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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4, 2015년, pp.373 - 37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degree of mimetic purchase on product satisfaction. In addition the present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role of the self esteem and public self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imetic purchase and product satisfaction. Taken to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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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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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방구매란 무엇인가요? | 다른 사람의 행위를 따라하는 것을 모방행위라 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따라서 그 사람이 구매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모방구매라 한다[3][4]. 이러한 모방구매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구매의사결정에 어려움이 있을 때 자주 나타나는 현상으로,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보다는 자신의 주변사람들이 제공하는 정보에 더 의존하는 전형적인 소비자 행동 특성이다. | |
자존감이란 무엇인가요? | 자존감이란 사람들이 스스로 평가해서 인식하고 있는 자기 자신의 가치 또는 자기 자신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11]. 따라서 자존감이 높다는 것은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구매 관련 정보처리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신뢰와 구매의사결정 결과에 대한 자신감이 클 가능성도 높다. | |
소비자들간 모방구매가 제품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의 의의는 무엇인가요? | 본 연구는 소비자들 사이에 모방구매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그 모방구매가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함에도 관련 연구가 부족한 마케팅 분야에 모방 구매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그 방향성을 제시한 데 첫 번째 의의가 있다. 또한 모방구매의 역할을 또 다른 모방구매의 원천이자 구전의 근거가 되는 제품만족도와의 관계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구전의 관점에서 모방구매에 대한 연구 필요성도 제기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구전전략 수립 시에 고려해야 할 소비자 행동특성으로 모방행위 성향을 제시한데 두 번째 의의가 있다. 세 번째는 소비자들이 가진 자존감이 소비자 자신들의 구매 모방행위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모방구매행위 연구에 있어 소비자들의 인지적, 정서적 특성의 연구 필요성을 제기한데 추가적인 의의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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