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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제공을 위한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 개발

Development of Smart Contents Platform for providing Digital Sinage Environment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0 no.2, 2015년, pp.25 - 37  

윤창옥 (동서대학교 첨단아케이드게임RIC) ,  최요셉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과) ,  윤태수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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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의 변화는 첨단 융합 기술 발전으로 인해 다양하게 발전해가고 있다. 컨버전스 기술들의 발전으로 디지털 사이니지는 사용자의 정보 입력이 아닌 환경 변화에 반응하여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하기 위해 각 구성 요소들 간의 체계화된 구조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에서 사용자의 인터랙션과 환경 정보를 인지하여 효과적인 정보전달 및 게임, 광고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제안한다. 본 플랫폼은 기본 하드웨어, 미들웨어, 미들디바이스로 구성되며, 각각의 구성모듈들은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기준으로 운용관리가 되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센서와 디바이스의 연동으로 사용자와 환경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이는 새로운 형태의 정보전달 매체의 수단으로 콘텐츠 제작 및 환경을 동시에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advance on the high-end converging technology has improved to the changes on digital signage technology in many ways. Digital signage has to be designed to give information through systemed structure among the constituent for developing the information delivery responding to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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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상정보를 가져와서 대형화면에 현재 기상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사용자에게 좀 더 쉽게 직관적 기상 정보요소를 전달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제3세대 상황인지형 디지털 사이니지의 기초 모델로써 제공하기 위한 환경을 구성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에서 사용자의 사진촬영 및 전송, 터치를 이용한 인터랙션을 통한 효과적인 정보전달 및 게임, 광고 인터페이스의 수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제안한다. 플랫폼은 기본 하드웨어 플랫폼, 미들웨어, 미들디바이스로 구성되며, 각각의 구성모듈들은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용관리가 되도록 한다.
  • 하지만 다양한 정보 전달 매체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첨단 기술들을 접목하고 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을 위한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제안함으로써, 다양한 콘텐츠를 다양한 센싱 및 디바이스와 접목할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제공한다.
  • 2대의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대형 스크린 환경 구축하고,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위해 2대의 터치모니터를 설치함으로써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인다. 또한 카메라를 통해서 사용자의 사진이 촬영되고, 게임 콘텐츠 제공 시 다수의 사용자간의 게임 진행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구성한다.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의 정보 인식함으로써 직접 사용자인지 간접 사용자인지에 대해 판별하게 된다.
  • 6’과 같이 2대의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대형 스크린 환경 구축하였으며,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위해 2대의 터치모니터를 설치함으로써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카메라를 통해서 사용자의 사진이 촬영되고, 게임 콘텐츠 제공 시다수의 사용자간의 게임 진행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구성하였다.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의 정보 인식함으로써 직접 사용자인지 간접 사용자인지에 대해 판별하게 된다.
  • 본 논문에서 다양한 디바이스를 적용하여 사용자가 어디서든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스마트 디바이스, 인터랙티브 테이블, 모션센서 등을 통한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을 제공한다.
  • 이와 같이 현재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2세대에서 3세대로 넘어가는 상황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사이니지 환경 구축형 플랫폼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장현황에 맞춰 콘텐츠를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플랫폼의 환경 구성을 위해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을 기본으로 하여 다수의 사용자 인터랙션이 가능한 대형 스크린 기반 하드웨어 플랫폼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Fig.
  • 첨단 디지털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디지털 사이니지를 이용한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을 제공은 보다 다양한 센서 기술의 진화로 인간의 모든 감각을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의 정보를 토대로 사용자의 성향과 취향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렇듯 디지털 기술의 복합적인 발전과 융합이 디지털 사이니지에 적용됨으로써 사용자는 콘텐츠에 몰입함으로써 광고 및 정보전달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 인터랙티브 테이블은 다양한 콘텐츠를 플랫폼과 동기화함으로써 벽면 디스플레이를 확장된 디스플레이로 활용하여 다양한 멀티 터치 콘텐츠를 다양한 사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 멀티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다. 인터랙티브 테이블과 연동하여 교육적인 면과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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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사이니지는 어떻게 활용 되는가? 최근 IT 환경 및 휴대용 디바이스의 변화와 이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 킬 수 있는 새로운 정보 제공 플랫폼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디지털 사이니지는 영화관이나 지하철 로비 등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공공장소에서 벽면을 디스플레이 공간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광고, 뉴스, 생활 정보, 재난 정보 등의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1].
사용자의 만족도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새로 제안된 디지털 사이니지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2’와 같다. 벽면을 이용한 스크린, 터치모니터, 프로젝터, 사용자의 상태 확인 및 영상 수집을 위한 카메라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기존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을 기반으로 하지만 대형 벽면 스크린을 통해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참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미들웨어 계층은 무엇으로 구성 되는가? 미들웨어 계층은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의 핵심으로서 콘텐츠의 인터페이스 화면, 서버와의 데이터 전송, 배경화면 분할 및 설정, 리소스 패키징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와 디바이스와의 연동 및 운용하기 위해 대형 디스플레이 관리 모듈과 데이터 전송 모듈로 구성된다. 하드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각 하드웨어를 대형 디스플레이 형태로의 운영하고 각 디바이스와의 콘텐츠 운용을 위한 데이터 전송 하도록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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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TTA(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Ver. 2013, Comprehensive Report (Convergence Contents.SW)", 2013. 

  2. Y. Y. Kim, "Interactive Media and Play", Communication Books, 2007. 

  3. C. H. Kim and K. S. Park, "Future Directions on the Next Generation of Digital Signag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 Society for Industrial Cluster, Vol. 4, No. 1, pp. 51-61, 2010. 

  4. J. She, J. Crowcroft, H. Fu and P. H. Ho, "Smart Signage: A Draggable Cyber-Physical Broadcast/Multicast Media System," Green Computing and Communications (GreenCom), 2012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468-476, 2012. 

  5. A. Kaasinen and Y. I. Yoon, "Mobile Advertising Model in N-Screen Environment for CSCW," Computing and Convergence Technology (ICCCT), 2012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140-143, 2012. 

  6. J. S. Lee, J. W. Lee and K. S. Yoon, "A Novel Digital Signage Content Propagation Method using a Smart-phone Application," Journal of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nvergence, Vol. 3, No. 2, pp.13-23, 2013. 

  7. K. H. Ro and S. K. Lee, "A Research on Context-aware Digital Signage using a Kinect,"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4, No. 1, pp.265-273, 2014. 

  8. Y. G. Park and Y. G. Nam, "Determining a Minimum Initial Delay Time for Download & Seamless Playback of Multimedia Contents on Network Digital Signag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ol. 12, No. 2, pp. 33-43, 2012. 

  9. K. H. Ro, H. Y. Hwang and S. C. Kim, "A Research on Personalized Mobile Advertising Service using the Linkage between Digital Signage and Smartphone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4, No. 1, pp.139-146, 2014. 

  10. I, Satoh, "A Framework for Context-Aware Digital Signag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AMT 2011, pp.251-262, 2011. 

  11. H. V. Diez, and J. Barbadillo and S. Garcia, "Interactive Multimodal Platform for Digital Signage," Articulated Motion and Deformable Objects.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pp.128-137, 2014. 

  12. S. H. Lee and S. Y.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Intelligent System for Personalized Contents Recommendation on Smart TVs,"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ol. 18, No. 4, pp. 73-79, 2013. 

  13. J. B. Kang, J. H. Kim, C. G. Kim and B. S. Song, "Development of Web Application Based on N-screen for Play Activitie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ol. 18, No. 4, pp. 1-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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