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재교육에 있어서의 ICT 교육 요소의 도입과 관련하여 영재학생을 지도해야 할 담당 교사들의 인식을 확인해 봄으로써, 교사들이 영재교육에서의 ICT 교육에 대한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또 그러한 교육을 위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영재교육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다양한 학교급의 교사 그룹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1)교사들이 미래사회의 인재를 육성해야 할 영재교육에서 ICT 소양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반면, 교사 스스로의 ICT 역량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2)영재교육 활동 중 학생들의 ICT 활용은 자료검색이나 발표자료 제작 등 기초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급속히 변화하고 발전하는 ICT의 특성 상, 영재교육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ICT소양교육을 위해서는 SW 프로그래밍 등의 수준 높은 활동이 가능하도록 ICT 능력을 갖춘 교사의 양성 및 현직 교사의 재교육과 함께 HW 및 SW 구비 등 학교 현장의 관련 인프라 확충에 힘쓸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영재교육에 있어서의 ICT 교육 요소의 도입과 관련하여 영재학생을 지도해야 할 담당 교사들의 인식을 확인해 봄으로써, 교사들이 영재교육에서의 ICT 교육에 대한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또 그러한 교육을 위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영재교육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다양한 학교급의 교사 그룹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1)교사들이 미래사회의 인재를 육성해야 할 영재교육에서 ICT 소양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반면, 교사 스스로의 ICT 역량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2)영재교육 활동 중 학생들의 ICT 활용은 자료검색이나 발표자료 제작 등 기초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급속히 변화하고 발전하는 ICT의 특성 상, 영재교육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ICT소양교육을 위해서는 SW 프로그래밍 등의 수준 높은 활동이 가능하도록 ICT 능력을 갖춘 교사의 양성 및 현직 교사의 재교육과 함께 HW 및 SW 구비 등 학교 현장의 관련 인프라 확충에 힘쓸 필요가 있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find out what attitude teachers have toward adopting ICT education to educational programs for gifted students, and how ready they are for carrying out ICT education for gifted students. For these purposes, this study surveyed 191 teachers that are currently workin...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find out what attitude teachers have toward adopting ICT education to educational programs for gifted students, and how ready they are for carrying out ICT education for gifted students. For these purposes, this study surveyed 191 teachers that are currently working for gifted students in various school levels, from elementary schools to junior high and high schools.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1) most teachers recognized that enhancing ICT-related capabilites of gifted students is very important, and (2) ICT-related activities in current education programs for gifted students are limited to the basic level, such as web searching for collecting information and making visual presentations using well-known commercial software. Based on the common recognition on the importance of ICT-related capabilites for gifted students, this study suggests that training teachers, as well as employing well-trained teachers, should be the first and most important step for ICT education for gifted students.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find out what attitude teachers have toward adopting ICT education to educational programs for gifted students, and how ready they are for carrying out ICT education for gifted students. For these purposes, this study surveyed 191 teachers that are currently working for gifted students in various school levels, from elementary schools to junior high and high schools.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1) most teachers recognized that enhancing ICT-related capabilites of gifted students is very important, and (2) ICT-related activities in current education programs for gifted students are limited to the basic level, such as web searching for collecting information and making visual presentations using well-known commercial software. Based on the common recognition on the importance of ICT-related capabilites for gifted students, this study suggests that training teachers, as well as employing well-trained teachers, should be the first and most important step for ICT education for gifted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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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영재교육에 있어서의 ICT 교육 요소의 도입과 관련하여 영재학생을 지도해야 할 담당 교사들의 인식을 확인해 봄으로써, 교사들이 영재교육에서의 ICT 교육에 대한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또 얼마나 그러한 교육을 위해 준비되어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ICT 교육과 관련한 우리나라 영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아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최근 제기되고 있는 영재교육에서의 ICT 교육 실시와 관련하여 과연 현장의 영재교사들은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현장에서 ICT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스스로의 역량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 등을 확인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발견할 수 있었던 바는 다음과 같다.
