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수립 요인과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장서개발정책 사례로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구성요소 및 세부사항을 분석하였고,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에서 장서개발정책 수립을 위해 고려해야 할 외적 환경요인과 내적 요인을 밝히고 이를 기초로 서문, 장서의 선정, 장서의 수집, 예산, 장서의 유지 및 관리, 상호협력과 지적자유, 장서개발정책 개정의 7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수립 요인과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장서개발정책 사례로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구성요소 및 세부사항을 분석하였고,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에서 장서개발정책 수립을 위해 고려해야 할 외적 환경요인과 내적 요인을 밝히고 이를 기초로 서문, 장서의 선정, 장서의 수집, 예산, 장서의 유지 및 관리, 상호협력과 지적자유, 장서개발정책 개정의 7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established factors and a model of collection development policies for the libraries of theological universities in Korea. To achieve purpose of the study, we analyzed of elements and details of collection development policies at libraries of theological un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established factors and a model of collection development policies for the libraries of theological universities in Korea. To achieve purpose of the study, we analyzed of elements and details of collection development policies at libraries of theological universities in overseas. The study then conducted a survey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us of collection development policies at libraries of theological universities in Korea. Based on the above results, reflecting both the external and the internal factors, the investigator presented a model of collection development policies by identifying seven elements that should be included when developing the policy: prefaces, collection selection, collection gathering, budget, collection maintenance, mutual cooperation and intellectual freedom, and revision of collection development polic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established factors and a model of collection development policies for the libraries of theological universities in Korea. To achieve purpose of the study, we analyzed of elements and details of collection development policies at libraries of theological universities in overseas. The study then conducted a survey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us of collection development policies at libraries of theological universities in Korea. Based on the above results, reflecting both the external and the internal factors, the investigator presented a model of collection development policies by identifying seven elements that should be included when developing the policy: prefaces, collection selection, collection gathering, budget, collection maintenance, mutual cooperation and intellectual freedom, and revision of collection development polic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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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⑦ 상호협력: 한정된 자료구입예산으로 이용자의 모든 정보요구에 대처할 수 없으므로 도서관간의 상호협력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도록 상호협력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상호협력기관, 상호대차 자료 및 비용, 배송기간 등)을 기술한다. ⑧ 지적자유: 이용자들의 장서에 대한 요구가발생할 경우 이에 봉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⑨ 예산: 예산의 효율적인 사용을 통하여 균형있고 체계적인 장서개발을 할 수 있도록 여러 측면을 고려한 배분원칙이 필요하다.
그리고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에 대한 구체적 사례를 에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장서개발정책 수립 요인을 모색하고자 지금까지 수행한 선행연구, 사례조사, 설문조사를 토대로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일반 현황인 외적 환경요인과 장서개발정책의 구성내용 면에서의 내적 요인을 고려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에서 살펴본 장서개발정책의 구성요소와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사례조사 및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설문조사에 나타난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류인석(1992), 안채현(2002), 이사다(2006)의 연구에서 제안한 장서개발정책 모형 및 사직도서관 등의 장서개발지침을 참고로 하여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의 구성은 서문, 장서의 선정, 장서의 수집, 예산, 장서의 유지 및 관리, 상호협력과 지적자유, 장서개발정책 개정 등 7개 영역의 요소로 <표 16>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수립 요인과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장서개발정책 사례로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의 구성요소 및 세부사항을 비교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최근까지 장서개발정책에 관한 연구는 대학도서관, 공공도서관 및 국가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먼저 성문화된 장서개발정책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는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장서개발정책의 구성요소와 특징을 살펴본 후 설문조사를 통하여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수립 요인과 장서개발정책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서개발과 관련한 성문화된 지침과 정책이 요구된다는 기존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에 관한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수립 요인과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수립에 이바지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서개발과 관련한 성문화된 지침과 정책이 요구된다는 기존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에 관한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수립 요인과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수립에 이바지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13개의 구성요소의 공통적 항목을 중심으로 3개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을 에서 비교하여 보았다.
