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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창업자의 자기결정성이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Relationship Among Self-Determination, Entrepreneurship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5, 2015년, pp.15 - 26  

김성환 (고용노동연수원) ,  복경수 (단국대학교) ,  박재춘 (단국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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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을 감수하며 혁신적으로 도전하여 커다란 성과를 이루어내는 기업가정신의 부족으로 대학생들이 창업보다는 공무원 및 공공기관 등 상대적으로 안정된 취업에 몰입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예비창업자들이 자기결정성과 기업가정신의 고취를 통해서 취업과 더불어 창업으로의 진로를 제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창업자인 대학생의 자기결정성,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으며,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예비창업자의 높은 자기결정성(자율성, 유능감)은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예비창업자의 높은 자기결정성(자율성, 유능감)은 기업가정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예비창업자의 기업가정신은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넷째, 기업가정신은 자기결정성(자율성, 유능감)과 창업의지의 관계에서 완전매개역할을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자기결정성(유능감)과 창업의지의 긍정적인 관계는 창업교육을 수강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더욱 높게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예비창업자인 대학생의 창업의지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대학교육 현장에서 대학생들의 자기결정성을 통한 내재적 동기부여 강화가 필요하다. 이때 창업의지의 고취는 예비창업가의 자기결정성을 향상시키는 노력과 동시에 창업교육을 통한 기업가 정신의 향상을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예비창업자의 개인심리적 특성 함양을 위한 창업교육, 내재적 동기부여 강화를 위한 자기주도적 성인교육기법의 적용, 창업교육전문가의 육성을 통한 창업교육의 전문화, 직업교육 또는 진로교육으로서의 창업의 일상화 및 지원제도가 대학교육에서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all, college students tend to be immersed in the relatively safe employment, such as civil servants or public sector than start one's own business due to the lack of entrepreneurial spirit which made the great success in order to take the risk and innovative challenge. In this study, relations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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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직접적인 관계를 규명하기 보다는 예비창업자의 자기결정성과 창업의지의 관계에 미치는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예를 들어, 대학생들의 창업의지는 환경뿐만 아니라 예비창업자로서 창업교육을 통해서 보다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 마지막으로 예비창업자의 개인특성(자기결정성)과 창업의지와의 관계를 조절하는 창업교육의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창업자의 개인특성은 교육을 통해서 조절이 가능한 요인이라는 주장(Choi & Jeong, 2008; Ertuna & Gural, 2011)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선행연구는 창업교육이 기업가정신(Choi & Jeong, 2008)과 창업의지(Fayolle et al.
  • 본 연구는 예비창업자인 대학생의 자기결정성, 기업가정신, 창업의지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예비창업자의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하여 예비창업자의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한 자기결정성과 기업가정신의 관계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자기결정성이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보고, 자기결정성의 직접 적인 효과를 측정함과 동시에 그 사이에 존재하는 매개변인으로 기업가정신의 효과를 실증하고자 한다. 특히 자기결정성과 창업의지와의 관계에서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의 개인의 심리적 특성 중에서 자기결정성(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에 관심을 가지고,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창업자의 자기결정성, 기업가정신, 창업의지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모델을 설정하여,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대상으로는 중소기업청의 창업선도대학에 선정되어, 창업대학원(석사과정)과 다양한 창업강좌를 운영하고 있는 단국대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 특히 자기결정성과 창업의지와의 관계에서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가설검증을 통해, 창업동기를 통한 내적 프로세스를 실증연구를 통해 밝히고자 한다.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결과 고찰을 통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적 연구모델은 <그림 1> 과 같다.
  • , 1991)되었지만, 내재적 동기부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자기결정성의 동기요인(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에 대한 실증연구는 부재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에 영향을 주는 자기결정성의 동기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자기결정성에 대한 다차원적 접근(multi-dimensional approach)을 적용하여, 하위요인(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이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에 주는 효과를 실증하고자 한다.
  • 그러나, 예비창업자의 개인적 특성이 기업가정신을 매개로 하여, 창업의지로 연결되는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Yoon, 2012b)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개인특성 중 내재적 동기요인인 자기결정성이 창업의지로 연결되는 매커니즘으로 기업가정신을 살펴보고자 한다.
  • 즉, 예비창업자의 개인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창업교육의 조절역할에 대해서는 아직 규명된 바가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직접적인 관계를 규명하기 보다는 예비창업자의 자기결정성과 창업의지의 관계에 미치는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자기결정성이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보고, 자기결정성의 직접 적인 효과를 측정함과 동시에 그 사이에 존재하는 매개변인으로 기업가정신의 효과를 실증하고자 한다. 특히 자기결정성과 창업의지와의 관계에서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가설검증을 통해, 창업동기를 통한 내적 프로세스를 실증연구를 통해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5-1 자율성과 창업의지의 긍정적인 관계는 창업교육을 수강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더욱 높을 것이다
  • 5-2 유능감과 창업의지의 긍정적인 관계는 창업교육을 수강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더욱 높을 것이다
  • 가설1 예비창업자의 자기결정성은 창업의지에 직접적인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예비창업자의 자기결정성은 기업가정신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예비창업자의 기업가정신은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예비창업자의 기업가정신은 자기결정성과 창업의지 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 가설5 자기결정성과 창업의지의 긍정적인 관계는 창업교육 을 수강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더욱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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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재적 동기부여가 강화될수록 탁월한 문제해결을 위한 의성이 발휘된다고 본 이유는? Ryan & Deci(2000)는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와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를 이분법적으로 분류하기 보다는 하나의 연속선상에서 자율성(autonomy) 또는 자기결정성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Lew, 2009). 즉, 동기는 행동의 첫 출발점이자 방향의 결정과 이에 따른 행동의 지속성을 강조함으로 활력과 조절의 기능을 수반하는 것으로, 사람들의 높은 자기결정성은 내재적 동기부여의 결정요인이 된다. 따라서 내재적 동기부여가 강화 될수록 탁월한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성이 발휘되므로(Kim, & Yoon, 2012), 예비창업자들의 창업의지에 있어서도 자기결정성이 강화될수록 창업에서의 흥미를 높이고, 성취를 증가시킬 수 있게 된다.
창업의지의 고취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인가?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예비창업자인 대학생의 창업의지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대학교육 현장에서 대학생들의 자기결정성을 통한 내재적 동기부여 강화가 필요하다. 이때 창업의지의 고취는 예비창업가의 자기결정성을 향상시키는 노력과 동시에 창업교육을 통한 기업가 정신의 향상을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예비창업자의 개인심리적 특성 함양을 위한 창업교육, 내재적 동기부여 강화를 위한 자기주도적 성인교육기법의 적용, 창업교육전문가의 육성을 통한 창업교육의 전문화, 직업교육 또는 진로교육으로서의 창업의 일상화 및 지원제도가 대학교육에서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창업의지가 기회를 결정하려는 선택이라 할 수 있는 자율성(자기결정성의 하위 요인)과의 관계와도 밀접하다 할 수 있는 이유는? Ryan & Deci(2000)은 외재적 동기이전에 내재적 동기로 인한 창업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하면서 자기결정성이 창업동기와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심리특성이라고 하였다. 또한 창업의지는 기회를 결정하는 욕망, 실현가능성, 성향의 인식에서 출발하였기 때문에(Lee et al., 2011), 기회를 결정하려는 선택이라 할 수 있는 자율성(자기결정성의 하위 요인)과의 관계와도 밀접하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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