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S : While driving, drivers are usually limited in communicating with others except for using the horn. Excessive use of the horn may cause noise pollution, quarrels between drivers and pedestrians, damage, etc. This study developed a methodology for environmental adaptation and improvements o...
PURPOSES : While driving, drivers are usually limited in communicating with others except for using the horn. Excessive use of the horn may cause noise pollution, quarrels between drivers and pedestrians, damage, etc. This study developed a methodology for environmental adaptation and improvements of vehicle horns. METHODS: In this study, we performed a literature review of previous studies and related technologies regarding the overuse and damage of the horn. The proposed methodology employed the paired comparison method, as well as the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These methods can consider various vehicle horns, such as the Sport Utility Vehicle(SUV) Horn, Van Horn, and Buzzer. In addition, we conducted a factor analysis in order to provide a direction for improvement of future horns. This research provides a means of complimenting existing intellectual property related to vehicle horns. RESULTS: As a result, the most preferred of the selected horns were the Buzzer at 86.7%. In addition, based on the factor analysis, the horns could be classified into pleasantness and comfort factors. The results indicate a positive reaction for various vehicle horns. The horn type and size of the process control have been properly developed considering the position of the vehicle and the surrounding noise measurements. CONCLUSIONS : Based on the proposed methodology, public and private sectors can use fundamental data for reasonable traffic-noise control policies.
PURPOSES : While driving, drivers are usually limited in communicating with others except for using the horn. Excessive use of the horn may cause noise pollution, quarrels between drivers and pedestrians, damage, etc. This study developed a methodology for environmental adaptation and improvements of vehicle horns. METHODS: In this study, we performed a literature review of previous studies and related technologies regarding the overuse and damage of the horn. The proposed methodology employed the paired comparison method, as well as the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These methods can consider various vehicle horns, such as the Sport Utility Vehicle(SUV) Horn, Van Horn, and Buzzer. In addition, we conducted a factor analysis in order to provide a direction for improvement of future horns. This research provides a means of complimenting existing intellectual property related to vehicle horns. RESULTS: As a result, the most preferred of the selected horns were the Buzzer at 86.7%. In addition, based on the factor analysis, the horns could be classified into pleasantness and comfort factors. The results indicate a positive reaction for various vehicle horns. The horn type and size of the process control have been properly developed considering the position of the vehicle and the surrounding noise measurements. CONCLUSIONS : Based on the proposed methodology, public and private sectors can use fundamental data for reasonable traffic-noise control polic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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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의미분별척도법은 단어와 개념의 정서적 의미를 끌어내기 위해 다양한 형용사 짝을 선정하여 구성한 측정도구로서 객관적인 평가기준에 의한 정량적인 평가가 어려울 경우, 정성적인 정보를 객관성을 지닌 값으로 나타내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형용사를 여러가지 감성어휘로 선택하여 소리에 대한 주관적인 느낌을 평가자 자신이 척도를 가지고 평가한다. 이 방법은 비교적 쉽게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므로 평가음의 특성을 도출하기에 적당하다.
본 연구는 자동차 경적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이며 이를 위해 선행연구 고찰, 실험, 방법론 정립의 단계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경적 관련 규정 및 연구를 고찰하여 연구동향 및 핵심기술요소를 살펴보았으며, 순응도를 활용한 경적 개선방법론을 정립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하고자 하는 경적장치의 개선 목표는 기존 경적의 불필요한 사용과 경적 소음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앞서 수행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적 소리를 현 경적장치에 탑재하여 활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정립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적의 과용 및 이로 인한 피해와 관련한 국내·외 선행연구 및 관련 핵심요소 기술을 파악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자동차 경적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이며 이를 위해 선행연구 고찰, 실험, 방법론 정립의 단계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경적 관련 규정 및 연구를 고찰하여 연구동향 및 핵심기술요소를 살펴보았으며, 순응도를 활용한 경적 개선방법론을 정립하였다.
