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의 변화는 첨단 융합 기술 발전으로 인해 다양하게 발전해가고 있다. 컨버전스 기술들의 발전으로 디지털 사이니지는 사용자의 정보 입력이 아닌 환경 변화에 반응하여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하기 위해 각 구성 요소들 간의 체계화된 구조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에서 사용자의 인터랙션과 환경 정보를 인지하여 효과적인 정보전달 및 게임, 광고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제안한다. 본 플랫폼은 기본 하드웨어, 미들웨어, 미들디바이스로 구성되며, 각각의 구성모듈들은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기준으로 운용관리가 되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센서와 디바이스의 연동으로 사용자와 환경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이는 새로운 형태의 정보전달 매체의 수단으로 콘텐츠 제작 및 환경을 동시에 제공한다.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의 변화는 첨단 융합 기술 발전으로 인해 다양하게 발전해가고 있다. 컨버전스 기술들의 발전으로 디지털 사이니지는 사용자의 정보 입력이 아닌 환경 변화에 반응하여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하기 위해 각 구성 요소들 간의 체계화된 구조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에서 사용자의 인터랙션과 환경 정보를 인지하여 효과적인 정보전달 및 게임, 광고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제안한다. 본 플랫폼은 기본 하드웨어, 미들웨어, 미들디바이스로 구성되며, 각각의 구성모듈들은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기준으로 운용관리가 되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센서와 디바이스의 연동으로 사용자와 환경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이는 새로운 형태의 정보전달 매체의 수단으로 콘텐츠 제작 및 환경을 동시에 제공한다.
In recent years, the advance on the high-end converging technology has improved to the changes on digital signage technology in many ways. Digital signage has to be designed to give information through systemed structure among the constituent for developing the information delivery responding to the...
In recent years, the advance on the high-end converging technology has improved to the changes on digital signage technology in many ways. Digital signage has to be designed to give information through systemed structure among the constituent for developing the information delivery responding to the environmental conversion, not feeding user information. Therefore, this paper proposes a smart contents platform which supplies various from of digital signage contents. In the digital signage circumstance, the smart contents platform is a way for an effective information transmission, game and the advertising interface by recognizing user interaction and the environmental information. This platform is composed of base hardware, middleware and middle device. Each component module is managed by the smart contents platform. Furthermore, it serves various live contents experiences via gathering and analyzing user and environmental information with linking various sensors and devices. It is a new way of information delivery which serves contents producing and providing circumstances in parallel.
In recent years, the advance on the high-end converging technology has improved to the changes on digital signage technology in many ways. Digital signage has to be designed to give information through systemed structure among the constituent for developing the information delivery responding to the environmental conversion, not feeding user information. Therefore, this paper proposes a smart contents platform which supplies various from of digital signage contents. In the digital signage circumstance, the smart contents platform is a way for an effective information transmission, game and the advertising interface by recognizing user interaction and the environmental information. This platform is composed of base hardware, middleware and middle device. Each component module is managed by the smart contents platform. Furthermore, it serves various live contents experiences via gathering and analyzing user and environmental information with linking various sensors and devices. It is a new way of information delivery which serves contents producing and providing circumstances in parall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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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상정보를 가져와서 대형화면에 현재 기상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사용자에게 좀 더 쉽게 직관적 기상 정보요소를 전달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제3세대 상황인지형 디지털 사이니지의 기초 모델로써 제공하기 위한 환경을 구성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에서 사용자의 사진촬영 및 전송, 터치를 이용한 인터랙션을 통한 효과적인 정보전달 및 게임, 광고 인터페이스의 수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제안한다. 플랫폼은 기본 하드웨어 플랫폼, 미들웨어, 미들디바이스로 구성되며, 각각의 구성모듈들은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용관리가 되도록 한다.
하지만 다양한 정보 전달 매체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첨단 기술들을 접목하고 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을 위한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제안함으로써, 다양한 콘텐츠를 다양한 센싱 및 디바이스와 접목할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제공한다.
