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8 no.1, 2015년, pp.45 - 59
본 연구에서는 현재 초등학교 수학에서 지도하고 있는 각의 크기에 따른 삼각형의 분류 즉, 예각/직각/둔각삼각형으로의 분류에 대해 고찰하였다. 우리나라 역대 교육과정과 외국의 교재들, 그리고 유클리드 원론의 관련 내용을 검토한 결과 그 도입이 수학적, 지각적 필연성을 가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 그렇지만 이후 중등수학을 공부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이름으로서는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검토를 바탕으로, 이 분류를 초등학교에서 다룬다면 몇몇 외국의 교재들과 같이 추론과 탐구의 맥락에서 다루는 것이 바람직함을 지적하고 그 실제 방안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논의는 교과서 내용 선정의 전반에 걸쳐 고려되어야 할 일반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This study focused on the classification of triangles by angle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We examined Korean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from the past to the present. We also examined foreign textbooks and the Euclid's . As a result, it showed that the classification is not indispensab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클리드 원론은 교육과정에서 어떤 관점이 되어왔는가? | 초등학교 도형 영역과 중학교 기하 영역의 많은 개념과 용어는 유클리드 원론에서 그 원류를 찾아볼 수 있다. 유클리드 원론은 현행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특히 도형과 측정 영역의 내용과 구성을 이해하고 지침을 제공하는 중요한 관점이 되어왔다. 권석일(2006, pp. | |
학생들이 예각삼각형과 둔각삼각형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고 있는가에 대한 조사 결과는 어떠한가? | 그 평가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각도, 직각, 1도,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 예각, 예각삼각형, 둔각삼각형에 대해 그 정의를 적으라고 하였다. 25명의 학생 중 예각삼각형에 대해서는 8명, 둔각삼각형에 대해서는 10명의 학생만 정답으로 간주할 수 있었는데, 총 8개의 문항 중 정답율이 가장 낮은 문항이 바로 예각삼각형에 대한 것이었으며 동률로 두 번째로 낮은 문항이 둔각삼각형에 대한 것이었다. 예각삼각형의 오답 중 삼각형의 세 각 중 한 개 또는 두 개가 예각이면 예각삼각형이라고 답한 학생이 6명이었고, 둔각삼각형이나 직각이등변삼각형을 그려 놓고 예각인 각을 표시한 후 이것을 예각삼각형이라고 정의한 학생도 3명 있었다. 그 논문의 저자들은 이에 대해 학생들이 ‘예각삼각형’이라는 용어에서 ‘예각’과 ‘삼각형’을 분리하여 예각이 있기만 하면 그 삼각형은 예각삼각형이라 생각하기에 오개념을 가지게 되었다고 보았다. | |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는 어떤 삼각형의 분류가 제시되는가? | 현재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는 내각의 크기에 따른 삼각형의 분류 즉, 예각삼각형, 직각삼각형, 둔각삼각형으로의 분류가 제시된다. 그런데 이 내용이 제시되는 맥락과 교육과정상 다른 내용과의 연계성을 살펴보면 이것이 초등학교 수학에서 필수적인지, 그리고 현재의 도입 방식이 어떠한 교육적 의미가 있는지 명확하게 말하기는 힘들다. |
권석일 (2006). 중학교 기하 교재의 '원론' 교육적 고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Kwon, S. I. (2006). A Study on Teaching of the Elements of Geometry in Secondary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교육과학기술부 (2010a). 수학 3-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두산동아.(Min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2010a). Elementary mathematics 3-1 Teacher's Guide. Seoul: Dusan.)
교육과학기술부 (2010b). 수학 4-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두산동아.(Min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2010b). Elementary mathematics 4-1 Teacher's Guide. Seoul: Dusan.)
교육부 (1989a). 산수 2-1 국민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Education(1989a). Elementary mathematics 2-1 Teacher's Guide.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교육부 (1989b). 산수 3-1 국민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Education (1989b). Elementary mathematics 3-1 Teacher's Guide.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교육부 (1991). 산수 3-1.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Education (1991). Elementary mathematics 3-1.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교육부 (1996a). 수학 3-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Ministry of Education(1996a). Elementary mathematics 3-1 Teacher's Guide. Seoul: Daehan textbook.)
교육부 (1996b). 수학 4-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Ministry of Education (1996b). Elementary mathematics 4-1 Teacher's Guide. Seoul: Daehan textbook.)
교육부(1996c). 수학 4-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Ministry of Education(1996c). Elementary mathematics 4-2 Teacher's Guide. Seoul: Daehan textbook.)
교육부 (2001a). 수학 3-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Ministry of Education(2001a). Elementary mathematics 3-Ga Teacher's Guide. Seoul: Daehan textbook.)
