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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자동 코드 악보 생성 프로그램 구현
Implementation of Automatic Chord Score Generating Program Based on 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3, 2015년, pp.1 - 10  

김세훈 (한국과학영재학교) ,  김바울 (한국과학영재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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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로디를 바탕으로 코드 악보를 생성해주는 작업은 음악의 채보 및 편곡과 직결되는 중요한 악보 작업이다. 하지만 자연스러운 코드악보 생성을 위해서는 풍부한 화성학적 배경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에 음악 입문자들이 수행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따른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멜로디 악보를 입력받아 자동으로 코드 악보를 생성하는 프로그램 'ACGP(Automatic Chord Generating Program)'를 개발하였다. ACGP는 유전알고리즘에 기반을 두어 다양한 화성학적 요인들과 사용자가 원하는 곡의 분위기를 효율적으로 고려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화성학적으로 안정된 완성도 높은 코드 악보를 생성할 수 있다. 또한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음악에 처음 접하는 비전문가들도 손쉽게 작업할 수 있도록 구현되었다. 또한 ACGP로 생성된 코드악보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코드악보를 비교 분석함으로 써 프로그램의 적절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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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ting chord score based on melody is essential for composition and arrangement, while it is picky for amateurs who do not have harmonics knowledges. To solve this problem, we developed automatic chord score generating program, ACGP. Based on genetic algorithm, it successfully reflects diverse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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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전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입력된 멜로디로부터 코드 악보를 생성해주는 알고리즘의 개발과 더불어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로부터 편리하게 입력 값을 받아 악보를 시각화하는 ‘자동 코드악보 생성 프로그램(Automatic Chord Generating Program, ACGP)’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로부터 멜로디만을 입력 값으로 받아 적합한 코드 악보를 생성하여 주는 더욱 ‘일반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로부터 악보를 입력받아 화성학적으로 적절한 코드 악보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프로그램 ACGP를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은 코드 악보 생성에 필요한 다양한 화성학적 변수들과 곡의 분위기, 그리고 악보의 전체적인 짜임새를 보다 잘 고려해줄 수 있는 ‘유전 알고리즘’에 기반을 두었으며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JAVA Swings 툴을 기반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작하였다.
  • 하지만 이러한 접근은 ‘확률 테이블’에 의존하여 코드악보를 생성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코드 진행과 곡의 분위기, 다양한 화성학적 규칙들이 효율적으로 고려되지 못하는 한계점이 있다. 위와 같은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유전 알고리즘에 기반을 둔 코드악보 생성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였다. 지금까지 유전 알고리즘은 작곡 프로그램[5-7], 원곡 기반 편곡 프로그램[8], 코드 악보에 어울리는 멜로디 생성 프로그램[9], 4성부 악보 제작 프로그램[10][11] 등과 같은 다양한 악보 작업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되어 그 효용성을 입증하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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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스러운 코드악보를 만들 때 왜 음악 입문자들은 어려워 하는가? 멜로디를 바탕으로 코드 악보를 생성해주는 작업은 음악의 채보 및 편곡과 직결되는 중요한 악보 작업이다. 하지만 자연스러운 코드악보 생성을 위해서는 풍부한 화성학적 배경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에 음악 입문자들이 수행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따른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멜로디 악보를 입력받아 자동으로 코드 악보를 생성하는 프로그램 'ACGP(Automatic Chord Generating Program)'를 개발하였다.
어울리는 코드 악보를 찾아 주는 작업은 작곡과 편곡에서 왜 중요한가? 음악의 멜로디만이 주어졌을 때 이에 어울리는 코드 악보를 찾아 주는 작업은 작곡과 편곡에 있어서 매우 유의미하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특정 멜로디에 꾸며주는 코드 악보를 부여하여 하나의 곡으로 완성시킬 수 있으며, 원곡의 멜로디에 새로운 코드악보를 입혀 전혀 다른 느낌의 음악으로 재해석 및 편곡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화성음과 비화성음, 그리고 코드와 악보의 구성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화성학적 지식이 부족한 비전문가들에게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는 까다로운 작업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ACGP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멜로디 악보를 입력받아 자동으로 코드 악보를 생성하는 프로그램 'ACGP(Automatic Chord Generating Program)'를 개발하였다. ACGP는 유전알고리즘에 기반을 두어 다양한 화성학적 요인들과 사용자가 원하는 곡의 분위기를 효율적으로 고려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화성학적으로 안정된 완성도 높은 코드 악보를 생성할 수 있다. 또한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음악에 처음 접하는 비전문가들도 손쉽게 작업할 수 있도록 구현되었다. 또한 ACGP로 생성된 코드악보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코드악보를 비교 분석함으로 써 프로그램의 적절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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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Ian Simon, Dan Morris, and Sumit Basu, "MySong: automatic accompaniment generation for vocal melodies,"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ACM, pp.725-734, 2008. 

