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이 초·중등 교사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on the knowledge, attitude and self-efficacy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9 no.1, 2015년, pp.18 - 28  

최순희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effect of CPR education on the knowledge, attitude and self-efficacy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Methods: After obtaining informed consent from participants, data were collected from 75 teachers receiving training in emergency care u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현장에서 응급상황발생시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초중등교사의 응급처치 관련 교육의 일환으로 일차적으로 초․중등 교사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자기효능감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에게 계획된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을 제공한 후 이 교육이 이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에 대한 자기효능감에 미친 효과를 평가함으로써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이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자기효능감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를 이용한 원시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초․중등 교사들에게 제공된 기본심폐소생술에 대한 강의와 실습 교육이 이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폐소생술이란 무엇인가? 심정지 발생은 예측이 어렵고 심정지의 60-80%가 가정, 직장, 길거리 등 의료시설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 되고 있는데 심정지시 생물학적 사망으로의 진행을 막고 순환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 심폐소생술이다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 목격자에 의한 신속한 심폐소생술이라 할 수 있는데 국내 최초 목격자의 심폐소생술 시행률은 10.
학생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심정지 발생은 예측이 어렵고 심정지의 60-80%가 가정, 직장, 길거리 등 의료시설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 되고 있는데 심정지시 생물학적 사망으로의 진행을 막고 순환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 심폐소생술이다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 목격자에 의한 신속한 심폐소생술이라 할 수 있는데 국내 최초 목격자의 심폐소생술 시행률은 10.6%에 불과하여 외국의 30-50%이상인 경우와 비교하면 매우 낮은 수준임을알 수 있었고, 최초 목격자가 기본심폐소생술을 적절히 시행한 경우 시행되지 않은 경우보다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이 2-3배 높게 나타나(Song & Oh, 2007; Hwang & Lim, 2011) 초기대처의 중요성이 매우 크므로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나 학생대상 교육이 필요하다.
심정지 발생이 주로 일어나는 장소는? 심정지 발생은 예측이 어렵고 심정지의 60-80%가 가정, 직장, 길거리 등 의료시설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 되고 있는데 심정지시 생물학적 사망으로의 진행을 막고 순환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 심폐소생술이다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 목격자에 의한 신속한 심폐소생술이라 할 수 있는데 국내 최초 목격자의 심폐소생술 시행률은 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hn, J. Y. (2008). Comparison study on the effects of VSI(Video self-instruction) and basic CPR(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2. Cave, D. M., Aufderheide, T. P., Beeson, J., Elison, A., Gregory, A., Hazinski, M. F., Hiratzka, L. F., Lurie, K. G., Morrison, L. J., Mosesso, V. N. Jr., Nadkarni, V., Potts, J., Samson, R. A., Sayre, M. R., & Schexnayder, S. M. (2011). Importance and implementation of training in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ion in schools. Circulation, 123(6), 691-706. doi:10.1161/CIR.0b013e31820b5328 

  3. Cha, Y. S. & Choi, S. H. (2013). A comparative study of health knowledge, health attitude and health behavior based on the hours of health educ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2), 304-312.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2.304 

  4. Cho, H. S. (2013). Relationship betwee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PR) knowledge, professional attitude, and job performance : a descriptive analysis of medium-to small-sized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5. Hong, J. Y., Shin, M. K., & Yi, H. R. (2010). Factors associated with attitude towar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4), 460-469. 

  6. Hwang, S. O. & Lim, K. S. (2011).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eoul: Koonja. 

  7. Jeollanamdo Office of Education. (2011). Select the Current Status of Regular Health Education. Chonnam: Park, S. H. 

  8. Jung, G. S., Oh, H. M., & Choi, G. Y. (2013). The implication and persistence effect of CPR education on female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confidence and skills in performing CPR.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8), 3941-3949. http://dx.doi.org/10.5762/KAIS.2013.14.8.3941 

  9. Kang, H. E., Kim, H. S., & Kim, Y. S. (2011).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basic 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of prim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4(1), 118-128. 

  10. Kim, H. J., Lim, D. S., Lee, J. O., Lee, M. K., Kim, K. Y., Lee, K. S., Chang, W. J., & Chung, S. P. (2007). Selection of target age for school educ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using video self-instruction progra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8(3), 196-201. 

  11. Kim, H. S. & Choi, E. Y. (2012). Continuity of BLS training effect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102-110.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102 

  12. Kim, M. A. (2009). A study on the effects of CPR(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of senior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13. Lee, C. H. & Park, S. S. (2010). Influence of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some regions upon self-confidence.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11(5), 1921-1928. 

  14. Lee, J. M. & Paek, K. S. (2013). Effects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program in middle school students' basic cardiac life support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0), 4927-4934.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0.4927 

  15. Lee, W. W., Cho, G. C., Choi, S. H., Ryu, J. Y., You, J. Y., & You, K. C. (2009). The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on laypersons' willingness and self-confidence in performing bystand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0(5), 505-509. 

  16. Ministry for Health and Welfare. (2013). Survival rate increase of acute cardiac arrest patient, from http://www.mw.go.kr/front_new/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287690&page1 

  17. Moon, T. Y. & Park, S. M. (2012).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competence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football player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7), 3085-3093. http://dx.doi.org/10.5762/KAIS.2012.13.7.3085 

  18. Park, J. M. (2006). The effectiveness of competency and retention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19. Park, J. S. & Jeon, H. R. (2010). The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using a standardized basic life support video program in nurse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2), 301-311. 

  20. Park, S. H., Choi, H. J., Kang, B. S., Im, T H., & Yeom, S. R. (2006). A study assessing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first responders abou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7(6), 545-558. 

  21. Park, S. H., & Cho, K. J. (2015). Comparison on the education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pplication using smart-phonea; Focused on animation CPR and modified pocket CPR.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 480-489. http://libproxy.jnu.ac.kr/90a6552/_Lib_Proxy_Url/www.riss.kr/link?id A100321586 

  22. Ryu, H. S., Im, Y., & Cho, J. H. (2013). Health education needs and confidence of school nurses in Korean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2), 280-292.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2.280 

  23. Seo, G. J. (2014). The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attitude and self-confidence in performing CPR.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24. Shin, J. H. (2009). Performance ability after CPR education of the ground workers in an airport.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13(3), 29-40. http://libproxy.jnu.ac.kr/90a6552/_Lib_Proxy_Url/www.riss.kr/link?idS30000142 

  25. Song, E. Y. (2004). The recognition, leaning experience, and attitude about basic life support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Ulsan, Ulsan. 

  26. Song, K. J. & Oh, D. J. (2007). Current status of CPR in Korea. Korean Journal of Internal Medicine, 73(1), 4-10. 

  27. Yang, Y. J. & Kwon, I. S. (2014). Nursery teachers'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ability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4), 304-313. http://libproxy.jnu.ac.kr/90a6552/_Lib_Proxy_Url/www.riss.kr/link?idA1001335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