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영향요인
Affecting Factors 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1 no.2, 2015년, pp.154 - 163  

이애경 (전남대학교병원) ,  유혜숙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  박인혜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descriptive study was done to identify factors that influence stress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for nursing students. Methods: Structured questionnaires were used to collect data from 278 students from two nursing colleges located in G metropolitan city and one nursing college in C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과정 중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를 규명하여 이들 변수가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실습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을 중심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효율적인 실습교육 전략을 세우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수행능력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따라서 간호학생의 일반적 특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변인이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설명하는 정도를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에 임하고 있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설명하는 각 변인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실습교육 전략을 세우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교육에서 어떤 스트레스를 받는가? 그러나 대부분의 간호학생들은 간호교육의 완성을 위해 임상실습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만 병원이라는 낮선 환경과 환자를 직접 대하게 되면서 이론과 간호실무 현장과의 차이로 인한 갈등, 의료인 및 병원직원과의 관계에서 오는 비교육적 실습 환경, 대인관계에서의 경험 부족, 단순 간호 실무의 반복, 전문지식 부족 및 자신감 결여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6]. 또한 실습위주의 반복된 생활과 오로지 실습에만 전념해야 하는 상황은 주변 친구들과의 단절과 함께 실습 중에 다른 대학 학생들과의 불협화음 등을 경험하게 됨으로써[7] 또 다른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간호교육이란? 간호교육은 간호학생이 간호사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모든 이론적 지식과 실제 간호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 실무를 습득하는 과정으로[1] 임상실습은 이론교육과 함께 간호교육에서 필수적 요소이다[2]. 또한 임상실습교육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학교가 아닌 임상현장에서 실무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중요한 학습기회와 간호전문가로서의 역할을 관찰하고 경험해 볼 수 있는 현장교육이다[3].
임상실습교육이란? 간호교육은 간호학생이 간호사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모든 이론적 지식과 실제 간호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 실무를 습득하는 과정으로[1] 임상실습은 이론교육과 함께 간호교육에서 필수적 요소이다[2]. 또한 임상실습교육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학교가 아닌 임상현장에서 실무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중요한 학습기회와 간호전문가로서의 역할을 관찰하고 경험해 볼 수 있는 현장교육이다[3]. 간호 학생들은 이러한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이론적 지식과 간호술기를 통합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잠재력을 개발시키고[4] 창의력과 응용력을 길러주는 학습과정을 통해[5]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Ha NS, Choi MS.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2005;11(1):13-21. 

  2. Kim HS.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2002; 16(1):64-76. 

  3. Hyoung HK, Ju YS, Im SI. A concept mapping study on clinical stress for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2014;20(4):394-404.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4.394 

  4. Cope P, Cuthbertson P, Stoddart B. Situated learning in the practice placem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0;31 (4):850-856. 

  5. Park JW, Ha NS.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003;12(1):27-35. 

  6. Park MY. Nursing students' stress and anger experience in the clinical sett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1;7(1):7-21. 

  7. Park MY, Kim SY.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0;6(1):23-35. 

  8.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manual with interpretive guidelines for four-year nursing programs [Internet].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cited 2014 December 22] Available from: http://kabon.or.kr/kabon02/140414_1.pdf 

  9. Korean Nurses Association. Plan for improving the nursing education system quality for nurse workforce [Internet]. Available from: http://webzine.koreanurse.or.kr/Webzine2014/read_article.php?webzine_id40&sub_cat_id445&is_sub_no683&artic le_id932 

  10. Korean Nurses Association. The number of nursing schools and hospitals [Internet]. Seoul: Korea Nurses Association.2014 [cited 2014 December 22]. Available from: http://www.koreanurse.or.kr/resources/nurse_edu.php 

  11. Lee HS, Kim EJ. The comparison of stress cop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ccording to the grade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08;14(1):5-13. 

  12. Kwon IS, Lee GE, Kim GD, Kim YH, Park KM, Park HS, et al.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6;36(6):950-958. 

  13. Kim IS, Jang YK, Park SH, Song S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1;17(3):337-345.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37 

  14. Campbell B, Mackay G. Continuing competence: An Ontario Nursing Regulatory Program that supports nurses and employers.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2001;25(2):22-30. 

  15. Lee EK, Park JA. Ego-resilience and th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3;27(2):293-303.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2.293 

  16. Jang H.J, Kwag YK.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14(9):4380-4387. http://dx.doi.org/10.5762/KAIS.2013.14.9.4380 

  17. Hong SJ, Kim EH. Effect of preceptorship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4;15(10):6204-6214.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0.6204 

  18. Lee JY, Lee YM, Pak SY, Lee MJ, Jung YH.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4):606-616.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606 

  19. Shin EJ, Park YS.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2013;14(11):5636-5645.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1.5636 

  20. Facione NC, Facione PA, Sanchez C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1994;33(8):345-350. 

  21. Yoo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issertation]. Seoul: Catholic University; 2004. 

  22. Barret C, Myrick F.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98;27:364-371. 

  23. Lee WH, Kim CJ, Yoo JS, Her HJ, Kim KS, Lim SM.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onsei Journal of Nursing Science. 1990;13:17-29. 

  24. Choi M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05. 

  25. Lazarus RS,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 1984. 

  26. Whang SJ.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tool for the nursing students' clinical stress. Journal of the Margaret Pritchard College of Nursing. 2002;14(1):35-54. 

  27. Whang SJ.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 12(2):205-213. 

  28. Sung MH, Eum OB.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9;15(1):26-36. 

  29. Kim SM, Hwang TY. Comparison of stress levels arising in clinical settings, stress coping mechanisms and clinical competency between male and femal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4; 20(4):606-616.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4.606 

  30. Park YS. Gender differences of perceived stress type, stress response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 and vulnerability of personality i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4;20(1):118-128.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1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