3개의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구성요소의 공통적 항목을 바탕으로 ① 서문, ② 자료의 선정 및 구입, ③ 장서의 수집수준 및 수집범위, ④ 장서개발위원회, ⑤ 기증 및 교환, ⑥ 복본 수, ⑦ 분실도서, ⑧ 상호협력, ⑨ 지적자유, ⑩ 예산의 배정기준, ⑪ 장서폐기, ⑫ 장서평가, ⑬ 정책의 개정으로 구분하였다. 13개의 구성요소의 공통적 항목을 중심으로 3개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을 <표 1>에서 비교하여 보았다.
먼저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에 관한 기초지식을 얻기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장서개발정책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대학도서관, 공공도서관 및 국가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에 관한 연구,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에 관한 연구로 나눠 선행연구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장서개발정책 사례로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의 구성요소 및 세부사항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신학도서관협의회 54개교 회원 중 45개의 신학대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셋째, 장서의 유지 및 관리에서 장서점검, 장서평가, 장서폐기의 목적, 방법(기준), 시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넷째, 기존 국내 대학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에서 기술하지 않았거나 미비했던 상호협력과 지적자유에 대해 추가 기술하였다. 다섯째, 도서관의 일반적 현황인 외적 환경요인을 고려하여 장서개발정책의 내용에 꼭 포함하여야 할 구성요소를 필수․선택․추가로 구분하여 <표 17>과 같이 제안하였다.
다섯째, 도서관의 일반적 현황인 외적 환경요인을 고려하여 장서개발정책의 내용에 꼭 포함하여야 할 구성요소를 필수․선택․추가로 구분하여 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기존 국내 대학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에서는 장서개발지침 세칙에서 한꺼번에 다루었던 장서의 선정 및 수집을 장서의 선정, 장서의 수집으로 나눠 세분화하였다. 둘째, 기존 국내 대학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에서 다루지 않았거나 미비했던 장서수집 부문에서 장서의 우선순위 및 수집수준, 수집방법에서 복본 수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다. 셋째, 장서의 유지 및 관리에서 장서점검, 장서평가, 장서폐기의 목적, 방법(기준), 시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이러한 장서개발정책 수립 요인을 참고하여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서문, 장서의 선정, 장서의 수집, 예산, 장서의 유지 및 관리, 상호협력과 지적자유, 장서개발정책 개정의 7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각 항목별로 중요도를 구별하여 필수․선택․추가 등으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에 관한 기초지식을 얻기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장서개발정책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대학도서관, 공공도서관 및 국가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에 관한 연구,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에 관한 연구로 나눠 선행연구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장서개발정책 사례로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의 구성요소 및 세부사항을 분석하였다.
본 설문지의 내용은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장서개발위원회, 자료선정, 자료구입, 자료구입비 예산, 기증/교환, 자료폐기, 전자자료에 관한 문항으로 과 같이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은 기존 국내 선행연구에서 제안한 대학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과 비교하여 볼 때 다음과 같은 차별성을 두었다. 첫째, 기존 국내 대학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에서는 장서개발지침 세칙에서 한꺼번에 다루었던 장서의 선정 및 수집을 장서의 선정, 장서의 수집으로 나눠 세분화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장서개발정책 사례로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의 구성요소 및 세부사항을 비교하였다. 사례조사에 이어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8문항으로 나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행연구, 사례조사 및 설문조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장서개발정책 수립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인을 외적 환경요인과 내적 요인으로 나눠 제시하였다.
