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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RPROM 기반의 저고도 지형추적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Low Altitude Terrain Following System based on TERain PROfile Matching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1 no.9, 2015년, pp.888 - 897  

김종섭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조인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이동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강임주 (한국항공우주산업(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light capability to take a terrain following flight near the ground is required to reduce the probability that a fighter aircraft can be detected by foe's radar fence in the battlefield. The success rate for mission flight has increased by adopting TFS (Terrain Following System) to enable the m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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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TFS, PGCAS (Predicted Ground Collision System) 및 AGCAS (Automatic Ground Collision System) 를 FA-50 초음속 경공격기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하였다. 지형지물의 감지방식은 UTAS 사에서 개발한 지형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지형참조항법을 적용한 TERPROM 장비를 활용하였다.
  • 파악된 지형지물을 기반으로 조종사가 미리설정한 목표여유고도(TCH: Target Clearance Height)를 추종할 수 있도록 항공기 진행방향으로의 비행경로를 생성하여지형추적비행을 위한 수직가속도 명령신호를 HUD 또는 종축의 제어 명령 단에 제공함으로써 지형추적비행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UTAS 사의 TERPROM 장비와 FA-50 실시간 조종사 평가환경 (HQS: Handling Quality Simulator)을 통합하여 디지털 지형데이터베이스 기반의 TFS (Terrain Following System) 및 GCAS (Ground Collision System)를 개발하였다. 최종적으로 실시간 조종사 평가환경인 HQS (Handling Quality Simulator)에서 조종사 평가를 수행한 결과, 저고도 지형추적 비행을 하는데 있어 조종사의조종부담을 현저히 줄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기능의 평가를 위해 PSWH를 1000ft로 설정하고 5500ft에서 350knots로 강하비행을 수행하여 경고음 제공과 자동회피기능을 평가하였으며, 수평비행 시에 전방에 위치한 지형에대한 충돌 회피를 위해 PSWH를 500ft로 설정하고 1000ft에서 350knots로 수평비행을 수행하였다. 본 절에서는 5500ft 에서 강하비행 시에 지상충돌을 회피하는 기동을 평가한결과를 대표적으로 제시하였다.
  • 수행하였다. 본 절에서는 지형추적비행 및 지형회피 기능의 평가를 위한 환경, 기준 및 결과를 제시한다.
  • 본 절에서는 표 4에서 정의한 비행영역에서 F0 형상으로 TRN의 고도오차, GCAS 및 TF 성능을 평가한 결과를 대표적으로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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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Tandy Penn, "A history of terrain-following radar," A Master of Engineering Report, Oct. 2005. 

  2. M. M. Swassing, "A brief history of military avionics," Air Force Flight Test Center, Sep. 2013. 

  3. UTC Aerospace System, "TERPROM(R) Digital Terrain System Overview", 2015. 

  4. N. Wilkinson, Tom Brookes, A. Price, and M. Godfrey, "Latest developments of the TERPROM(R) digital terrain system 2009," Joint Navigation Conference, Orlando, Florida, USA, Jun. 2009. 

  5. C. S. Kim and I. J. Cho, "A case study on development of terrain following flight system for low altitude flight," The Journal of Aerospace Industry, vol. 80, 2014. 

  6. F. Barfield, J. Probert, and D. Browning, "All terrain ground collision avoidance and maneuvering terrain following for automated low level night attack," 11th Digital Avionics Systems Conference, Oct. 1992. 

  7. B. Flynn, "F-16 E/F automatic terrain following development," Lockheed Martin Corporation, 2009. 

  8. J. R. Fountain, "Digital terrain system," The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1997. 

  9. G. Coleman, M. Seelos, and S. McAllum, "Development flight testing of a digital terrain system for the USAF F-16," 416th Test Squadron, 412th Test Wing, U.S. Air Force Flight Test Center, Edwards AFB, CA 93524. 

  10. A. Burns, D. Harper, A. F. Barfield, S. Whitcomb, and B. Jurusik, "Auto GCAS for analog flight control system," IEEE, 2011. 

  11. M Cowie, "The TERPROM digital terrain system(DTS) - Operating in a GPS Denied Environment" 

  12. K. Christensen, G. Weber, M. Seelos, C. Moua, and S. GIllen, "F-16 database terrain cueing an investigation of display handling qualities," IEEE, 1998. 

  13. F. R. Swortzel and W. S. Bennett, II, "AFTI (Advanced Fighter Technology Integration)/F-16 - An Integrated System Approach to Combat Automation," Air Force Wright Aeronautical Labs Wright- Patterson AFB Oh, Oct.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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