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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ㆍ복합기술연구소 논문집 = Journal of institute of convergence technology, v.5 no.2, 2015년, pp.27 - 32
이지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조진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ir intakes are an essential component of aircraft engines. They are mainly used to offer uniform airflows to engine faces. Fighter aircraft have to mask the engine face inside the fuselage in order to reduce the Radar Cross Section(RCS). Therefore, offset intakes like a S-Duct are one of promis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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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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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기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는 무엇이 있는가? | S-Duct의 Cowl lip의 형상, 입구형상, 유로면적 및 중심선 곡률 등과 같은 형상인자는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 이다. 중심선 곡률이 클 경우 유로 내에서 유동교란이 발생하게 된다. | |
전투기의 엔진을 동체 내부에 장착하는 것은 무엇때문이며, 이와 같은 작업은 어떤 전투기에 적용되는가? | 전투기는 레이더 단면적(Radar Cross Section)을 줄여 항공기의 피탐지성을 낮추기 위해 엔진을 동체 내부에 장착한다. 이는 항공기의 생존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F-16, F-18 등 대분부의 전투기에 적용되고 있다. 또한, 파일론 및 나셀 등과 같은 부수적인 장치를 제거함으로서 무게와 항력을 저감 할 수 있다. | |
중심선 곡률이 클 경우 무엇이 발생하게 되는가? | S-Duct의 Cowl lip의 형상, 입구형상, 유로면적 및 중심선 곡률 등과 같은 형상인자는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 이다. 중심선 곡률이 클 경우 유로 내에서 유동교란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덕트 내부 벽면에 대하여 운동량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게 되어 역압력 구배(adverse pressure gradient)가 발생하기 쉬우며, 유동박리(flow separation) 및 2차 유동(secondary flow)등 과 같은 유동특성이 부수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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