교육부 (2001b). 수학 4-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Ministry of Education(2001b). Elementary mathematics 4-Ga Teacher's Guide. Seoul: Daehan textbook.)
교육부 (2014a). 수학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2014a). Elementary mathematics 3-1 Teacher's Guide. Seoul: Chunjae Education.)
교육부 (2014b). 수학 . 서울: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2014b). Elementary mathematics 4-1. Seoul: Chunjae Education.)
교육부 (2014c). 수학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2014c). Elementary mathematics 5-1 Teacher's Guide. Seoul: Chunjae Education.)
교육부 (2014d). 수학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2014d). Elementary mathematics 4-1 Teacher's Guide. Seoul: Chunjae Education.)
김서령.이정례.선우하식.이진호.김원.김양수.신지영.김윤희.노창균.정혜윤.주우진 (2014). 중학교 수학 2. 서울: 천재교육.(Kim, S. R., Lee, J. R., Sunwoo, H. S., Lee, J. H., kim, W., Kim, Y. S., Shin, J. Y., Kim, Y. H., Noh, C. K., Jeong, H. Y., Joo. W. J. (2014). Middle school mathematics 2. Seoul: Chunjae Education.)
나온교육연구소(역) (2004). 삼각형을 넘어서. 서울: 나온교육연구소.(Naon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Korean translation) (2004). Triangles and Beyond. Seoul: Naon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문교부 (1956a). 산수 2-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56a). Elementary mathematics 2-2.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문교부 (1956b). 산수 4-1.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56b). Elementary mathematics 4-1.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문교부 (1965a). 산수 3-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65a). Elementary mathematics 3-2.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문교부 (1965b). 산수 4-1.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65b). Elementary mathematics 4-1.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문교부 (1973a). 산수 3-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73a). Elementary mathematics 3-2.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문교부 (1973b). 산수 4-1.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73b). Elementary mathematics 4-1.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문교부 (1983a). 산수 2-1.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83a). Elementary mathematics 2-1.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문교부 (1983b). 산수 3-1.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83b). Elementary mathematics 3-1.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문교부 (1983c). 산수 3-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83c). Elementary mathematics 3-2.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문교부 (1983d). 산수 4-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83d). Elementary mathematics 4-2.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양재욱 (2012). 핀란드 수학교과서 4-1. 서울: 솔빛길.(Yang, J. W.(2012). Laskutaito in English 4-1. Seoul: Solbitgil.)
유희찬.조완영.조정묵.임미선.유익승.한명주.박원균.남선주.정성윤 (2008). 고등학교 수학. 서울: 미래엔.(Lew, H. C., Cho, W. Y., Cho, J. M., Lim, M. S., Lyou, I. S., Han, M. J., Park, W. K., Nam, S. J., Jung, S. Y. (200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Mirae N.)
이준열.최부림.김동재.서정인.전용주.장희숙.조석연 (2008). 고등학교 수학. 서울: 천재교육.(Lee, J. Y., Choi, B. R., Kim, D. J., Seo, J. I., Jeon, Y. J., Jang, H. S., Cho, S. Y. (200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Chunjae Education.)
이준열.최부림.김동재.한대희.이미라.신송임.이애경.강해기 (2014).중학교수학2.서울:천재교육.(Lee, J. Y., Choi, B. R., Kim, D. J., Han, D. H., Lee, M. R., Shin, S. I., Lee, A. G., Kang, H. G. (2014). Middle school mathematics 2. Seoul: Chunjae Education.)
최수임.김성준 (2012). 정의하기와 이름짓기를 통한 도형의 이해 고찰 -초등학교 4학년 도형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4), 719-745.(Choi, S. I. & Kim, S. J. (2012). A Study on Defining and Naming of the Figures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focusing to 4th grade Geometric Domain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5(4), 719-745.)
人民敎育出版社 (2012). 數學 四年級下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People's Education Publishing Company (2012). Elementary mathematics 4-2. Beijing: People's Education Publishing Company.)
日本文敎出版株式會社 (2013). 小學算數 3年下. 東京: 日本文敎出版株式會社.(Japan Culture & Education Publishing Company (2013). Elementary mathematics 3-2. Tokyo: Japan Culture & Education Publishing Company.)
Bassarear (2001).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 Houghton Miffim.
Carter, J. A., Cuevas, G. J., Day, R., Malloy, C. E., et al. (2012). Tennessee Math Connects, Course 4, Teacher Edition. OH: Macmillan.
Frank & Joanna (1998). Mathematics for elementary teachers via problem solving. NJ: Prentice hall.
Heath, T. L. (1956). The Thirteen Books of The Elements(Vol 1). NY: Dover publications.
NCTM (2003). Geometry and spatial sense. Addenda series grades K-6. Reston, VA: NCT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