soil Dynamics and Earthquake Engineering, 29(7), pp. 1134-1142. 

  12. Y. Lim, D.S. Kim, H. Cho, M. Sagong (2013) Investigation of stiffness characteristics of subgrade soils under Tracks based on stress and strain leve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5), pp. 386-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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