사례조사에 이어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8문항으로 나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행연구, 사례조사 및 설문조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장서개발정책 수립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인을 외적 환경요인과 내적 요인으로 나눠 제시하였다. 이러한 장서개발정책 수립 요인을 참고하여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서문, 장서의 선정, 장서의 수집, 예산, 장서의 유지 및 관리, 상호협력과 지적자유, 장서개발정책 개정의 7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 기간은 2013년 12월 18일부터 2014년 2월 14일까지 실시했으며, E-mail로 배포하였다. 설문지의 빠른 회수와 불충실한 답변에 대한 미비함을 보완하기 위해 조사대상자 담당사서와의 전화 상담을 아울러 병행하였다. 회수한 유효 설문지 38개로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기존 국내 대학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에서 다루지 않았거나 미비했던 장서수집 부문에서 장서의 우선순위 및 수집수준, 수집방법에서 복본 수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다. 셋째, 장서의 유지 및 관리에서 장서점검, 장서평가, 장서폐기의 목적, 방법(기준), 시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넷째, 기존 국내 대학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에서 기술하지 않았거나 미비했던 상호협력과 지적자유에 대해 추가 기술하였다.
선행연구, 사례조사 및 설문조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장서개발정책 수립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인을 외적 환경요인과 내적 요인으로 나눠 제시하였다. 이러한 장서개발정책 수립 요인을 참고하여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서문, 장서의 선정, 장서의 수집, 예산, 장서의 유지 및 관리, 상호협력과 지적자유, 장서개발정책 개정의 7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각 항목별로 중요도를 구별하여 필수․선택․추가 등으로 제안하였다.
그러므로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에서 장서개발정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일반적 현황인 전체 이용자 수, 전체 도서관 직원 수, 총 장서 수, 자료구입비 예산 등의 외적 환경요인을 고려하되 장서개발정책의 내용에 꼭 포함하여야 할 필수 구성요소와 선택하거나 추가할 수 있는 구성요소로 나눠 장서개발정책의 내용을 구체화하거나 간결화한다면 현재보다 더 많은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에서 장서개발정책 수립이 가능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장서개발정책 모형에서 필수․선택․추가 요소로 구분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수립 요인과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장서개발정책 사례로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의 구성요소 및 세부사항을 비교하였다. 사례조사에 이어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8문항으로 나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에서 성문화된 장서개발정책이 없다고 응답한 37개관을 대상으로 전체 이용자 수, 전체 도서관 직원 수, 총 장서 수, 자료구입비 예산의 외적 환경요인이 도서관의 장서개발과 관련된 지침이나 규정의 유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은 기존 국내 선행연구에서 제안한 대학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과 비교하여 볼 때 다음과 같은 차별성을 두었다. 첫째, 기존 국내 대학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에서는 장서개발지침 세칙에서 한꺼번에 다루었던 장서의 선정 및 수집을 장서의 선정, 장서의 수집으로 나눠 세분화하였다. 둘째, 기존 국내 대학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에서 다루지 않았거나 미비했던 장서수집 부문에서 장서의 우선순위 및 수집수준, 수집방법에서 복본 수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현황에 관한 설문조사는 한국신학도서관협의회 회원 54개교 중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술정보통계시스템을 참고하여 일반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45개의 신학대학교도서관으로 한정하였다. 이 중에서 배포된 설문지에 응답한 <표 2>의 38개 신학대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사례로 웹상에서 자료 확인이 가능한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 3개관을 임의로 선택하였다. 그리고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는 한국신학도서관협의회 54개교 회원 중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술정보통계시스템을 참고하여 일반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45개의 신학대학교도서관으로 한정하였다.
그리고 장서개발정책 사례로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의 구성요소 및 세부사항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신학도서관협의회 54개교 회원 중 45개의 신학대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의 경우 성문화된 장서개발정책을 가지고 있는 도서관이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는 ATS(Association of Theological Schools 미국신학교협의회)에 가입되어 있는 미국의 신학교 중 웹상에서 확인이 가능한 Hekman Library of Calvin Theological Seminary, Turpin Library of Dallas Theological Seminary, Carey S. Thomas Library of Denver Seminary 3개관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사례로 웹상에서 자료 확인이 가능한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 3개관을 임의로 선택하였다. 그리고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는 한국신학도서관협의회 54개교 회원 중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술정보통계시스템을 참고하여 일반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45개의 신학대학교도서관으로 한정하였다.