  2. Arne Eigenfeldt and Philippe Pasquier, "Realtime generation of harmonic progressions using controlled Markov selection," Int. Conf. on Computational Creativity, pp.16-25 2010. 

  3. 김나리, 권지용, 유민준, 이인권, 황정규, "강화 학습을 통한 자동 반주 생성",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pp.739-743, 2008. 

  4. Raymond P. Whorley, Geraint A. Wiggins, and Marcus T. Pearce, "Systematic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statistical models of harmony," international joint workshop on computational creativity, pp.81-88, 2007. 

  5. Andrew Homer, "Genetic algorithms and computer-assisted music composition," Urbana, Vol.51, No.61801, 1991. 

  6. Bruce Jacob, "Composing with genetic algorithms," International Computer Music Conference, pp.452-455, 1995. 

  7. John Biles, "GenJam: A genetic algorithm for generating jazz solos," International Computer Music Conference, pp.131-131, 1994. 

  8. 정재훈, 이종현, 안창욱, "유전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원곡 기반의 새로운 멜로디 생성",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1565-1567, 2013. 

  9. George Papadopoulos and Geraint Wiggins, "A genetic algorithm for the generation of jazz melodies," STEP 98, 1998. 

  10. Ryan A. McIntyre, "Bach in a box: The evolution of four part baroque harmony using the genetic algorithm," IEEE Conference, Vol.2, pp.852-857, 1994. 

  11. Phon-Amnuaisuk, Somnuk, and Geraint Wiggins, "The four-part harmonisation problem: a comparison between genetic algorithms and a rule-based system," AISB'99 Symposium on Musical Creativity, pp.28-34, 1999. 

  12. http://www.musicshake.com 

  13. http://www.band-in-a-box.com 

  14. http://www.chordify.net 

  15. John H. Holland, Adaptation in natural and artificial systems: An introductory analysis with applications to biology, control, and artificial intelligence, U Michigan Press, 1975. 

  16. Michael Affenzeller, S Wagner, S Winkler, and A Beham, Genetic algorithms and genetic programming: modern concepts and practical applications, Crc Press, 2009. 

  17. David Beasley, R. R. Martin, and D. R. Bull, "An overview of genetic algorithms: Part 1. Fundamentals," University computing, Vol.15, pp.58-58, 1993. 

  18. Austin Scott, "An introduction to genetic algorithms," AI expert, Vol.5, No.3, pp.48-53, 1990. 

  19. Kim-Fung Man, Kit-Sang Tang, and Sam Kwong, "Genetic algorithms: concepts and application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43, No.5, pp.519-534, 1996. 

  20. 이동민, 대중음악을 위한 화성학, 음악세계, 2013. 

  21. 이교숙, 알기 쉬운 편곡법, 세광음악출판사, 2002. 

  22. http://www.doc.ic.ac.uk/-nd/surprise_97/journal/vol1/aps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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