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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에서의 ICT 교육 도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Teachers' Recognition on Enhancing ICT-related Capabilities of Gifted Studen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5 no.2, 2015년, pp.261 - 277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  진석언 (건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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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재교육에 있어서의 ICT 교육 요소의 도입과 관련하여 영재학생을 지도해야 할 담당 교사들의 인식을 확인해 봄으로써, 교사들이 영재교육에서의 ICT 교육에 대한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또 그러한 교육을 위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영재교육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다양한 학교급의 교사 그룹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1)교사들이 미래사회의 인재를 육성해야 할 영재교육에서 ICT 소양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반면, 교사 스스로의 ICT 역량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2)영재교육 활동 중 학생들의 ICT 활용은 자료검색이나 발표자료 제작 등 기초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급속히 변화하고 발전하는 ICT의 특성 상, 영재교육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ICT소양교육을 위해서는 SW 프로그래밍 등의 수준 높은 활동이 가능하도록 ICT 능력을 갖춘 교사의 양성 및 현직 교사의 재교육과 함께 HW 및 SW 구비 등 학교 현장의 관련 인프라 확충에 힘쓸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find out what attitude teachers have toward adopting ICT education to educational programs for gifted students, and how ready they are for carrying out ICT education for gifted students. For these purposes, this study surveyed 191 teachers that are currently work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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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재교육에 있어서의 ICT 교육 요소의 도입과 관련하여 영재학생을 지도해야 할 담당 교사들의 인식을 확인해 봄으로써, 교사들이 영재교육에서의 ICT 교육에 대한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또 얼마나 그러한 교육을 위해 준비되어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ICT 교육과 관련한 우리나라 영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아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최근 제기되고 있는 영재교육에서의 ICT 교육 실시와 관련하여 과연 현장의 영재교사들은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현장에서 ICT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스스로의 역량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 등을 확인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발견할 수 있었던 바는 다음과 같다.
  • 영재교육 담당교사들에게 영재학생들을 위한 교육활동 시에 ICT를 활용하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았다. 사실상 ICT의 범위를 어디까지 볼 것인지, 그리고 얼마나 자주 사용하여야 사용한다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소 애매한 점이 있으나, 교사들이 자신의 교육활동에서 ICT가 사용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전체 유효 응답자 168명 중 60명이 ICT를 영재교육 활동에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 영재교육 담당 교사들이 영재학생들을 위한 교육 활동에서 ICT 교육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인식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았다. 보기로 제시한 6가지 이유들을 가장 타당한 이유라고 생각하는 것부터 1에서 6까지 순위를 매겨보도록 한 후, 1순위에 6점, 2순위에 5점 등을 부여하여 각 이유별로 평균을 구한 것이 [그림 9]다.
  • 영재교육 담당교사들에게 영재학생들을 위한 교육활동 시에 ICT를 활용하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았다. 사실상 ICT의 범위를 어디까지 볼 것인지, 그리고 얼마나 자주 사용하여야 사용한다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소 애매한 점이 있으나, 교사들이 자신의 교육활동에서 ICT가 사용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 영재교육 담당교사들이 영재학생들을 위한 교육활동 시에 ICT를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그림 6]은 교사들에게 영재학생 지도시에 ICT를 활용하는 방식에 관하여 가장 많이 활용하는 순서대로 1-3순위를 매기도록 하고, 1순위에 3점, 2순위에 2점, 3순위에 1점을 부여한 후 각 활용 방식별 평균을 구한 것이다.
  • 2013년 노벨화학상은 분자의 화학적 성질을 알아내기 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한 학자들에게 돌아갔다.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현대화학의 비약적 발전에 기여하였던 것을 높이 평가하였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CT 관련 교육은 여전히 비학문적이라거나 오히려 학문적 탐구를 저해하는 요소로 치부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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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 프로그램을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SW 프로그램을 구분하면 주문형 SW, 개선형 SW, 창조형 SW 등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주문형 SW란 SW 프로그램이 필요한 발주처에 의하여 기본적인 사양(specification)이 제공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반영하여 이를 구현한 SW를 의미한다.
교사들이 인터넷을 통한 정보 습득을 ICT 교육의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는가? 교사들은 인터넷을 통한 정보 습득을 ICT 교육의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현재 영재교사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ICT 활용 방식이 인터넷을 통한 정보 수집이었다는 것과도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영재교사들은 영재학생들을 위한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ICT 교육방식으로 SW 프로그래밍 능력을 꼽았는데, 실제 실시하고 있는 활동은 아니지만 그 중요성에 있어서는 가장 높게 보고 있는 ICT 교육이 바로 SW 프로그래밍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ICT의 핵심은 무엇인가? ICT를 활용한 창조경제의 실현을 위해서는 핵심성공요인(CSF, Critical Success Factors)을 철저히 분석하여 준비해야 할 것이다. ICT의 핵심은 SW이며, SW 개발의 주역은 사람인 것이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SW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주요 국가들에서는 SW 인력 양성에 국가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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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혜숙(2014). 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수준과 시사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슈리포트. 

  2. 디지털타임스(2014.3.19). 한국 교통카드시스템 유럽 첫 진출.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4032002010151727001 

  3. 이재호(2013a). ICT기반 창의적 인재양성: 사람이 CORE다! 정보문화포럼 정책세미나. 5-15. 

  4. 이재호(2013b). ICT기반사회에서 발명영재교육. (사)한국영재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43-55. 

  5. 이재호(2013c). ICT기반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모델 : CORE2. 정보문화포럼 정책 세미나. 3-23. 2013. 11. 25. 

  6. 이재호, 박경빈(2013). 초등 정보과학 및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의 ICT 활용실태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17(1), 63-71. 

  7. 이재호(2014). 생활속 ICT의 발견. 도서출판 정일. 

  8. 이재호, 박경빈(2014). 발명영재들의 ICT 관련 인식에 대한 조사 연구. 영재교육연구, 24(3), 463-477. 

  9. 전우천(2010). 초등정보영재 교육과정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영재교육연구, 20(1), 347-368. 

  10. 전자신문(2014.4.28). LG CNS, 말레이시아 우정공사 우편물류 솔루션 수출. http://www.etnews.com/201304280134 

  11.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2014). ICT산업의 GDP 비중. http://www.itstat.go.kr/ 

  12. Amdreessen, M.(2011). Why Software Is Eating The World. The Wall Street Journal. 2011.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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