본 설문지의 내용은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장서개발위원회, 자료선정, 자료구입, 자료구입비 예산, 기증/교환, 자료폐기, 전자자료에 관한 문항으로 <표 3>과 같이 설계하였다.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 기간은 2013년 12월 18일부터 2014년 2월 14일까지 실시했으며, E-mail로 배포하였다. 설문지의 빠른 회수와 불충실한 답변에 대한 미비함을 보완하기 위해 조사대상자 담당사서와의 전화 상담을 아울러 병행하였다.
이 중에서 배포된 설문지에 응답한 의 38개 신학대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선정과 관련하여 장서개발정책이 없다고 응답한 37개관 중 31개관(83.8%)은 에서 수서담당자의 선정과 교수 및 학생신청으로 자료를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지의 빠른 회수와 불충실한 답변에 대한 미비함을 보완하기 위해 조사대상자 담당사서와의 전화 상담을 아울러 병행하였다. 회수한 유효 설문지 38개로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설문조사를 위한 문항 작성 기준은 대학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에 관해 연구한 류인석과 안채현 논문의 문항을 근거로 하였다. 본 설문지의 내용은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장서개발위원회, 자료선정, 자료구입, 자료구입비 예산, 기증/교환, 자료폐기, 전자자료에 관한 문항으로 <표 3>과 같이 설계하였다.
성능/효과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에서 장서개발정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일반적 현황인 전체 이용자 수, 전체 도서관 직원 수, 총 장서 수, 자료구입비 예산 등의 외적 환경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설문에 응답한 38개의 신학대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개관(2.6%)을 제외한 37개관(97.4%)이 성문화된 장서개발정책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성문화된 장서개발정책이 없는 37개관 중 16개관(43.2%)은 성문화된 장서개발정책은 없지만 장서개발(수서업무, 자료선정 등)과 관련된 지침이나 규정은 있었고 21개관(56.8%)은 장서개발 관련 지침이나 규정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표 15>에서 성문화된 장서개발정책이 없다고 응답한 37개관을 대상으로 전체 이용자 수, 전체 도서관 직원 수, 총 장서 수, 자료구입비 예산의 외적 환경요인이 도서관의 장서개발과 관련된 지침이나 규정의 유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대상 신학대학교도서관 38개관의 일반적인 현황을 에서 살펴보면 전체 이용자 수가 2,000명 미만, 전체 도서관 직원 수가 1명~3명, 총 장서 수가 20만권 미만, 자료구입비 예산의 경우 1억 5천만원 미만인 도서관이 28개관(73.7%)으로 가장 많았다.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예산 집행의 독립성을 알아보기 위해 자료구입비에 대한 예산 집행의 결정권 담당 부서를 조사한 결과 ‘도서관’ 이거나 ‘도서관과 타부서 병행’인 곳이 33개관(86.9%)으로 대부분의 신학대학교도서관에서 자료구입비에 대한 예산 집행의 결정권이 보장되어 있었다.
연구 결과 전체 이용자 수, 전체 도서관 직원 수, 총 장서 수, 자료구입비 예산의 외적 환경요인은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 관련 지침의 유무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외적 환경요인인 전체 이용자 수, 전체 도서관 직원 수, 총 장서 수, 자료구입비 예산이 적을수록 장서개발 관련 지침이 없는 도서관이 많았고, 전체 이용자 수, 전체 도서관 직원 수, 총 장서 수, 자료구입비 예산이 많을수록 장서개발 관련 지침이있는 도서관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 전체 이용자 수, 전체 도서관 직원 수, 총 장서 수, 자료구입비 예산의 외적 환경요인은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 관련 지침의 유무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외적 환경요인인 전체 이용자 수, 전체 도서관 직원 수, 총 장서 수, 자료구입비 예산이 적을수록 장서개발 관련 지침이 없는 도서관이 많았고, 전체 이용자 수, 전체 도서관 직원 수, 총 장서 수, 자료구입비 예산이 많을수록 장서개발 관련 지침이있는 도서관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결국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은 전체 이용자 수 1500명, 전체 도서관 직원 수 3명, 총 장서 수 10만권, 자료구입비 예산 5천만원이 장서개발 관련 지침 유무를 결정하는 분기점이라 볼 수 있다.