2대의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대형 스크린 환경 구축하고,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위해 2대의 터치모니터를 설치함으로써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인다. 또한 카메라를 통해서 사용자의 사진이 촬영되고, 게임 콘텐츠 제공 시 다수의 사용자간의 게임 진행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구성한다.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의 정보 인식함으로써 직접 사용자인지 간접 사용자인지에 대해 판별하게 된다.
6’과 같이 2대의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대형 스크린 환경 구축하였으며,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위해 2대의 터치모니터를 설치함으로써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카메라를 통해서 사용자의 사진이 촬영되고, 게임 콘텐츠 제공 시다수의 사용자간의 게임 진행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구성하였다.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의 정보 인식함으로써 직접 사용자인지 간접 사용자인지에 대해 판별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 다양한 디바이스를 적용하여 사용자가 어디서든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스마트 디바이스, 인터랙티브 테이블, 모션센서 등을 통한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을 제공한다.
이와 같이 현재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2세대에서 3세대로 넘어가는 상황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사이니지 환경 구축형 플랫폼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장현황에 맞춰 콘텐츠를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플랫폼의 환경 구성을 위해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을 기본으로 하여 다수의 사용자 인터랙션이 가능한 대형 스크린 기반 하드웨어 플랫폼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Fig.
첨단 디지털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디지털 사이니지를 이용한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제공은 보다 다양한 센서 기술의 진화로 인간의 모든 감각을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의 정보를 토대로 사용자의 성향과 취향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렇듯 디지털 기술의 복합적인 발전과 융합이 디지털 사이니지에 적용됨으로써 사용자는 콘텐츠에 몰입함으로써 광고 및 정보전달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인터랙티브 테이블은 다양한 콘텐츠를 플랫폼과 동기화함으로써 벽면 디스플레이를 확장된 디스플레이로 활용하여 다양한 멀티 터치 콘텐츠를 다양한 사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 멀티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다. 인터랙티브 테이블과 연동하여 교육적인 면과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12’와 같이 데이터 전송 모듈과의 통신을 위해 선택화면 데이터, 방향 데이터, 오브젝트 데이터를 데이터 서버에 전송하여 실시간으로 통신하도록 설계가 되었으며, 콘텐츠는 일반적인 교육용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플래시(Flash)를 통해 제작되었다.
13’과 같이 사용자가 물고기를 선택하거나 직접 그려서 물고기를 생성하고 단계별 학습을 통해 화석이 되는 과정을 교육용 콘텐츠로 제작하였다.
14’와 같이 최근 게임 제작에 많이 사용되는 Unity3D 게임엔진과 모션센서를 연동하여 사용자의 3차원 모션데이터를 게임엔진의 3D 캐릭터와 동기화하였으며, 게임엔진의 모션센서 에셋(플러그인 형태)을 이용하여 모션센서 연동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하도록 한다.
18’과 같이 개방형 RSS 모듈을 적용하여 실시간 기상정보기반 정보시각화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6’과 같이 2대의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대형 스크린 환경 구축하였으며,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위해 2대의 터치모니터를 설치함으로써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였다.
9’와 같이 안드로이드 젤리빈(4.2), IOS 7.0, Window8 버전 등을 기반으로 각각의 OS에서 작동하는 메시지 데이터 입력이 가능한 모바일 웹 및 앱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이는 미들웨어 파트 구성도와 같이 분할된 배경 이미지 데이터들은 각 컨트롤 컴퓨터에 전송하여 터치 모니터의 콘텐츠 배경화면으로 설정함으로써 콘텐츠의 배경화면에 대해 터치모니터 영역을 배경에서 정확하게 분할하여 프로젝터의 화면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였다. 그리고 대형 디스플레이에서 데이터 서버와 컨트롤 컴퓨터들에 디스플레이되는 리소스를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리소스 패키징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다량의 콘텐츠들을 적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벽면을 이용한 스크린, 터치모니터, 프로젝터, 사용자의 상태 확인 및 영상 수집을 위한 카메라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기존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을 기반으로 하지만 대형 벽면 스크린을 통해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참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벽면에 2대의 터치모니터를 설치하고 그 외 다수의 참여자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도록 한다.
