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도서관 불안과 컴퓨터 태도와의 상관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brary Anxiety and Computer Attitude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6 no.1, 2015년, pp.303 - 322  

박덕란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사공복희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성별, 학년, 전공, 도서관 방문 빈도, 그리고 스마트폰 인식태도에 따른 도서관 불안과 컴퓨터 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본 후 도서관 불안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도서관 불안과 상관관계가 있는 컴퓨터 태도요인은 컴퓨터 불안과 컴퓨터 유용도로 나타났고 컴퓨터 불안을 낮추고 컴퓨터 유용도를 높여주는 이용자 교육과 교육과정의 개발을 해결책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library anxiety and computer attitude with references to the variations in the college students' gender, grade level, academic majors, frequency of library visits, and the perception towards mobile-phones in order to explore the possible measures for min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학생들의 컴퓨터 인식태도가 도서관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기본적으로 Bostick의 LAS(Library anxiety scale)와 박현영(2006)이 개발한 도서관 불안 지수를 참고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그러나 Bostick의 LAS는 요즈음의 디지털 도서관 환경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에 기본 하위 5영역(직원으로 인한 장벽, 정서적 장벽, 물리적 장소로서의 편안함, 도서관에 대한 지식, 기계에 의한 장벽)의 세부 문항 일부는 문헌정 보학 박사급 연구원 두 명으로부터 조언을 구하여 삭제하거나 현대적 감각에 맞게 반영시켰 다.
  • 도서관 불안에 대한 국내외에서의 연구가 물론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의 정보기기가 활성화된 시점에서 컴퓨터 태도와 관련된 도서관 불안에 대한 국내에서의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국내 대학도서관 이용자들의 성별, 학년, 전공, 도서관 방문 빈도, 스마트폰 인식태도 등의 기본특성에 따른 도서관 불안과 컴퓨터 태도를 분석 한 후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도서관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도서관 불안을 ‘도서관 이용목적 달성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모든 종류의 정서적 및 신체적 불편함’으로 도서관 불안을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성별, 학년, 전공, 도서관 방문 빈도, 그리고 스마트폰 인식태도에 따른 도서관 불안과 컴퓨터 태도와의 관계를 알아 본 후 도서관 불안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 불안은 이용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도서관 불안(Library Anxiety)이란 도서관 이용 시에 느끼게 되는 불안이나 떨림 등의 정서적 불안정으로 인해 이용자들이 도서관 이용을 잘 하지 못하게 되어 도서관 방문자체를 꺼리게 된다는 심리학적 개념이다(Mellon 1986). 도서관 불안은 단순한 심리적 불안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로 하여금 의욕상실을 유발시켜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시키지 못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업활동이나 연구 활동에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도서관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과 요인 파악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온 결과 현재는 대표 적인 불안유발 원인들에 대한 규명에 많은 진전이 있으며 시대변천에 따른 선도적 장해요인도 새로이 파악되고 있다.
도서관 불안이란? 도서관 불안(Library Anxiety)이란 도서관 이용 시에 느끼게 되는 불안이나 떨림 등의 정서적 불안정으로 인해 이용자들이 도서관 이용을 잘 하지 못하게 되어 도서관 방문자체를 꺼리게 된다는 심리학적 개념이다(Mellon 1986). 도서관 불안은 단순한 심리적 불안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로 하여금 의욕상실을 유발시켜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시키지 못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업활동이나 연구 활동에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도서관 불안의 과거와 현재의 가장 큰 불안요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도서관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과 요인 파악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온 결과 현재는 대표 적인 불안유발 원인들에 대한 규명에 많은 진전이 있으며 시대변천에 따른 선도적 장해요인도 새로이 파악되고 있다. 과거에는 직원과의 장벽이 가장 큰 불안요인이었으나 지금은 가장 하위 영역이었던 기계로 인한 장벽요인이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은 이러한 시대상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Jerabek 2001; Jiao and Onwuegbuzie 2004). 이러한 현상은 도서관의 환경이 자동화 되어감에 따른 필연적인 결과인데 특히 오늘날의 대학 도서관처럼 모든 장비가 디지털화 되고 검색시스템이나 학술 데이터베이스 검색도 주로 컴퓨터를 조작하여 이용하게 되는 환경에서는 이용자들의 정보기기 숙련 여부가 정보탐색 결과의 만족여부를 결정짓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권나현. 2004. 디지털 도서관에서의 도서관 불안과 측정도구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2): 29-47.(Kwon, Na-Hyun. 2004. "Library anxiety and library anxiety scale in the digital library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2): 29-47.) 

  2. 김보나, 이혜진, 이옥형. 2009. 일반대학 이러닝에서 '컴퓨터 태도 도구'의 개발과 타당화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3): 109-130.(Kim, Bo Na, Hey Jin Lee, and Ock Hyung Lee.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mputer Attitude Scale in University e-Learning Sett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9(3): 109-130.) 

  3. 김진숙. 1992. 컴퓨터에 대한 지식과 태도의 상관관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Kim, Jinsook. 1992.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computer. Masters thesis, Ehwa University.) 