선정한 소리 외에 기차 경적, 바람 소리 등이 있으며, 선정된 소리 내에서도 여러 가지 종류의 소리가 존재한다. 그러나 사전 실험임을 고려하여 연구진이 제시한 6가지 소리를 가지고, 일반인 평가자 15명을 대상으로 다음 Fig. 2와 같이 쌍대비교법과 의미분별척도법 결과 도출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방법론은 경적에 대한 순응도를 활용하고, 기존 특허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차량의 위치 및 주변 소음 측정을 통해 경적 소리의 종류와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현재 지역 특성에 따라 이에 맞는 소리로 경적을 울리도록 하여 보행자 또는 다른 운전자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재미를 주면서 주의를 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적의 과용 및 이로 인한 피해와 관련한 국내·외 선행연구 및 관련 핵심요소 기술을 파악하였다. 또한, 쌍대비교법 및 의미분별척도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경적소리에 대한 주변 순응도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차량 경적 소음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예를 들어 한강변에서는 비둘기 소리, 자전거 소리 등을 구현하고, 골목길에서는 자전거 소리, 벨소리, 바닷가에서는 갈매기 소리 등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주변 소음의 크기에 대응하여 경적 소리의 크기를 조절하도록 하였다.
본 방법론은 경적에 대한 순응도를 활용하고, 기존 특허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차량의 위치 및 주변 소음 측정을 통해 경적 소리의 종류와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쌍대비교법에서 사용한 소리를 사용하여, 반복해서 들려주고 무작위로 추출한 서로 대치되는 의미의 어휘를 보면서 일정한 평가척도를 기준으로 선택하게 하였다. 다음 Table 5는 의미분별척도법에 의한 경적소리의 음질평가 설문지를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평가음의 평가순서를 무작위하여 수행하였다. 6가지의 소리로 수행할 경우, Eq.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하고자 하는 경적장치의 개선 목표는 기존 경적의 불필요한 사용과 경적 소음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앞서 수행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적 소리를 현 경적장치에 탑재하여 활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정립하였다.
앞에서 제시한 10개의 형용사쌍의 평가어휘에 대해 총 15명의 실험자를 대상으로 5단계로 경적 소리를 평가하였다. 평가어휘의 이해를 돕고자 충분히 숙지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고, 선입견을 없애기 위해 무작위로 재생하였으며, 소리 당 5번씩 반복해서 들려주었다.
특히 초인종과 자전거 소리, 새소리를 자동차 경적으로 할 경우 소리에 대한 선호도가 높을 뿐 아니라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긍정적인 반응을 도출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기존 경적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면서 주변 위치 및 소음에 따라 경적음 종류 및 크기가 변화되는 방법론을 정립하였다.
이를 정립하기 전에 특허선행조사를 수행하였다. 선행조사 결과 국내 특허 제10137574호(자동차의 경적음 자동음량조절장치 및 방법)는 속도에 따라 경적음의 크기를 조절하는 내용이며, 속도가 큰 경우 경적 소리를 크게 하고, 속도가 작은 경우 경적 소리를 작게 한다.
데이터처리
한편, 의미분별척도법에 사용된 어희들 사이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요인을 찾기 위해 일반적으로 통계적으로 쓰이는 요인분석법을 사용하였다. 통계분석 전용 소프트웨어인 SPSS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수행하였으며, Table 6은 조사된 소리들의 어휘에 대한 요인구분을 나타낸 것이다. 요인 분석결과, 평가요인들을 크게 쾌적감(pleasantness), 안락감(comfort)의 2개 요인으로 나눌 수 있었다.
이론/모형
한편, 의미분별척도법에 사용된 어희들 사이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요인을 찾기 위해 일반적으로 통계적으로 쓰이는 요인분석법을 사용하였다. 통계분석 전용 소프트웨어인 SPSS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수행하였으며, Table 6은 조사된 소리들의 어휘에 대한 요인구분을 나타낸 것이다.