기본디지털 사이니지 환경 제공을 위해 하드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스크린과 프로젝터, 카메라로 구성이 되며, 미들 디바이스인 스마트 디바이스, 인터랙티브 테이블, 체감형 센서들을 통합 운용 관리할 수 있는 미들웨어 파트로 이루어진다. 또한 외부 환경 및 사용자의 정보 인식을 위해 센서와 디바이스와의 연동을 통해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다양한 게임 및 광고 콘텐츠를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 콘텐츠 환경을 제공한다.
플랫폼의 편의성을 위해 전환 시 Ctrl + 숫자 키를 통해 손쉽게 전환이 가능하며, 리모콘( 리젠터)을 이용하여 각 콘텐츠의 전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콘텐츠의 배경화면에 대해 터치 모니터 영역을 배경에서 정확하고 쉽게 분할하여 프로젝터의 배경화면과 터치 모니터의 배경화면을 자연스럽게 보여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전체 배경화면에서 각 프로젝터의 영상 좌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데이터를 각 프로젝터에 전송하여 터치 모니터의 콘텐츠 배경화면으로 설정하도록 하였다.
또한, 데이터 운용 서버와 모니터 컨트롤러는 블랜딩 알고리즘에 의해 스크린과 터치모니터 경계 부위의 영상 콘텐츠가 블랜딩 처리되도록 하여 경계부위의 이질감을 줄이면서 자연스럽고 원활하게 영상 콘텐츠의 디스플레이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한편, 터치모니터에 디스플레이되어 사용자에 의해 선택되는 영상 콘텐츠 화면 크기와, 프로젝터에 의해 영사되는 영상 콘텐츠 화면 크기 간 비율(해상도 비율)에 맞추어 화면크기가 조절된 영상 콘텐츠가 프로젝터로 전달되어 영사되도록 하는데, 이를 통해 스크린에 영사되는 영상 콘텐츠 화면이 부자연스러워지는 것이 방지될 수 있다.
모션센서를 이용하여 모션인식을 통한 다양한 게임 및 광고 콘텐츠 개발하였다.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른 반응을 나타내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사용자가 인터랙션을 통해 체감을 느끼면서 즐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캐릭터를 이용한 차별화된 사용자 체험 제공을 통해 매체 광고 및 마케팅 형태로 사용한다.
많은 사람이 오가는 공간에 간단한 게임을 통해 이벤트 행사 등을 진행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2대의 모션센서를 통해 총 4명의 사용자를 인식하도록 설계하였으며, 사용자의 움직임 데이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용자의 움직임이 잡히면 캐릭터가 나타나서 사용자의 움직임과 똑같이 반응함으로써 콘텐츠에 참여가 가능하다.
미들디바이스 계층은 플랫폼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적용하기 위한 디바이스들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디바이스, 인터랙티브 테이블, 체감형 모션 센서를 적용한다. 미들디바이스 계층은 플랫폼과의 데이터 운용 서버와 무선 통신 연결을 통해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확장이 가능하다.
7’과 같이 대형 디스플레이 관리를 위해 관리자 모드에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상황에 맞게 디스플레이하기 위해 콘텐츠 전환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체 콘텐츠에 대한 운용관리를 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플랫폼에 적용된 콘텐츠는 게임 콘텐츠, 포토 콘텐츠, 동영상 콘텐츠, 메시지 보드 콘텐츠, 광고 콘텐츠, 페인트 콘텐츠가 기본 콘텐츠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콘텐츠의 등록 및 편집, 삭제 등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쉽게 업로드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본 플랫폼을 통해 개방형 RSS 모듈은 야후나 구글 날씨정보 사이트에서 RSS로 제공하는 기상 정보를 XML 스크립트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여 정보를 시각화하였다. 콘텐츠 제작 시 날씨에 대한 디스플레이 배경화면 및 효과를 미리 적용하고 날씨는 맑음, 흐림, 비, 눈, 천둥번개의 5가지 날씨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댄스 콘텐츠 및 아바타를 키울 수 있는 콘텐츠에 적용하였다. 사용자가 캐릭터를 선택하여 각 캐릭터별 춤추는 동작을 따라할 수 있는 댄스 배틀 게임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첨단 융합 기술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적용하기 위해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통한 효과적인 정보전달 및 게임, 광고 인터페이스의 수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샤이니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제안한다. 플랫폼은 하드웨어 플랫폼, 미들웨어, 미들디바이스로 구성되며, 각각의 구성모듈들은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기준으로 운용관리가 되도록 한다.
