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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해협에서의 수온 및 염도변화를 고려한 선박의 저항성능 예측을 위한 기초 연구
Fundamental Study for Predicting Ship Resistance Performance Due to Changes in Water Temperature and Salinity in Korea Straits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9 no.6, 2015년, pp.418 - 426  

석준 (중소조선연구원 그린선박연구본부) ,  진송한 (중소조선연구원 그린선박연구본부) ,  박종천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신명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 연구소) ,  김성용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hipping operators have been making efforts to reduce the fuel cost in various ways, such as trim optimization and bulb re-design. Furthermore, IMO restricts the hydro-dioxide emissions to the environment based on the EEDI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OI (Energy Efficiency Oper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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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시운전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대한해협에서의 수온 및 염도 변화에 따른 선박의 저항성능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수치 시뮬레이션 및 ISO 보정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때 수온 및 염도는 KHOA, KODC의 자료와 시운전 선속 해석 시 일반적으로 기준이 되는 경우를 고려하여 총 3가지 계산조건을 설정하였고, 계산조건들의 밀도 및 동점성은 수온 및 염도를 이용하여 ISO에서 제안한 방법을 통해 추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선박의 보증속도 만족을 위해 중요시되고 있는 수온 및 염도변화에 따른 선박의 저항성능 파악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국내 조선소들이 선속 측정을 위해 시운전을 수행하고 있는 대한해협 부근에 위치한 해양관측부이 자료를 이용하여 ISO에서 제안한 수온과 염도의 영향을 보정하는 방법과 수치 시뮬레이션 결과를 상호 비교하였으며, 또한 월별 저항성능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수치 시뮬레이션에는 상용 프로그램인 Star-CCM+을 사용하였으며, 이 때 사용된 선형은 KC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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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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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Zhang, Z.R., 2010. Verification and Validation for RANS Dimulation of KCS Container Dhip without/with Propeller.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ydrodynamics, 932-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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