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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8 no.1, 2015년, pp.39 - 60
황석윤 (대구대학교 수학교육과) , 김익표 (대구대학교 수학교육과)
It is one of the fundamental issues that students in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should take a proactive role in school mathematics. Inquiry or discovery learning in school mathematics is the specific method for students to participate in lessons on their own initiative, which is supported by many...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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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n Hiele의 단계적 교수법을 마름모의 학습 과정을 통해 소개하면? | 1단계는 어떤 도형이 제시되고, 그것을 마름모라고 부른다. 학생들에게 다른 도형이 제시되고, 그것이 마름모인지를 묻는다. 2단계에서는 마름모를 대칭축을 중심으로 접는다. 대각선과 각에 관련된 사실들을 인지한다. 3단계에서는 학생들이 마름모의 성질에 대한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서로 교환한다. 4단계에서는 마름모의 꼭짓점과 변의 일부가 제시되면 학생들은 마름모를 완성한다. 5단계에서는 마름모의 성질들을 요약하고 기억한다. | |
Silver(1993)는 탐구-중심 수업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나? | 본 논문에서는 수업에 관계되는 모든 활동, 즉 지식 구성의 주체가 학생이면서 조력자 또는 안내자로서 교사의 역할이 강조된 학습의 형태를 탐구학습 또는 발견학습으로 정의하면서 지금부터 탐구학습 또는 발견학습과 같이 두 가지 용어로 사용한 것을 탐구학습으로 통일하여 사용하기로 한다. Silver(1993)는 교사와 교과서로부터 자유로우며 교사와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을 탐구-중심 수업으로 정의하면서 학생들이 제작한 교과서를 수업에 활용하는 몇 가지 사례를 제시했다. Van den Brink(1987)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문제설정사례를, Streefland(1987, 1991)는 현실적인 수학교육의 사례를, Healy(1993)는 중학교 학생들이 스스로 발견한 기하적인 사실들을 바탕으로 교과서를 구성한 사례들을 제시했다. | |
탐구학습 또는 발견학습의 궁극적인 목표는? | 연구를 진행하면서 참고한 미국의 교과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예외가 아니었다. 학생들에게 수학적 지식의 전달보다는 구성 방법을 발견하도록 안내하는 것이 탐구학습 또는 발견학습의 궁극적인 목표이며,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개입을 최소화하는 교사의 역할이 학생 중심의 수학교육을 정착시키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가설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탐구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예비교사 양성교육의 필요성이라는 관점에서 본 연구를 출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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