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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While driving, drivers are usually limited in communicating with others except for using the horn. Excessive use of the horn may cause noise pollution, quarrels between drivers and pedestrians, damage, etc. This study developed a methodology for environmental adaptation and improvement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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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미분별척도법은 단어와 개념의 정서적 의미를 끌어내기 위해 다양한 형용사 짝을 선정하여 구성한 측정도구로서 객관적인 평가기준에 의한 정량적인 평가가 어려울 경우, 정성적인 정보를 객관성을 지닌 값으로 나타내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형용사를 여러가지 감성어휘로 선택하여 소리에 대한 주관적인 느낌을 평가자 자신이 척도를 가지고 평가한다. 이 방법은 비교적 쉽게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므로 평가음의 특성을 도출하기에 적당하다.
  • 본 연구는 자동차 경적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이며 이를 위해 선행연구 고찰, 실험, 방법론 정립의 단계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경적 관련 규정 및 연구를 고찰하여 연구동향 및 핵심기술요소를 살펴보았으며, 순응도를 활용한 경적 개선방법론을 정립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하고자 하는 경적장치의 개선 목표는 기존 경적의 불필요한 사용과 경적 소음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앞서 수행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적 소리를 현 경적장치에 탑재하여 활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정립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적의 과용 및 이로 인한 피해와 관련한 국내·외 선행연구 및 관련 핵심요소 기술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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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음이란 무엇인가? 소음(騷音)은 사전적으로 불규칙하게 뒤섞여 불쾌하고 시끄러운 소리를 의미하며, 학문적으로도 소음은 원하지 않는 소리(unwanted sound)라고 정의된다. 이는 개개인의 주관적인 판단과 심리적인 면이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소음의 인체영향에는 무엇이 있는가? 소리는 큰 소리, 높은 소리, 갑작스러운 소리, 낯선 소리일수록 그 경고의 강도가 높으며, 이 영향은 단순 불쾌감에서부터 극단적인 경우 사망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소음이 인체 건강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으로 청력장애, 대화방해, 수행능력 및 정신적 영향, 수면 방해, 불쾌감 등을 들 수 있으며, 간접적인 영향으로는 심혈관계에 미치는 고혈압, 심장병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습관성에 따른 영향도 볼 수 있는데, 공장이나 사업장에 설치된 기계들에서 발생되는 소음, 도로 주변에서 발생되는 소음은 지속적이고 시간에 따라서 거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마치 당연히 있어야 할 소음처럼 간주 되기 쉽다.
최근 국내 자동차보유대수는? 최근 국내 자동차보유대수는 약 1,940만 대로 매년 평균 2.9%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교통혼잡 비용 또한 약 303,146억 원으로 매년 평균 3.2% 이상 증가하고 있다(국토교통부,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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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n, O.H., 1997. Light Environment Evaluation Method Using the SD Method, Journal of KIIEE, vol. 11, NO. 2, pp. 37-40. 

  2. Choi, S.S., Jho, M.J., Lee, K.H., Min, Y.K., Oh, A.R. and Sohn, J.H., 1998. EEG and Psychological Responses to the Sound Characteristics of Car Horns, Proceeding of 1998 KOSES, pp. 154-157. 

  3. Chung, I.R., Oh, S.T., Kang, D.J., Seo, C.Y. and Lee, J.I., 1994. Reduction of Noise from the Motor Vehicle Horn, Proceeding of 1994 KSNVE, pp. 172-178. 

  4. Estate Sokhadze, Min, Y.K., Sohn, J.H. and Chung, I.S., 1999. Comparative Analysis of Psychophysiological Reactivity to Auditory Stimulation with Automobile horns, Proceeding of 1999 KSESC, pp. 221-230. 

  5. Japanese Industrial Standard, 1982. 自動車用ホ-ン, JIS D 5701_1982, Japan. 

  6. Lee, J.C., 2005. A Methodology for Evaluating Product Images Using Factor Analysis and Dual Scaling. Journal of Decision Science, vol. 13, pp. 51-74. 

  7. Lee, S.C., 1991.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orn-honking and Driver's Communication, Journal of KoROAD, vol 10, pp. 19-27. 

  8. RENGE KAZUMI, 1986. クラクションによる對人コミュニケ-ションの實驗的硏究, 交通科學, vol.15, No.2, pp. 27-33. 

  9. Sa, J.S. and Kim, H.G., 2010. Intuitive understanding of the automotive vibration and noise, Cheong Moon Gak. 

  10. SAE International, 2007. Vehicular Traffic Sound Signaling Devices (Horns), SAE J377-2007, U.S. 

  11. The Ministry of Environment, 2014. Noise and Vibration Management Measures(2013). 

  12.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Motor Vehicle Data. 

  13.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Traffic Congestion Costs(Roads). 

  14. UNECE, 2001. AUDIBLE WARNING DEVICES, ECE R28, Europe. 

  15. WHO, 1994. International Programme on Chemical 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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