영재교육 담당교사들에게 영재학생들을 위한 교육활동 시에 ICT를 활용하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았다. 사실상 ICT의 범위를 어디까지 볼 것인지, 그리고 얼마나 자주 사용하여야 사용한다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소 애매한 점이 있으나, 교사들이 자신의 교육활동에서 ICT가 사용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전체 유효 응답자 168명 중 60명이 ICT를 영재교육 활동에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영재교육 담당 교사들이 영재학생들을 위한 교육 활동에서 ICT 교육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인식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았다. 보기로 제시한 6가지 이유들을 가장 타당한 이유라고 생각하는 것부터 1에서 6까지 순위를 매겨보도록 한 후, 1순위에 6점, 2순위에 5점 등을 부여하여 각 이유별로 평균을 구한 것이 [그림 9]다.
영재교육 담당교사들에게 영재학생들을 위한 교육활동 시에 ICT를 활용하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았다. 사실상 ICT의 범위를 어디까지 볼 것인지, 그리고 얼마나 자주 사용하여야 사용한다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소 애매한 점이 있으나, 교사들이 자신의 교육활동에서 ICT가 사용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영재교육 담당교사들이 영재학생들을 위한 교육활동 시에 ICT를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그림 6]은 교사들에게 영재학생 지도시에 ICT를 활용하는 방식에 관하여 가장 많이 활용하는 순서대로 1-3순위를 매기도록 하고, 1순위에 3점, 2순위에 2점, 3순위에 1점을 부여한 후 각 활용 방식별 평균을 구한 것이다.
2013년 노벨화학상은 분자의 화학적 성질을 알아내기 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한 학자들에게 돌아갔다.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현대화학의 비약적 발전에 기여하였던 것을 높이 평가하였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CT 관련 교육은 여전히 비학문적이라거나 오히려 학문적 탐구를 저해하는 요소로 치부되는 경향이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를 위하여 영재교육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다양한 교사 그룹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영재교육 담당교원들을 위한 연수에 참여한 교사 170명, 교육대학원 영재교육 전공에 재학 중인 교사 21명 등 총 191명을 대상으로 배포, 수거한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들에게 배포, 수거된 설문지는 총 3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ICT 활용 실태와 관련된 문항은 ICT 활용 여건에 대한 것이 7문항, ICT 활용 인식에 대한 것이 6문항, ICT 학습 여건에 대한 것이 3문항, ICT 활용 내용에 대한 것이 4문항 등 20문항이었으며, 영재교육과 ICT와의 연관성에 대한 것이 13문항으로 구성되어 총 3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하여 영재교육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다양한 교사 그룹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영재교육 담당교원들을 위한 연수에 참여한 교사 170명, 교육대학원 영재교육 전공에 재학 중인 교사 21명 등 총 191명을 대상으로 배포, 수거한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의 소속 학교급 및 성별은 <표 2>와 같다.
성능/효과
연구대상들에게 배포, 수거된 설문지는 총 3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ICT 활용 실태와 관련된 문항은 ICT 활용 여건에 대한 것이 7문항, ICT 활용 인식에 대한 것이 6문항, ICT 학습 여건에 대한 것이 3문항, ICT 활용 내용에 대한 것이 4문항 등 20문항이었으며, 영재교육과 ICT와의 연관성에 대한 것이 13문항으로 구성되어 총 3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상과 같은 설문문항의 구성 특성을 요약한 것이 <표 3>이다.
