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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파이방법을 이용한 암반분류법의 불연속면 거칠기 평가분류 정량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Quantification of Assessment Category of Roughness of Discontinuity of Rock Mass Classification Using Delphi method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5 no.2, 2015년, pp.210 - 219  

김병렬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자원공학과) ,  이승중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자원공학과) ,  최성웅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자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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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기법인 델파이 방법을 이용하여 RMR 분류법Q 분류법에 정성적인 지표로 제시되어 있는 불연속면의 거칠기 평가분류를 정량화하였다. 패널을 선정하고 웹상에 설문조사 사이트를 개설하여 불연속면의 거칠기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회의 걸쳐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설문조사에는 표준 프로파일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기법이 적용되어 표준 프로파일과 동일한 미소 평균거?각(Ai)을 갖는 프로파일을 이용하였다. 각 설문이 종료된 후에는 전체의 설문 결과를 배포하여 다음 설문 시에 전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을 비교하여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설문 결과에 대하여 합의도와 수렴도를 나타내었으며, 설문조사가 회를 거듭할수록 합의도와 수렴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3차 설문조사 결과를 일정한 합의의 수준에 도달하였다고 판단하고, 이를 이용하여 각 암반분류법의 거칠기 평가기준을 구분하고 분류의 범위를 정량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 new quantitative process for evaluating the roughness of discontinuity, which is suggested as a qualitative criteria in RMR or Q-system. For this purpose, the Delphi method which is one of the surveying methods was introduced. The selected panels were asked to evaluate the 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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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기법인 델파이 방법을 이용하여 RMR 분류법과 Q 분류법의 불연속면의 상태를 평가하는 요소 중 정성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불연속면의 거칠기를 평가하는 기준을 구분하고 그 분류의 범위를 정량화된 통계적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저지반의 공학적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외의 교통량과 물류수송량이 증가하면서, 기후의 영향 없이 빠르고 안정적으로 국내의 도서지역 및 인접국 간을 연결할 수 있는 해저터널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지고 있다. 이러한 해저터널은 고수압이 작용하는 해저지반에 건설되기 때문에 해저지반의 공학적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Park et al., 2011).
해저터널의 한계는 무엇인가? , 2011). 그러나 육상지반과는 달리 대심도에 위치하는 해저지반에 대한 조사는 접근성 등의 제약이 따르고, 수압에 의한 영향을 추가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므로, 많은 불확실성과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해저지반에 작용하는 해수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해저지반에 작용하는 해수는 불연속면을 따라 유동하며, 암반에 분포하는 불연속면의 분포와 상태에 따라 해저터널이 통과하는 구간에 미치는 영향이 결정된다. 그러므로 해저지반에서는 육상지반에 비해 불연속면의 분포와 상태를 가능한 한 정확하게 파악하고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Barton, N.R., Lien, R., and Lunde, J., 1974, Engineering classification of rock masses for the design of tunnel support, Rock Mech., Vol. 6, No. 4, 189-239. 

  2. Barton, N.R. and Choubey, V., 1977, Shear strength of rock joints in theory and practice, Rock Mech. and Rock Engng., Vol. 10, 1-54. 

  3. Biniawski, Z.T., 1973, Engineering classification of rock masses, Trans S. Af.r Inst. Civ. Eng., Vol. 15, No. 12, 335-344. 

  4. Biniawski, Z.T., 1989, Engineering rock mass classifications, Wiley, NewYork. 

  5. Chun, B.S. and Kim, D.Y., 2001, A numerical study on the quantification of rock joint roughness,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17, No. 1, 85-97. 

  6. Dalkey, N.C. and Helmer, O., 1963, An experimental application of the Delphi method to the use of experts, Management science, Vol. 9, No. 3, 458-467. 

  7. Hsiung, S.M., Ghosh, A., Ahola, M.P. and Chowdhury, A.H., 1993, Assessment of conventional methodologies for joint roughness coefficient determination, Int. J. Rock Mech. Min. Sci. Geomech. Abstr., Vol. 30, 825-829. 

  8. Lauffer, H., 1958, Gerbirgsklassifizierung f?r den stollenbau, Geologi und bauwesen, Vol. 24, No. 1, 46-51. 

  9. Lee, D.H., Lee, S.J. and Choi, S.O., 2011, A study on 3D roughness analysis of rock joints based on surface angularity,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1, No. 6, 494-507. 

  10. Lee, J.S., 2001, Delphi method, Kyoyook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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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Roozali, M.A., Hossaini, M.F., Moosavi, M. and Beiki, M., 2011, A laboratory study on stress dependency of joint transmissivity and its modeling with neural networks, fuzzy method and regression analysis, I.J.M.G.E, University of Tehran, Vol. 45, No. 1, 57-66. 

  13. Sunwoo, C., Ryu, D.W., Kim, H.M. and Kim, K.S., 2011, Study on the Geotechnical characteristics of granite in korea and their correlation with rock classification method,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1, No. 3, 205-215. 

  14. Wickham, G.E, Tiedemann, H.R. and Skinner, E.H., Support determination based on geologic prediction, Proc. Rapid Excav. Tunneling Confg., AIME, NewYork, 31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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