어플리케이션에서는 회사나 동아리, 연구실에서 알리고자 하는 공지사항 및 모임등을 자유롭게 알릴 수 있는 메시지 보드로 제공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는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 서버에 접속한 후, 서버에서는 데이터 전송 모듈을 통해 사용자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 인증을 진행한다. 사용자는 데이터 서버에서 제공하는 메시지 보드를 이용하여 광고글이나 포스터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데이터 서버의 광고 DB를 통해 프로젝터에 의해 디스플레이 된다.
사용자에게 정보만 제공하는 기존 시스템과는 달리 사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센서를 이용한 대형 공간에서의 정확한 위치 인식으로 게임 및 광고콘텐츠에 인터랙션을 가미하여 효과적인 정보전달 및 게임인터페이스 형태로 제공한다.
인터랙티브 테이블은 다양한 콘텐츠를 플랫폼과 동기화함으로써 벽면 디스플레이를 확장된 디스플레이로 활용하여 다양한 멀티 터치 콘텐츠를 다양한 사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 멀티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다. 인터랙티브 테이블과 연동하여 교육적인 면과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의 정보 인식함으로써 직접 사용자인지 간접 사용자인지에 대해 판별하게 된다. 즉, 개인 영역과 공개영역의 구분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스크린은 설치공간의 벽면에 형성되는 것으로, 영상콘텐츠가 디스플레이 된다.
또한 사용자는 미들디바이스를 특정 장소에 설치된 대형 디스플레 시스템을 특정 장소를 벗어나서도 원격으로 관리한다. 즉, 데이터 운용 서버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운용을 위해 데이터 전송 모듈을 개발한다.
그 외 간접 사용자는 광고 및 디스플레이 되는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즉, 시스템은 직접 참여자에게는 개인영역(Private Zone)을 제공하지만, 간접 참여자 및 사용자에게는 공개영역(Public Zone)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제공되는 정보가 달라지도록 하였다. 특히 적용 시스템은 다수의 사용자가 터치모니터나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콘텐츠에 참여한다.
기상정보를 가져와서 대형화면에 현재 기상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사용자에게 좀 더 쉽게 직관적 기상 정보요소를 전달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제3세대 상황인지형 디지털 사이니지의 기초 모델로써 제공하기 위한 환경을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날씨외에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받아서 사용자 요구없이도 상황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한 카메라를 통해서 사용자의 사진이 촬영되고, 게임 콘텐츠 제공 시 다수의 사용자간의 게임 진행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구성한다.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의 정보 인식함으로써 직접 사용자인지 간접 사용자인지에 대해 판별하게 된다. 즉, 개인 영역과 공개영역으로 구분한다.
코카콜라의 “Small World Machines”이라는 키오스크 기반의 자판기, 국내 옥시크린은 “30주년 프로모션” 기념으로 프로모션 인터랙티브 광고를 인터넷과 디지털 사이니지와 결합하여 이벤트를 시행하였다.
사용자의 움직임이 잡히면 캐릭터가 나타나서 사용자의 움직임과 똑같이 반응함으로써 콘텐츠에 참여가 가능하다. 콘텐츠 적용을 위해 게임엔진과의 모션센서와 연동함으로써, 다양한 콘텐츠를 쉽게 제작하고 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Fig.