교사들은 각각의 교육 활동들이 모두 영재학생들의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설문에 참여한 교사들은 미세하나 SW 프로그래밍 교육이 두 가지 측면 모두에서 더 큰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교사들이 영재교육 현장에서 ICT를 활용하고 있는지 여부를 질문한 결과 남교사의 약 40%, 여교사의 약 30%가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활용하고 있는 방식으로는 인터넷을 활용한 자료 검색, 프리젠테이션 SW를 활용한 발표자료 제작 등이 주요한 방식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ICT 교육의 핵심이 SW프로그래밍임을 서두에서 밝힌 바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교사들의 인식을 확인한 결과로도 영재학생들을 위한 가장 중요한 ICT 교육 방식이 또한 SW 프로그래밍 교육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영재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들이 SW 프로그래밍 교육의 중요성을 이미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그런 교육이 거의 실시되지 않고 있는 이유는 교육을 해야 할 교사가 그러한 소양을 스스로 갖추고 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ICT 산업에서 SW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는 최선의 방법 으로서 전 세계 ICT 산업의 주요 분야별 시장 규모를 살펴보면, 2013년을 기준으로 SW가 10,744억 달러로 가장 비중이 크며, 휴대폰이 3,958억 달러로 2위, 반도체가 3,372 달러로 3위, 평판TV가 946억 달러로 4위로 각각 나타나고 있다. 상대적으로 시장규모가 두 번째로 큰 휴대폰의 경우에도 SW 규모대비 비중은 36.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ICT의 핵심은 SW인 것이다.
연령대별로 비교해 보았을 때 50대의 ICT 이해 수준이 가장 낮게 나왔는데, 그 이유 중 하나로 50대의 경우 PC가 보편화되기 이전에 대학교육을 마친 세대이기 때문에 ICT 환경에서 교육받을 기회를 거의 갖지 못하였던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ICT의 특성상 교사들의 연령대에 관계없이 반복적인 재교육이 필요하지만, 높은 연령대의 교사집단에 대해서는 그 필요성이 더욱 커진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09로 조사되었다. 한편, 연령대별로 살펴보았을 때는 모든 연령대의 교사들이 영재교육에의 ICT 교육 포함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보였으며, 특히 50대 교사들의 긍정적인 견해가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앞서 살펴보았듯이 SW 프로그래밍 교육이 비단 영재교육만을 위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일반 학생들을 위해서도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교사들의 양성 프로그램에서부터 ICT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현직 교사들을 위한 관련 연수 프로그램을 활성화시켜서 20~30대 교사들을 중심으로 ICT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영재교육에 있어서의 ICT 교육 요소의 도입과 관련하여 영재학생을 지도해야 할 담당 교사들의 인식을 확인해 봄으로써, 교사들이 영재교육에서의 ICT 교육에 대한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또 얼마나 그러한 교육을 위해 준비되어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ICT 교육과 관련한 우리나라 영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아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 프로그램을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SW 프로그램을 구분하면 주문형 SW, 개선형 SW, 창조형 SW 등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주문형 SW란 SW 프로그램이 필요한 발주처에 의하여 기본적인 사양(specification)이 제공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반영하여 이를 구현한 SW를 의미한다.
교사들이 인터넷을 통한 정보 습득을 ICT 교육의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는가?
교사들은 인터넷을 통한 정보 습득을 ICT 교육의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현재 영재교사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ICT 활용 방식이 인터넷을 통한 정보 수집이었다는 것과도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영재교사들은 영재학생들을 위한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ICT 교육방식으로 SW 프로그래밍 능력을 꼽았는데, 실제 실시하고 있는 활동은 아니지만 그 중요성에 있어서는 가장 높게 보고 있는 ICT 교육이 바로 SW 프로그래밍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ICT의 핵심은 무엇인가?
ICT를 활용한 창조경제의 실현을 위해서는 핵심성공요인(CSF, Critical Success Factors)을 철저히 분석하여 준비해야 할 것이다. ICT의 핵심은 SW이며, SW 개발의 주역은 사람인 것이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SW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주요 국가들에서는 SW 인력 양성에 국가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참고문헌 (12)
김혜숙(2014). 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수준과 시사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슈리포트.
디지털타임스(2014.3.19). 한국 교통카드시스템 유럽 첫 진출.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4032002010151727001
이재호(2013a). ICT기반 창의적 인재양성: 사람이 CORE다! 정보문화포럼 정책세미나. 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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