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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사각에 따른 반원형 입구형상 S-Shaped Intake에 대한 유동특성 연구

A study on Flow Characteristics of the Semi-Circular inlet S-Shaped Intake at Various Angle of Incidence

융ㆍ복합기술연구소 논문집 = Journal of institute of convergence technology, v.5 no.2, 2015년, pp.27 - 32  

이지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조진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intakes are an essential component of aircraft engines. They are mainly used to offer uniform airflows to engine faces. Fighter aircraft have to mask the engine face inside the fuselage in order to reduce the Radar Cross Section(RCS). Therefore, offset intakes like a S-Duct are one of promis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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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입구형상이 반원형의 형태를 S-Duct에 관한 이지형 등8)의 결과를 바탕으로 AR(0.5,0)인 반원형 S-Duct에 유입되는 입사각을 변경하였을 때 유동 및 성능특성변화를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이는 덕트 내부 벽면에 대하여 운동량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게 되어 역압력 구배(adverse pressure gradient)가 발생하기 쉬우며, 유동박리(flow separation) 및 2차 유동(secondary flow)등 과 같은 유동특성이 부수적으로 발생하게 된다.3) 이러한 유동특성은 엔진의 효율을 저감시키는 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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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투기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는 무엇이 있는가? S-Duct의 Cowl lip의 형상, 입구형상, 유로면적 및 중심선 곡률 등과 같은 형상인자는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 이다. 중심선 곡률이 클 경우 유로 내에서 유동교란이 발생하게 된다.
전투기의 엔진을 동체 내부에 장착하는 것은 무엇때문이며, 이와 같은 작업은 어떤 전투기에 적용되는가? 전투기는 레이더 단면적(Radar Cross Section)을 줄여 항공기의 피탐지성을 낮추기 위해 엔진을 동체 내부에 장착한다. 이는 항공기의 생존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F-16, F-18 등 대분부의 전투기에 적용되고 있다. 또한, 파일론 및 나셀 등과 같은 부수적인 장치를 제거함으로서 무게와 항력을 저감 할 수 있다.
중심선 곡률이 클 경우 무엇이 발생하게 되는가? S-Duct의 Cowl lip의 형상, 입구형상, 유로면적 및 중심선 곡률 등과 같은 형상인자는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 이다. 중심선 곡률이 클 경우 유로 내에서 유동교란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덕트 내부 벽면에 대하여 운동량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게 되어 역압력 구배(adverse pressure gradient)가 발생하기 쉬우며, 유동박리(flow separation) 및 2차 유동(secondary flow)등 과 같은 유동특성이 부수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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