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정보윤리 및 창작도구 교육과정 모델 개발
A Development of Curriculum Model on Information Ethics and Creation Tool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4, 2015년, pp.545 - 556  

김현배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5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의 기본 방향은 ICT 교육의 관점을 확장하여 학습자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으로 한다. 그러나 정작 이 지침에는 ICT 교육 내용이 포함되어있지 않다. 본 연구는 컴퓨터 활용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정보윤리와 창작도구의 교육과정 모델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세계 여러 나라의 컴퓨터 교육과정에서 정보윤리와 창작도구 관련 교육과정을 조사하고 우리나라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제안한다. 연구 결과로 초등학교 현장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한 정보윤리와 창작도구에 대한 내용체계와 성취기준을 수준별 7단계로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5 Software Education Guidelines aim to foster the capacity to solve the problem by extending the learners ICT literacy. However, this guidance does not include ICT literacy education content. This study develop a model curriculum on information ethics and creation tools for elementary school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말하는 창작도구란 문서편집기, 발표용 도구 멀티미디어 편집기와 같은 컴퓨터를 활용하는 창작도구를 말한다. 교육과정 모델 개발을 위하여 본 연구는 세계 여러 나라 컴퓨터교육의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우리나라의 컴퓨터교육과정을 분석한다. 그리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컴퓨터를 문제 해결을 위하여 도구적으로 활용하는 교육과정을 확인한다.
  • 창작도구 분야에서는 그리기 도구, 문서작성 도구, 발표용 도구를 이용하여 다양한 창작활동을 수행할 수 있고, 소리 편집,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창의적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창작도구 교육을 통해 초등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성취 기준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컴퓨터를 도구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의 여러 영역 가운데 정보윤리교육은 정보사회에서 컴퓨터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자신의 정보자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컴퓨터교육에서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컴퓨터를 도구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컴퓨터 교육과정과 우리나라 컴퓨터 교육과정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컴퓨터교육을 위한 정보윤리와 창작도구의 교육과정 모델을 개발한다. 본 연구에서 말하는 창작도구란 문서편집기, 발표용 도구 멀티미디어 편집기와 같은 컴퓨터를 활용하는 창작도구를 말한다.
  • 생산성 도구는 융합활동의 하위 분야로서 그리기 도구, 문서작성 도구, 발표용 도구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고 간단한 문서와 발표 자료를 작성할 수 있으며, 소리 편집,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소리를 녹음하고 편집하고 또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만들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이 발표되었다. 이 지침의 기본 방향은 기존의 정보통신기술 교육에서 수행하였던 ICT 소양 및 활용 교육의 관점을 확장하여, 학습자들이 미래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으로 한다. 그리고 초・중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프로그램 개발 역량보다는 정보윤리의식과 태도를 바탕으로 실생활의 문제를 컴퓨팅 사고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역점을 두는 것으로 하고 있다[5].
  • 본 연구의 창작도구 분야는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 생상성 도구를 포함한다. 창작도구 분야에서는 그리기 도구, 문서작성 도구, 발표용 도구를 이용하여 다양한 창작활동을 수행하고 소리 편집,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작도구 분야의 수준별 7단계의 내용 요소들을 [Table 13]에 정리하고 성취 기준을 정리하였다.
  • 창작도구 분야에서는 그리기 도구, 문서작성 도구, 발표용 도구를 이용하여 다양한 창작활동을 수행할 수 있고, 소리 편집,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창의적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창작도구 교육을 통해 초등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성취 기준을 제안한다.
  • 컴퓨터 유창성이란 정보기술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컴퓨터의 도구들이 어떤 것인지를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새로운 버전의 컴퓨터 응용 도구들이 등장할 때마다 스스로 그 도구들을 다루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6].

가설 설정

  • 문서 작성 도구를 시작하고 문서를 만들어서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 정보기기를 바르게 켜는 순서와 끄는 순서를 안다.
  • 정보화 사회에서 변화되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 정보화가 개인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국의 컴퓨팅 교육과정에는 무엇이 포함되는가? 영국은 2014년 9월부터 새로운 교육과정을 통해 모든 학년에서 컴퓨팅(Computing) 과목을 필수과목으로 가르친다. 컴퓨팅 교육과정에는 컴퓨터 작동 원리와 응용 프로그램 활용은 물론이고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도 포함된다. 초등학교에서 영국의 학생들은 정보처리의 원리를 배우고, 디지털 시스템이 동작하는 방법과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지식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1].
초・중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역점은 무엇인가? 이 지침의 기본 방향은 기존의 정보통신기술 교육에서 수행하였던 ICT 소양 및 활용 교육의 관점을 확장하여, 학습자들이 미래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으로 한다. 그리고 초・중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프로그램 개발 역량보다는 정보윤리의식과 태도를 바탕으로 실생활의 문제를 컴퓨팅 사고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역점을 두는 것으로 하고 있다[5].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의 기본 방향은 어떠한가?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이 발표되었다. 이 지침의 기본 방향은 기존의 정보통신기술 교육에서 수행하였던 ICT 소양 및 활용 교육의 관점을 확장하여, 학습자들이 미래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으로 한다. 그리고 초・중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프로그램 개발 역량보다는 정보윤리의식과 태도를 바탕으로 실생활의 문제를 컴퓨팅 사고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역점을 두는 것으로 하고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CAS (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Computing At School, 

  2. KAIE (2014). Contents of Information Curriculum in the Elementary School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3. Kim Hyun-Bae, kim Chul (2015). Learning Elements of Convergence Activities for the Developmen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6(3), 2015, 41-47. 

  4. MOE (2005). Guideline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 Education Amendments, Korea Ministry of Education. 

  5. MOE (2015). Guidelines of Software Education Management, Korea Ministry of Education. 

  6. Sridhar Iyer, Farida Khan, Sahana Murthy, Vijayalakshmi Chitta, Malathy Baru and Usha Vishwanathan (2013). CMC: A Model Computer Science Curriculum for K-12 Schools 3rd Edition, June, 2013. 

  7. The CSTA Standards Task Force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1, CST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