본 플랫폼을 통해 개방형 RSS 모듈은 야후나 구글 날씨정보 사이트에서 RSS로 제공하는 기상 정보를 XML 스크립트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여 정보를 시각화하였다. 콘텐츠 제작 시 날씨에 대한 디스플레이 배경화면 및 효과를 미리 적용하고 날씨는 맑음, 흐림, 비, 눈, 천둥번개의 5가지 날씨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11’과 같이 인터랙티브 테이블 모듈은 스마트 플랫폼을 활용하기 위한 테이블형 디바이스 형태로 개발하였다. 테이블 모양의 폼에 55인치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개인이나 소규모 그룹이 실제 세상에서처럼 익숙한 방법으로 쉽게 인터랙션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인터랙티브 테이블은 손가락, 손, 물체 등 10포인트 터치를 동시에 인식하는 멀티터치 인터랙션을 지원하며, 수평 디스플레이로 테이블 크기의 55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용자는 경험을 공유, 탐색, 창조하는 협업 컴퓨팅을 경험할 수 있다.
이는 콘텐츠 플랫폼과 데이터 운용 서버간의 연동을 위한 것이다. 플랫폼에서 메시지 출력에 대한 효율적인 UI를 제공하며 사용자가 작성한 메시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데이터 운용 서버는 미들디바이스와 무선 통신하여 미들디바이스로부터 입력정보를 전달받아 데이터 운용 서버로 전송하게 된다.
또한 콘텐츠의 등록 및 편집, 삭제 등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쉽게 업로드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플랫폼의 편의성을 위해 전환 시 Ctrl + 숫자 키를 통해 손쉽게 전환이 가능하며, 리모콘( 리젠터)을 이용하여 각 콘텐츠의 전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콘텐츠의 배경화면에 대해 터치 모니터 영역을 배경에서 정확하고 쉽게 분할하여 프로젝터의 배경화면과 터치 모니터의 배경화면을 자연스럽게 보여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전체 배경화면에서 각 프로젝터의 영상 좌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데이터를 각 프로젝터에 전송하여 터치 모니터의 콘텐츠 배경화면으로 설정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월트 디즈니사는 뉴욕 타임스퀘어에 위치한 매장에서 “Enchanted Moments”라는 증강현실 기반 사이니지를 통해 이벤트를 하였으며, 아디다스 “NEO”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에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사용자의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신개념의 인터랙티브 윈도우 쇼핑을 선보였다.
이론/모형
4’와 같이 단일한 영상콘텐츠가 중첩 디스플레이 설정 알고리즘에 의해 벽면 스크린과 터치모니터에 분할되어 할당되고, 블랜딩 알고리즘에 의해 스크린과 터치모니터 경계 부위가 블랜딩 처리됨으로써, 영상콘텐츠의 디스플레이가 자연스럽고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의 블랜딩 알고리즘은 노바노 그리드(NOVA/NoGrid) 엣지블랜딩을 사용한다.
후속연구
또한, 사용자가 미들 디바이스를 통해서 인터랙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디지털 교육 및 체험의 장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센서와 디바이스와의 연동을 통해 사용자와 환경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다양한 게임 및 광고 콘텐츠를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환경을 제공한다.
다양한 센서와 디바이스와의 연동을 통해 사용자와 환경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다양한 게임 및 광고 콘텐츠를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에 적용하여, 각종 안내 및 광고, 홍보의 수단으로 사용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사이니지는 어떻게 활용 되는가?
최근 IT 환경 및 휴대용 디바이스의 변화와 이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 킬 수 있는 새로운 정보 제공 플랫폼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디지털 사이니지는 영화관이나 지하철 로비 등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공공장소에서 벽면을 디스플레이 공간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광고, 뉴스, 생활 정보, 재난 정보 등의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1].
사용자의 만족도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새로 제안된 디지털 사이니지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2’와 같다. 벽면을 이용한 스크린, 터치모니터, 프로젝터, 사용자의 상태 확인 및 영상 수집을 위한 카메라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기존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을 기반으로 하지만 대형 벽면 스크린을 통해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참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미들웨어 계층은 무엇으로 구성 되는가?
미들웨어 계층은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의 핵심으로서 콘텐츠의 인터페이스 화면, 서버와의 데이터 전송, 배경화면 분할 및 설정, 리소스 패키징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와 디바이스와의 연동 및 운용하기 위해 대형 디스플레이 관리 모듈과 데이터 전송 모듈로 구성된다. 하드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각 하드웨어를 대형 디스플레이 형태로의 운영하고 각 디바이스와의 콘텐츠 운용을 위한 데이터 전송 하도록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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