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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2, 2015년, pp.225 - 232
최형신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기범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assess the effects of Scratch programming classes on preservice teachers by us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cognitive evaluations based on Bloom's taxonomy. To pursue this research goal we measured preservice teachers' programming skills using cognitive evaluation i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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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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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과정 차원에서 이해하기란? | 기억하기(Remembering)는 장기기억에서 관련된 정보를 인출하는 것을 뜻한다. 이해하기(Understanding)는 말이나 글, 그래픽 등을 통해 전달된 교육 메시지로부터 의미를 구성하는 것을 지칭한다. 적용하기(Applying)는 특정 상황에서 절차를 실행하거나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 |
불룸의 분류체계를 이용했을 때 장점은? | 불룸의 분류체계를 이용하면, 다양한 관점에서 교육 목표 및 학습의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으며, 그 목표와 학습을 평가하는 방법 사이의 일관성을 보다 분명하게 드러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
지적 차원 네 가지 유형은? | 지적 차원은 지식의 일반 유형을 사실적 지식, 개념적 지식, 절차적 지식, 메타인지 지식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사실적 지식(Factual Knowledge)은 별개의 분리된 내용 요소인 “정보단위”에 대한 지식이다. 개념적 지식(Conceptual Knowledge)은 다소 복잡하고 조직화된 지식 형식을 말한다.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은 어떤 것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이다. 그리고 메타인지 지식(Meta-cognitive Knowledge)은 지식의 인지에 대한 인식 및 지식과 인지 전반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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