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2, 2015년, pp.175 - 186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서진화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In this study, we developed the PATROL teaching and learning model by using digital textbooks in Smart Classrooms to correct the disadvantages of Flipped Classrooms. PATROL is an acronym for Planning, Action, Tracking, Recommending, Ordering, and Leading. In the Planning phase, teachers should mak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의 목적은 어떻게 제시되는가? | 첫째,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의 목적은 학생들이 지식과 사실을 단순히 나열하여 상기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14]. 즉, 가정에서 이루어진 기본 학습과 기초 학습을 바탕으로, 학교에서는 지식과 사실을 분석하고, 종합하고, 적용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의 목적은 학습의 과정 중에 학생이 스스로 학습을 조절할 수 있는 여지를 더 많이 만들어 자신의 학습을 책임지도록 하는 데 있다[14].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에서 학생은 가정 학습을 스스로 진행하고, 주어진 과제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원활한 교육이 가능하다. 따라서 학생 스스로 책임을 지고 학습을 조절하려는 태도는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자 동시에 목적이 될 수 있다. 셋째,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의 목적은 동료 학생에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는 데 있다[14]. 학교 수업 중 동료 학생과 협력하고 의논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간과 기회를 최대한 제공하여 서로가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다. | |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미국에서는 최근 동영상 강의를 활용한 ‘뒤집힌 교수 학습모형(Flipped Classroom)’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은 학교 활동 (schoolwork)과 가정 활동(homework)이 뒤바뀐 것을 의미한다. 즉, 전통적인 교실 모형에서 학생들은 교사의 강의를 교실에서 듣고, 학교에서 배운 핵심 개념과 관련된 숙제를 집에서 하면서 보충․심화 학습을 한다. | |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4단계 절차는 어떻게 설명되는가? | 첫째, 계획 및 설계 단계는 교사가 수업의 전체적인 틀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단계로서, 적용할 학습 모형의 특징, 교수학습 환경, 학생들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학습 단원, 학습 과제, 학습 활동 등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둘째, 가정 학습 단계는 학생과 교사가 설계된 수업을 본격적으로 실행하는 첫 단계로서, 교사는 가정 학습 내용과 간단한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은 가정 학습을 한 후에 그 과제를 수행한다. 셋째, 학교 수업 단계는 가정 학습의 결과물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심화된 학습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학생들은 가정 학습 때 공부했던 개념을 실제 적용해 보고, 경험, 토론, 발표, 인터뷰 등을 통해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학생들은 그동안 배운 것들을 적용해 볼 수 있으며, 수준별 활동과 평가 활동이 이루어진다[1]. 넷째, 심화 학습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학습한 것을 지속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인터넷상의 웹사이트나 웹페이지를 활용할 수 있다[15]. 또한, 채팅이나 블로그, 위키, 페이스북, 클래스팅 등을 통해 동료 학생과 대화를 지속할 수 있으며,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관련 사진과 자료들을 계속해서 수집하고 정리하면서 계속적인 심화학습이 가능하다. |
Blended-classrooms (2013). The Flipped Classroom. http://blended-classrooms.wikispaces.com/The+Fli pped+Classroom.
Brian Bennett and others (2012). The Flipped Class : What Does a Good One Look Like?. http://www.thedailyriff.com/articles/the-flipped-class-what-does-a-good-one-look-like-692.php.
Cisco (2013). The Flipped Classroom: Empowering Students to Take Charge of Their Learning http://www.cisco.com/web/strategy/docs/education/flipped_classroom_whitepaper.pdf.
Crystal Kirch (2013). MY FLIPPED CLASSROOM. http://prezi.com/-vbtn0xnnyzx/my-flipped-classroom.
Intel and Tech & Learning (2011). Flipping the Classroom: What, Why, How and Where, K12 Computing Blueprint, 24.
Jeollabukdo Office of Education (2012). A case study on Smart Education for cooperation, communication and coexistence.
Jeon Sungyeon (2001). The Study on theory of teahcning and learning. Wonmisa.
Kim Hyesook (2012). The effect of the Perceptions of policies between e-Textbooks and Digital Textbook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3). Teacher's training material for the Elementary Smart Education School.
Kye Bokyung, Lee Enhwan, Kim Jaewook, Park Sunggyu, Kim Hyunseok, Shim Hyungil, Lee Sungmin (2013). Make Smart Classroom for cultivating one's dreams and talents 1.0.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Lee Jaeho (2013). A Study on the operating realities and the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 in Jeonwon School Project.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Lim Jinhuk, Lee Sujkyung, Hwang Yunmi (2013). Filip your classroom. Sigong Media(Eds.).
Mike Tenneson & Bob McGlasson(2006). The Classroom Flip, 23-25, Fontbonne University
Richard White (2012). How to Flip Your Classroom. http://hybridclassroom.com/blog/?p819.
Ronald Williamson (2012). Flipped classrooms, EPI.
Schoolwires (2012). The flipped classroom: a new way to look at schools. Collaborative Learning, 6. http://schoolwires.com.
Song Seukchan (2012). Direction of Improvement for Digital Textbooks by analysis of operating the Digital Textbooks Pilot Schoo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