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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양 죽제품 연구
A Study on Bamboo Products in Damyang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6 no.2, 2015년, pp.145 - 153  

조숙경 (서일대학교 생활가구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or article is about bamboo products from Damyang that have been degenerated by the threat of Chinese low-cost products. Comparing the products from Damyang and China, we could point out four problems and come up with solutions. Firstly, we need strong and specific storytelling based on 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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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기 위해서는 눈에 보여 지는 가시적인 효과에 치중하지 말고 중⋅장기적으로 대나무산업 이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연구부분에도 투자를 해 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과 동남아시아의 저가 죽 제품으로 설자리를 잃은 담양 죽제품의 현황을 살 펴보고, 그 문제점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담양 대나 무산업 발전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산 저가 죽제품의 위협에 사향 산업으로 전락하고 있는 담양 죽제품에 대한 연구 이다. 담양의 대나무는 열대지방에서 빨리 자라는 중국 것에 비하여 직경이 작으나, 4계절이 뚜렷하 여 대나무가 조밀하고 단단하며, 색이 진하고 아름 다운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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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담양 채상(彩箱)장 채상은 무엇인가? 2.1 담양 채상(彩箱)장 채상이란 대나무를 얇고 가늘게 쪼갠 후 염색한 대살로 만든 상자를 말하며, 종류에는 대자⋅기스 름⋅보통⋅피자⋅태옹 등과 삼합, 오합, 칠합 등이 있다. 채상의 염색재료는 식물성과 화학재료로 구 분되는데, 식물성의 경우 빨강색은 잇꽃, 노랑색은 치자열매, 남색은 쪽, 검정색은 서리자를 원료로 한다(이 1980).
담양 죽제품 산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한 20대는 명 사로 답한 경우가 많으나 일반인은 감성적인 형용 사를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나 연령대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위에서 살펴본 결과 담양 죽제품 산업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담양대나무에 대한 역사적⋅학문적 고찰 및 연구가 부족하다.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이론적 받침이 뿌리처럼 든든해야 하는데, 그러한 연구 및 자료가 부족하다. 이런 점은 대외적인 홍 보 시 어려움이 있으며, 종사자의 자긍심을 이어가 는데도 필수적인 요소이다. 둘째, 낙후된 기술이다. 70년대에 호황기를 맞 았던 당시의 기술에서 진전된 것이 전무하다. 담양 대나무의 특성을 살린 제작방법에 대한 연구가 시 도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생활에 필요 한 생활용품 개발이 어려워 돗자리나, 죽부인, 소 쿠리, 등긁개 등의 싸고 하찮은 죽제품의 이미지로 전락하고 말았다. 셋째, 마케팅의 부재이다. 제품이 좋아도 홍보와 판로가 없으면 매출로 이어지기 어렵다. 이것은 죽 제품생산업체들이 공동으로 대응하던가 아니면 담 양군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는데 담양군은 죽제품 산업을 사양 산업으로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 로도 해결하기에 어려움이 많다. 또 다른 방법으로 는 가구산업이나 가전과 같이 산업규모가 큰 분야 와의 협업을 통해 부분적으로 대나무를 판매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대나무 완제품을 만들기 보다는 자전거의 표면을 대나무로 하는 것처럼 제 품의 부분에 응용하는 형태로 간다면 일정 물량은 물론 대나무열풍을 불러일으키는데도 기폭제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넷째, 저급한 디자인이다. 디자인 측면에서 앞서 있는 일본이나 선진국 그리고 풍부한 재료로 앞서 가는 중국과 차별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담양대나 무의 특성을 살린 고부가가치의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나무의 특성을 이해하고 새로운 기법 창출이 가능한 디자인이 필 수적이다. 따라서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한 새로 운 아이템을 개발해야 한다. 1994년에 발표된 김진열의 논문에는 담양 죽세 공예품 산업의 문제점을 다음 4가지로 지적하였다.
대나무는 국내 어디에 분포하는가? 대나무는 주로 열대지방이나 습기가 많은 곳에 서 자라며, 국내에는 강원도 강릉, 경상도 산청과 사천, 전라남도 구례와 담양 등에 분포되어 있다. 특히 담양의 대는 삼국시대전의 역사와 같이 자생 분포되어 왔으며, 담양에서 죽세공예가 시작된 것 은 조선시대로 추정된다(한국대나무박물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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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진열. 1994. 담양지역 죽세공예품에 관한 고찰. 전남대학교 석사논문. 15쪽. 

  2. 담양군. 2011. 사업체기초통계조사를 활용한 대나무관련 사업체현황분석보고. 6쪽. 

  3. 왕효로. 2012. 친환경 대나무 소재를 활용한 제품분석 및 디자인 개발. 중아대학교 의류학과 패션디자인전공 석사논문. 6-30. 

  4. 이광자. 1980. 채상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쪽. 

  5. 장장년 외. 2007. 세계역사 숨겨진 비밀을 밝히다. 눈과 마음. 209쪽. 

  6. 한국대나무박물관. 2004. 한국대나무박물관. 18-19. 

  7. 한국박물관연구회. 2005. 한국의 박물관 5. 문예마당. 225, 236쪽. 

  8. http://terms.naver.com. 

  9. http://mirian.kisti.re.kr/futuremonitor/. 

  10. http://www.globalwindow.org/gw/over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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