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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명장(名匠)의 작품성향에 관한 연구 - 목공예 명장 1호 유석근 -
A Study on the Work Trend of the Republic of Korean Master Craftsmen - Wooden Crafts Master No.1 Yu Seok Geun -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6 no.2, 2015년, pp.154 - 162  

김정호 (공주대학교 예술대학 조형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have selected the coach related to woodworking and furniture of master craftsmen of the Republic of Korea, to confirm the process of until the background and coach of their growth. And through the world of their work after the coach has been, it was done and try to have an opportu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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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한민국의 명장 중 목공예⋅가구와 관련된 명장을 선정하여 그들에 대한 자라온 삶과 명장이 되기까지의 역경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명장이 된 후의 그들의 작품세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발전요소를 모색하는 계기를 갖고자 진행되었다. 즉, 대한민국 명장 제도의 분석과 명장의 삶을 통하여 그들의 작품 특성을 연구 분석함으로서 디자인 정체성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대한민국 명장 제도의 분석과 명장의 삶을 통하여 그들의 작품 특성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디자인 정체성을 구현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한민국의 명장 중 목공예⋅가구와 관련된 명장을 선정하여 그들에 대한 자라온 삶과 명장이 되기까지의 역경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수공예에 의존하는 전통공예방식을 고수하면서 그들만의 작품 활동을 구축하고 있는 대한민국 목공예명장의 정신적 작품세계를 통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대중 앞에 나설 수 있는 기초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이 중에 목공예⋅가구와 관련된 분야에 존재하는 명장을 소개하고자 한다.
  • 그리고 명장이 된 후의 그들의 작품세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발전요소를 모색하는 계기를 갖고자 진행되었다. 즉, 대한민국 명장 제도의 분석과 명장의 삶을 통하여 그들의 작품 특성을 연구 분석함으로서 디자인 정체성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 이 중에 목공예⋅가구와 관련된 분야에 존재하는 명장을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대한민국 명장의 작품을 분석하고, 해당 명장의 삶과 가치관을 통하여 바라본 그들의 작품이 보다 대중에게 접근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특히 본 연구는 목공예⋅가구 관련 대한민국 명장의 현황 및 현재의 상황을 분석하고, 목공예명장의 작품을 고찰하여 그들의 작품세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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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반이 목공예와 가구가 결합된 목공가구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이 소반은 앞서 언급한 목 조각은 물론 짜 맞춤 또한 어느 정도 경지에 있어야 제작이 가능한 최소한의 가구이다. 소반은 전통적 좌식생활이었던 우리나라의 가구의 한 단면을 잘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주방가구이다. 예부터 소반이 사용된 이유는 조선시대 유교이념인 장유유서와 남녀유별 사상으로 독상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각 방이 분리되어 있는 주택구조로 되어 있어 주방에서 조리된 음식을 방으로 옮겨 식사를 해야 하므로 소반은 음식을 나르는 쟁반의 역할과 좌식으로 앉아 식사를 하는 식탁의 기능을 함께 지녔다. 이처럼 소반은 그릇을 나르거나 음식을 먹을 때 사용하는 작은 상으로 조선조의 다른 가구와는 다르게 지위신분의 높고 낮음을 막론하고 예부터 널리 사용되었던 생활필수품이라고 할수 있다.
소반은 무엇인가? 조선조 부엌가구의 대표격인 소반은 주로 음식을 올려놓고 먹거나 차를 마실 때 쓰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유석근 명장이 만든 소반은 단순한 그 용도를 벗어나기가 일쑤였다.
유석근 명장이 만든 소반의 경우, 본래 용도를 벗어나기 일쑤였던 이유는? 그러나 유석근 명장이 만든 소반은 단순한 그 용도를 벗어나기가 일쑤였다. 그가 만든 소반은 사용하기에 앞서 마주하기만 해도 포만감을 느낄 정도로 정교하게 잘 만들어진 소반 그 자체이고, 그의 손을 통해서 만들어진 소반은 상품이기에 앞서 작품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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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고혜원 외. 2013. 대한민국명장의 역량 요구 분석. 한국직업교육학회 32(2): 165-181. 

  2. 김삼대자. 1997. 전통 목가구. 대원사. 

  3. 오윤현. 1991. 목공예명장 1호 유석근씨-곰나루언덕 나무에 새기는 백제미. 샘터사 22(7): 72-76. 

  4. 이래휘. 2009. 명장 등 우수기능인 우대제도 정책성과에 관한 연구. 고려대석사학위논문. 1쪽. 

  5. 이종석. 1986. 한국의 목공예 上. 열화당. 70, 119, 198, 199쪽. 

  6. 조성재. 2014. 대한민국 명장을 통해 본 한국의 숙련노동(노동리뷰 2014년 10월호). 39-64쪽. 

  7. http://www.masteror.kr/((사)대한민국명장회). 

  8. http://www.hrdkorea.or.kr/3/6/2/1(숙련기술장려법 제11조). 

  9. http://www.expres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6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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