후속연구
결국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은 전체 이용자 수 1500명, 전체 도서관 직원 수 3명, 총 장서 수 10만권, 자료구입비 예산 5천만원이 장서개발 관련 지침 유무를 결정하는 분기점이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에서 장서개발정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일반적 현황인 전체 이용자 수, 전체 도서관 직원 수, 총 장서 수, 자료구입비 예산 등의 외적 환경요인을 고려하되 장서개발정책의 내용에 꼭 포함하여야 할 필수 구성요소와 선택하거나 추가할 수 있는 구성요소로 나눠 장서개발정책의 내용을 구체화하거나 간결화한다면 현재보다 더 많은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에서 장서개발정책 수립이 가능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장서개발정책 모형에서 필수․선택․추가 요소로 구분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장서개발정책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은 장서개발정책의 수립 요인과 모형을 준용하여 자관의 장서개발 목적, 교육과정, 이용자 요구 등을 반영한 장서개발정책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미 장서개발정책이 마련된 신학대학교도서관의 경우에는 보다 이상적인 방향으로 개정을 도모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 결과기 기초가 되어 신학대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장서개발정책에 관한 연구가 마련되어 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미 장서개발정책이 마련된 신학대학교도서관의 경우에는 보다 이상적인 방향으로 개정을 도모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 결과기 기초가 되어 신학대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장서개발정책에 관한 연구가 마련되어 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장서개발정책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은 장서개발정책의 수립 요인과 모형을 준용하여 자관의 장서개발 목적, 교육과정, 이용자 요구 등을 반영한 장서개발정책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미 장서개발정책이 마련된 신학대학교도서관의 경우에는 보다 이상적인 방향으로 개정을 도모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수립 요인과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제시하기 위해 시행한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수립 요인과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장서개발정책 사례로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구성요소 및 세부사항을 분석하였고,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에서 장서개발정책 수립을 위해 고려해야 할 외적 환경요인과 내적 요인을 밝히고 이를 기초로 서문, 장서의 선정, 장서의 수집, 예산, 장서의 유지 및 관리, 상호협력과 지적자유, 장서개발정책 개정의 7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제안하였다.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은 어떻게 구분되어지는가?
이를 위하여 장서개발정책 사례로 국외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구성요소 및 세부사항을 분석하였고,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에서 장서개발정책 수립을 위해 고려해야 할 외적 환경요인과 내적 요인을 밝히고 이를 기초로 서문, 장서의 선정, 장서의 수집, 예산, 장서의 유지 및 관리, 상호협력과 지적자유, 장서개발정책 개정의 7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국내 신학대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모형을 제안하였다.
신학대학도서관이 규모나 기능 등 여러 면에서 일반대학도서관보다 열악한 형편인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 종합대학교와 달리 신학대학교의 출발은 대개 개인이나 또는 교단 소속의 소규모 신학교로 출발하여 단과대학으로 성장하였고 여건상 교단의 영향 아래에 있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신학대학도서관은 규모나 기능 등 여러 면에서 일반대학도서관보다 열악한 형편이다(황명길 2002, 1). 이와 같이 대부분의 국내 신학대학교는 소규모로 출발하였기 때문에 당연히 도서관에 소홀했을 것이고 이로 인해 장서개발정책이 미비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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