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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교실을 활용한 '뒤집힌 교수학습모형' 개발
Development of the Flipped Classroom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the Smart Classroo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2, 2015년, pp.175 - 186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서진화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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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스마트 교실에서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것을 체계화하여 PATROL 모형을 개발하였다. 첫째, 계획단계(Planning)는 교사가 앞으로 진행할 수업을 설계한다. 둘째, 실행단계(Action)는 학생들이 가정에서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여 자율적인 온라인학습과 과제를 수행한다. 셋째, 추적단계(Tracking)는 디지털교과서가 실행단계의 활동 상황이나 결과물을 분석한다. 넷째, 추천단계(Recommending)는 디지털교과서가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사에게 교실 수업활동을 제안한다. 다섯째, 요구단계(Ordering)는 학생들이 교실 수업 중에 필요한 자료를 요청한다. 여섯째, 안내단계(Leading)는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관찰하여 수준별 자료를 제공한다. PATROL 모형을 2개 학교에 시범 운영한 결과, 학생의 주도적 발언이 많아졌고, 전체 활동보다는 모둠활동이나 개별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교사의 궤간 순시하는 시간이 증가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the PATROL teaching and learning model by using digital textbooks in Smart Classrooms to correct the disadvantages of Flipped Classrooms. PATROL is an acronym for Planning, Action, Tracking, Recommending, Ordering, and Leading. In the Planning phase, teachers should mak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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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교실 환경에 적합한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이하 PATROL 모형)’을 개발하였다.
  • 다만, 현재 개발된 디지털교과서는 학생들의 학습 결과를 추적, 저장,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범 적용을 통해 PATROL 모형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데이터가 어떤 것이 필요한지를 수업한 교사에게 질의한 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뒤집힌 교수학습모형 아래에서는 학생들의 역할이 바뀐다. 학생들이 강의 비디오, 발표 자료를 만들고 배운 내용을 동료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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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의 목적은 어떻게 제시되는가? 첫째,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의 목적은 학생들이 지식과 사실을 단순히 나열하여 상기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14]. 즉, 가정에서 이루어진 기본 학습과 기초 학습을 바탕으로, 학교에서는 지식과 사실을 분석하고, 종합하고, 적용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의 목적은 학습의 과정 중에 학생이 스스로 학습을 조절할 수 있는 여지를 더 많이 만들어 자신의 학습을 책임지도록 하는 데 있다[14].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에서 학생은 가정 학습을 스스로 진행하고, 주어진 과제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원활한 교육이 가능하다. 따라서 학생 스스로 책임을 지고 학습을 조절하려는 태도는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자 동시에 목적이 될 수 있다. 셋째,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의 목적은 동료 학생에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는 데 있다[14]. 학교 수업 중 동료 학생과 협력하고 의논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간과 기회를 최대한 제공하여 서로가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다.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미국에서는 최근 동영상 강의를 활용한 ‘뒤집힌 교수 학습모형(Flipped Classroom)’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은 학교 활동 (schoolwork)과 가정 활동(homework)이 뒤바뀐 것을 의미한다. 즉, 전통적인 교실 모형에서 학생들은 교사의 강의를 교실에서 듣고, 학교에서 배운 핵심 개념과 관련된 숙제를 집에서 하면서 보충․심화 학습을 한다.
뒤집힌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4단계 절차는 어떻게 설명되는가? 첫째, 계획 및 설계 단계는 교사가 수업의 전체적인 틀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단계로서, 적용할 학습 모형의 특징, 교수학습 환경, 학생들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학습 단원, 학습 과제, 학습 활동 등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둘째, 가정 학습 단계는 학생과 교사가 설계된 수업을 본격적으로 실행하는 첫 단계로서, 교사는 가정 학습 내용과 간단한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은 가정 학습을 한 후에 그 과제를 수행한다. 셋째, 학교 수업 단계는 가정 학습의 결과물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심화된 학습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학생들은 가정 학습 때 공부했던 개념을 실제 적용해 보고, 경험, 토론, 발표, 인터뷰 등을 통해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학생들은 그동안 배운 것들을 적용해 볼 수 있으며, 수준별 활동과 평가 활동이 이루어진다[1]. 넷째, 심화 학습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학습한 것을 지속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인터넷상의 웹사이트나 웹페이지를 활용할 수 있다[15]. 또한, 채팅이나 블로그, 위키, 페이스북, 클래스팅 등을 통해 동료 학생과 대화를 지속할 수 있으며,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관련 사진과 자료들을 계속해서 수집하고 정리하면서 계속적인 심화학습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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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lended-classrooms (2013). The Flipped Classroom. http://blended-classrooms.wikispaces.com/The+Fli pped+Classroom. 

  2. Brian Bennett and others (2012). The Flipped Class : What Does a Good One Look Like?. http://www.thedailyriff.com/articles/the-flipped-class-what-does-a-good-one-look-like-692.php. 

  3. Cisco (2013). The Flipped Classroom: Empowering Students to Take Charge of Their Learning http://www.cisco.com/web/strategy/docs/education/flipped_classroom_whitepaper.pdf. 

  4. Crystal Kirch (2013). MY FLIPPED CLASSROOM. http://prezi.com/-vbtn0xnnyzx/my-flipped-classroom. 

  5. Intel and Tech & Learning (2011). Flipping the Classroom: What, Why, How and Where, K12 Computing Blueprint, 24. 

  6. Jeollabukdo Office of Education (2012). A case study on Smart Education for cooperation, communication and coexistence. 

  7. Jeon Sungyeon (2001). The Study on theory of teahcning and learning. Wonmisa. 

  8. Kim Hyesook (2012). The effect of the Perceptions of policies between e-Textbooks and Digital Textbook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9.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3). Teacher's training material for the Elementary Smart Education School. 

  10. Kye Bokyung, Lee Enhwan, Kim Jaewook, Park Sunggyu, Kim Hyunseok, Shim Hyungil, Lee Sungmin (2013). Make Smart Classroom for cultivating one's dreams and talents 1.0.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11. Lee Heesuk, Heo Seojeong, Kim Changsuk (2015). A Comparative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 on Traditional Instruction and Flipp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0), 113-126.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2. Lee Jaeho (2013). A Study on the operating realities and the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 in Jeonwon School Project.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13. Lim Jinhuk, Lee Sujkyung, Hwang Yunmi (2013). Filip your classroom. Sigong Media(Eds.). 

  14. Mike Tenneson & Bob McGlasson(2006). The Classroom Flip, 23-25, Fontbonne University 

  15. Richard White (2012). How to Flip Your Classroom. http://hybridclassroom.com/blog/?p819. 

  16. Ronald Williamson (2012). Flipped classrooms, EPI. 

  17. Schoolwires (2012). The flipped classroom: a new way to look at schools. Collaborative Learning, 6. http://schoolwires.com. 

  18. Song Seukchan (2012). Direction of Improvement for Digital Textbooks by analysis of operating the Digital Textbooks Pilot Schoo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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