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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선 스크립트를 이용한 태양계 행성 시뮬레이터 구현
Implementing Solar System Simulator using Python Scrip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0 no.4, 2015년, pp.49 - 56  

최은영 (동의대학교 디지털미디어 공학과) ,  이임건 (동의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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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3D 애니메이션 도구인 마야를 이용하여 태양계를 모델링하고 각 행성의 움직임과 물리적인 속성들을 정밀하고 객관적으로 구현하여 태양계의 구조를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뮬레이터를 구현하였다. 메뉴를 이용한 마야의 모델링으로는 정밀한 물리적 속성 값을 표현하기 어려우므로 파이선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각 행성의 특성을 표현하였다. 제안하는 시뮬레이터는 가상현실 분야나 학생들의 교육 자료로서 사용 가능하도록 모델링과 렌더링을 실사와 동일하게 구현하였다. 또한 마야 애니메이션에서의 메뉴를 이용한 모델링과 스크립트 언어인 파이선을 활용하여 누구라도 쉽게 실사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troduce a simulation tool for solar system using 3D animation tool MAYA. It accurately models solar system's astronomical features, such as each planet's orbital period, orbital speed, relative size, and texture, etc. This simulator visualize the solar system in 3D, which can b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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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마야의 특성을 활용하여 실제 태양계를 최대한 사실적으로 모델링하고 이를 애니메이션을 이용 하여 시각화함으로써 태양계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제안한다. 모델링의 대상은 행성의 상대적 크기, 위치, 지표면 형태 및 공전, 자전 주기와 같은 움직임에 대한 정보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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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야와 파이선의 연결은 어떤 형태로 구현되는가? 파이선은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며 라이브러리가 풍부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마야와 파이선의 연결은 실제 MEL 스크립트 명령어를 파이선용으로 랩핑(wrapping)한 형태로 구현되어 있으며 마야 환경에서도 파이선의 풍부한 다른 라이브러리를 불러 쓸 수 있으므로 애니메이션의 표현력과 개별 캐릭터의 기능은 더욱 넓어졌다[3].
파이선이란 무엇인가? 파이선은 컴퓨터 그래픽 사용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스크립트 언어이다. 마야에는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MEL스크립트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파이선이 스크립트 언어로 내포된 이유는 사용자가 컴파일을 하지 않고 바로 실행할 수 있으며 한 줄 단위로 실행되어서 사용자가 쉽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파이선에서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사용 가능하다는 점 때문이다[5].
행성의 자연 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하기 위해 Rotation 속성 보다 Graph Editor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행성을 움직이고자 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키(key)는 Rotation 속성이지만 보다 자연스럽게 행성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그림 2와 같은 Graph Editor를 이용한다. 특히 Rotation 속성으로는 대부분 타원형인 행성의 공전 궤적을 제어하기 힘들다. Graph Editor는 움직임에 감속 진입과 감속 진출의 원리를 적용함과 동시에 체공 시간을 늘리는 비교적 정밀한 시간 조절이 가능하다. 따라서 Graph editor를 사용하여 행성의 속도를 자유자재로 조절이 가능하며 자연스럽게 행성을 움직일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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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Eun-young Choi, Jun-Sang Lee, Imgeun Lee, "Simulating Solar System using MAYA Scripting". ICFICE, pp.149-152, 2014. 

  2. Kim Hyun-Woo, Song Teuk-Seob, "A study of effect representation method for 3D contents development using maya system", Korea Computer Congress 2008, Vol.35, pp. 176-180, 2008. 

  3. Eun-young Choi, Soojong Lee, Imgeun Lee, "Extracting Motion Information for Animation Character using Kinect Sensor" Proceedings of KSCI Conference, Vol. 21, No. 2, pp. 289-290, July, 2013. 

  4. Yongwhan Lee, Changhoon Kang, Jinseob Shin, "A Study on the video production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 of 3D stereoscopic", Proceedings of KSCI Conference, Vol.21,No 2, pp. 303-306, July, 2013. 

  5. Adam Mechtley, Ryan Trowbridge, "Maya Python for games and film : a complete reference for the Maya Python and the Maya Python API", Morgan Kaufmann, pp. 20-88, 2012. 

  6. Han dong-il, "Maya Python technique", Vielbooks, pp. 224-355, 2013. 

  7. David A. D. Gould, "Complete Maya Programming An Extensive Guide to MEL and C++ API", Morgan Kaufmann, 2003. 

  8. David P. Stern, Kepler and His Laws, http://www.phy6.org/stargaze/Skeplaws.htm 

  9. Dariush Derakhshani, "Introducing Autodesk Maya 2015", pp. 14-38, 2014. 

  10. Jesse Walter, https://www.youtube.com/watch?vEoDaFUAjHXE 

  11. Planet Fact Sheet, http://nssdc.gsfc.nasa.gov/planetary/factsheet/ 

  12. MathWorks Documentation, http://kr.mathworks.com/help/matlab/matlabengine-for-python.html 

  13. Planet Textures Map, http://planetpixelemporium.com/planet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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