  4. 김홍렬. 2008. 지역 주민들의 도서관 불안에 관한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4): 461-478.(Kim, Hong-Ryul. 2008. "A Study on the Library Anxiety of Public Library User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4): 461-478.) 

  5. 남영준, 김규환, 최성은. 2010. 외국인 유학생의 도서관불안에 관한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4): 313-332.(Nam, Young-Joon, Gyu-Hwan Kim, and Suong-eun Choi. 2010. "A Research on Library Anxiety of Foreign Students in Korea: Concentrated on the CAU Library User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4): 313-332.) 

  6. 남태우, 황옥경. 2005. 도서관 불안이론의 고찰. 정보관리학회지, 22(3): 71-84.(Nam, Tae-woo and Ok-Gyung Hwang. 2005. "A Study on the Library Anxiety."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22(3): 71-84.) 

  7. 박주범, 정동열. 2010. 디지털도서관 불안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4): 353-371.(Park, Joo-Bum and Dong-Youl Jeong. 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igital library anxiety sca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4): 353-371.) 

  8. 박현영. 2006. 도서관 불안 척도의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Park, Hyun-Young. 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brary Anxiety Scales. Ph.D. diss. ChunaAng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Major in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9. 오의경. 2012. 도서관 불안과 성격유형의 상관분석. 정보관리학회지, 46(2): 199-217.(Oh, Eui-Kyung. 2012. "A Study on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Library Anxiety and Personality Trai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2): 199-217.) 

  10. 장혜란, 오의경. 2006.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도서관 불안 측정과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23(3): 205-221.(Chang, Hye-Rhan and Eui-Kyung Oh. 2006. "Measurement and analysis of the library anxiety among academic library user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23(3): 205-221.) 

  11. 진명희. 2001. 유아교사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측정 및 관련변인 탐색. 유아교육연구, 21(2): 51-68.(Jin, Meoung Hee. 2001. "Early Childhood Teachers Attitude Toward Computer Technology and Its Relational Variabl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1(2): 51-68.) 

  12. Anwar, Mumtaz A., Noriah M. Al-Kandari, and Charlene L. Al-Qallaf. 2004. "Use of Bostick's Library Anxiety Scale on undergraduate biological sciences students of Kuwait University."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6(2): 266-283. 

  13. Bosticks, Sharon L. 199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ibrary anxiety scale. Ph. D. diss., Wayne State University. 

  14. Durndell, Alan and Zsolt Haag. 2002. "Computer self efficacy, computer anxiety, attitudes towards the internet and reported experience with the Internet, by gender, in an East European sampl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8(5): 528-535. 

  15. Erfanmanesh, Mohammadamin. 2011. "Use of Multidimensional Library Anxiety Scale on education and Psychology Student in Iran." Library Philosophy and Practice(e-journal). 8: 10 [online]. [cited 2015.1.5]. . 

  16. Erickson, Timothy E. 1987. Sex differences in student attitudes towards computers. Ph. D. diss.,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17. Jerabek, Judy A., Linda S. Meyer, and Stanley T. Kordinak. 2001. "Library anxiety and computer anxiety: Measures, validity, and research implications."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3(3): 277-289. 

  18. Jiao, Qun G. and Anthony J. Onwuegbuzie. 1997. "Factors associated with library anxiety."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onference, Chicago. 

  19. Jiao, Qun G. and Anthony J. Onwuegbuzie. 1999. "Self-perception and library anxiety: An empirical study." Library Review, 48(3): 140-147. 

  20. Jiao, Qun G. and Anthony J. Onwuegbuzie. 2002. "Dimensions of library anxiety and social interdependence: implications of library services." Library Review, 51(2): 71-78. 

  21. Jiao, Qun G. and Anthony J. Onwuegbuzie. 2004. "The impact of information technology on library anxiety: The role of computer attitudes." Information Technology and Libraries, 23(4): 138-142. 

  22. Jiao, Qun G., Anthony J. Onwuegbuzie, and Art A. Lichtenstein. 1996. "Library Anxiety: Characteristics of 'at-risk' college students."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18(2): 151-163. 

  23. Loyd, Brenda H. and Clarice Gressard. 1984. "Reliability and factorial validity of computer attitude scal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4(2): 501-505. 

  24. Mellon, Constance A. 1986. "Library anxiety: a grounded theory and its development." College & Research Libraries, 47(2): 160-165. 

  25. Mizrachi, Dianne and Snunith Shoham. 2004. "Computer attitudes and library anxiety among undergraduates: a study of Israeli B.Ed students." The International Information & Library Review, 36(1): 29-38. 

  26. Selwyn, Neil. 1997. "Students' attitudes toward computers: validation of a computer attitude scale for 16-19 education." Computer Education, 28(1): 35-41. 

  27. Shashaani, Lily. 1993. "Gender-based differences in attitudes toward computers." Computers Education, 20(2): 169-181. 

  28. Swigon, Marzena. 2011. "Library anxiety among Polish student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olish Library Anxiety Scal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3(2): 144-150. 

  29. Van Kampen, Doris J. 200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ultidimensional library anxiety scale."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65(1): 28-3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