성능/효과
특히 이순철(1991)의 경우 운전자가 경적을 사용하는 상황 및 장소, 그리고 경적사용의 이유를 규명하기 위해 운전자 설문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자기 존재의 표현, 위험 행동에 대처, 공격적 감정표출, 습관적 감정표출, 요구 및 명령의 5개 요인을 도출하였다.
국내의 선행 연구는 경적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변화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국내 법, 규정의 경우 소음 허용기준은 있으나 특정 지역에 한하여 시행령으로 제한하고 있어 경적장치의 개선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험을 통해 다양한 소리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초인종과 자전거 소리, 새소리를 자동차 경적으로 할 경우 소리에 대한 선호도가 높을 뿐 아니라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긍정적인 반응을 도출할 수 있다.
쌍대비교법과 의미분별척도법의 분석 결과 다양한 소리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초인종과 자전거 소리, 새소리를 자동차 경적으로 할 경우 소리에 대한 선호도가 높을 뿐 아니라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긍정적인 반응을 도출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통계분석 전용 소프트웨어인 SPSS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수행하였으며, Table 6은 조사된 소리들의 어휘에 대한 요인구분을 나타낸 것이다. 요인 분석결과, 평가요인들을 크게 쾌적감(pleasantness), 안락감(comfort)의 2개 요인으로 나눌 수 있었다. 이는 현재 조사된 소리들을 바탕으로 하여 향후 경적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려고 할 경우 유용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평가결과, 선정된 소리의 선호도 순서는 초인종이 86.7%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자전거, 새소리, SUV, 물소리, 화물차 순으로 나타났다.
앞에서 제시한 10개의 형용사쌍의 평가어휘에 대해 총 15명의 실험자를 대상으로 5단계로 경적 소리를 평가하였다. 평가어휘의 이해를 돕고자 충분히 숙지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고, 선입견을 없애기 위해 무작위로 재생하였으며, 소리 당 5번씩 반복해서 들려주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경적장치가 개발되면 소음관련 정책을 위한 지원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특정 지역에서 지정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개발할 경우 지자체 및 민간기업에서 관광산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개선된 방법론의 정책적, 법적 검토를 수반한 경적장치의 실현가능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한, 측정된 소음 및 특정 지역에 따른 소리 종류, 크기의 기준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경적장치가 개발되면 소음관련 정책을 위한 지원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특정 지역에서 지정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개발할 경우 지자체 및 민간기업에서 관광산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개선된 방법론의 정책적, 법적 검토를 수반한 경적장치의 실현가능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한, 측정된 소음 및 특정 지역에 따른 소리 종류, 크기의 기준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음이란 무엇인가?
소음(騷音)은 사전적으로 불규칙하게 뒤섞여 불쾌하고 시끄러운 소리를 의미하며, 학문적으로도 소음은 원하지 않는 소리(unwanted sound)라고 정의된다. 이는 개개인의 주관적인 판단과 심리적인 면이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소음의 인체영향에는 무엇이 있는가?
소리는 큰 소리, 높은 소리, 갑작스러운 소리, 낯선 소리일수록 그 경고의 강도가 높으며, 이 영향은 단순 불쾌감에서부터 극단적인 경우 사망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소음이 인체 건강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으로 청력장애, 대화방해, 수행능력 및 정신적 영향, 수면 방해, 불쾌감 등을 들 수 있으며, 간접적인 영향으로는 심혈관계에 미치는 고혈압, 심장병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습관성에 따른 영향도 볼 수 있는데, 공장이나 사업장에 설치된 기계들에서 발생되는 소음, 도로 주변에서 발생되는 소음은 지속적이고 시간에 따라서 거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마치 당연히 있어야 할 소음처럼 간주 되기 쉽다.
최근 국내 자동차보유대수는?
최근 국내 자동차보유대수는 약 1,940만 대로 매년 평균 2.9%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교통혼잡 비용 또한 약 303,146억 원으로 매년 평균 3.2% 이상 증가하고 있다(국토교통부, 2014).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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