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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패션 스타일의 변화와 특징에 따른 디자인 제안

Development of Men's Wear Design according to the Change and Features of Men's Fashion Styles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7 no.4, 2015년, pp.117 - 129  

박한힘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전공)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changes and features of male consumers' life style and purchase tendency according to the change of Korean fashion market, and based on which to suggest the design for the 20s men as well as a proper distribution channel for it. Documentary research and investigation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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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남성복 스타일과 패션시장의 변화와 특징을 토대로 20대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남성복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따라서 남성 구매성향의 변화와 이에 따른 패션의식과 스타일의 변화와 특징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남성복 디자인의 변화와 선호 디자인을 유형별로 구분한 후, 각각의 특징들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남성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 Q분석을 통해 크게 4가지로 드레이퍼리 디자인 유형을 구분했으며, 5년차 이상의 남성복 디자이너와 MD등 총 5명이 참여한 전문가 집단 워크샵을 진행하여 유형별 특징에 따라 각각 어반 시크, 센슈얼 젠더리스, 비트 엘레강스, 포멀 하이브리드로 명칭을 정하고 이를 토대로 5개의 디자인을 스케치의 형식으로 제안했으며, 이 중 1착장을 샘플로 제작했다. 이 설문의 목적은 높은 점수를 부여받은 상위 문항들의 의복 구성의 요소들과 적용된 드레이퍼리 특징과 기법 등을 분석해서 샘플 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이기 때문에 선호 결과가 낮게 나온 하위문항에 대한 별도의 분석은 실시하지 않았으며, 분석의 결과만을 정리해서 디자인 제안을 위한 참고 자료로 사용 했다. <그림 1>은 Q방법을 통해 구분 된 드레이퍼리 유형의 구조를 정리한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국내 남성복 시장의 변화와 특징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20대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남성복 디자인을 제안했으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남성복 스타일과 패션시장의 변화와 특징을 토대로 20대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남성복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따라서 남성 구매성향의 변화와 이에 따른 패션의식과 스타일의 변화와 특징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남성복 디자인의 변화와 선호 디자인을 유형별로 구분한 후, 각각의 특징들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남성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 패션 컬렉션 조사와 Q방법 분석을 통한 국내 20대 남성의 선호 디자인 유형에 대한 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설문조사에 사용될 샘플 의상을 제작했다. 추가 설문조사의 목적은 샘플 의상에 대한 선호도를 알아보고, 설문의 결과를 분석해서 최종 디자인 제안을 위한 보완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선호 디자인 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통계 프로그램 SPSS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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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치 구매란 무엇인가? 또한 직장 생활을 하는 성인 남성은 여성에 비해 사회활동 비중이 높아 사회생활에 있어서 의복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더해지고, 의복 기능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현대 남성들의 의복구매성향은 스스로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불필요한 구매는 과감히 줄이며, 나름대로 가치를 부여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에 망설임 없이 집중 하는 ‘가치 구매’가 확산되고 있다(삼성패션연구소, 2003). 남성들은 여성들에 비해서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구매를 선호하고, 적극적으로 구매에 관련한 정보 등을 획득하는데 시간을 투자한다는 것이다.
남성복 스타일의 가장 큰 특징적 변화는 무엇인가? 최근 남성복 스타일의 가장 큰 특징적 변화는 캐주얼웨어가 확장되고 있고, 편안하고 느슨해진 실루엣의 스타일들이 선호되고 있다는 것이다. 2000년대 이후 남성복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스타일들의 특징들을 조사한 선행 연구들에서도 이 같은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남성 소비자들의 의복구매성향은 어떠한가? 또한 직장 생활을 하는 성인 남성은 여성에 비해 사회활동 비중이 높아 사회생활에 있어서 의복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더해지고, 의복 기능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현대 남성들의 의복구매성향은 스스로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불필요한 구매는 과감히 줄이며, 나름대로 가치를 부여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에 망설임 없이 집중 하는 ‘가치 구매’가 확산되고 있다(삼성패션연구소, 2003). 남성들은 여성들에 비해서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구매를 선호하고, 적극적으로 구매에 관련한 정보 등을 획득하는데 시간을 투자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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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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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Francois B. (Eds). (1987). 2,000 years of Fashion. New York: Harry N Abrams, Inc. 

  26. Philip K. (Eds). (1990). Marketing Management. New York: Prentice-jall international,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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