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과서의 각의 크기에 따른 삼각형 분류에 관한 고찰
A Study of Classification of Triangles by Angle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8 no.1, 2015년, pp.45 - 59  

홍갑주 (부산교육대학교) ,  박지환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현재 초등학교 수학에서 지도하고 있는 각의 크기에 따른 삼각형의 분류 즉, 예각/직각/둔각삼각형으로의 분류에 대해 고찰하였다. 우리나라 역대 교육과정과 외국의 교재들, 그리고 유클리드 원론의 관련 내용을 검토한 결과 그 도입이 수학적, 지각적 필연성을 가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 그렇지만 이후 중등수학을 공부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이름으로서는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검토를 바탕으로, 이 분류를 초등학교에서 다룬다면 몇몇 외국의 교재들과 같이 추론과 탐구의 맥락에서 다루는 것이 바람직함을 지적하고 그 실제 방안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논의는 교과서 내용 선정의 전반에 걸쳐 고려되어야 할 일반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the classification of triangles by angle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We examined Korean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from the past to the present. We also examined foreign textbooks and the Euclid's . As a result, it showed that the classification is not indispensabl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어서 외국 교과서의 관련 내용을 살피어 교육적 시사점을 찾는다. 그리고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여 이 주제를 초등학교 수학에서 지도하는 의의를 정리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 교육 내용의 선정 전반에 관련하여 이 연구의 논의를 바탕으로 간략히 제언한다.
  • 필수적이라면 각에 의한 분류의 도입 의의는 그 자체로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와 함께 초등학교 수학의 특성을 고려한 지각적 측면도 살펴볼 것이다.
  • 다른 한편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지적 특징을 고려하여 지각적 측면에서 생각해 보자. 예각삼각형이라는 말 속의 ‘예각(銳角)’은 뾰족한 각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둔각삼각형이라는 말 속의 ‘둔각(鈍角)은 무딘 각이라는 뜻을 가진다.
  • 제6차 교육과정부터는 각의 크기에 따른 삼각형의 분류가 도입되었다. 따라서 제6차 교육과정부터는 각과 관련하여 조금 더 구체적으로 관련 내용의 전개를 살펴보려고 한다.
  • 마지막으로 직각삼각형과 둔각삼각형에서 직각이나 둔각이 하나뿐이라는 사실을 살펴보자. 학교 수학 내에서 이는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는 모두 0보다 크고 세 각의 합은 180도라는 조건(a>0, b>0, c>0, a+b+c=180)에서 추론하여 얻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현행 2009 개정교과서와 역대 교육과정 교과서를 살펴 이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검토하고, 중등 교육과정과 유클리드 원론의 관련내용을 포함한 보다 넓은 관점에서 이 주제를 조망한다. 이어서 외국 교과서의 관련 내용을 살피어 교육적 시사점을 찾는다.
  • 본 연구에서는 한동안 교육과정에서 계속해서 다루어지면서 초등학교 수학에서 당연히 다루는 것으로 여기게 된 주제인 각의 크기에 따른 삼각형의 분류에 대해 살펴보았다. 어떤 내용이 거듭해서 다루어지면 처음의 문제의식과 도입 계기가 잊히는 경향이 있다.
  • 여기서는 삼각형의 분류와 관련된 내용을 교육과정별로 살펴본 다음,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수학에서 그 분류를 도입하는 의의가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한다.
  • 이제 중등학교 교육과정까지 고려해 보자. 중학교에서 예각삼각형과 둔각삼각형이 직접 언급되는 곳은 원론의 4권 명제 5에 해당하는 명제 즉, 삼각형의 세 변의 수직이등분선은 한 점에서 만나고 그 점에서 삼각형의 세 꼭짓점에 이르는 거리는 같다는 사실의 증명뿐으로 보인다.
  • 이제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각에 의한 삼각형의 분류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도입되는 의의를 논의하고자 한다. 먼저 이 분류가 교육과정상의 내용 전개에 필수적인지부터 살펴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클리드 원론은 교육과정에서 어떤 관점이 되어왔는가? 초등학교 도형 영역과 중학교 기하 영역의 많은 개념과 용어는 유클리드 원론에서 그 원류를 찾아볼 수 있다. 유클리드 원론은 현행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특히 도형과 측정 영역의 내용과 구성을 이해하고 지침을 제공하는 중요한 관점이 되어왔다. 권석일(2006, pp.
학생들이 예각삼각형과 둔각삼각형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고 있는가에 대한 조사 결과는 어떠한가? 그 평가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각도, 직각, 1도,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 예각, 예각삼각형, 둔각삼각형에 대해 그 정의를 적으라고 하였다. 25명의 학생 중 예각삼각형에 대해서는 8명, 둔각삼각형에 대해서는 10명의 학생만 정답으로 간주할 수 있었는데, 총 8개의 문항 중 정답율이 가장 낮은 문항이 바로 예각삼각형에 대한 것이었으며 동률로 두 번째로 낮은 문항이 둔각삼각형에 대한 것이었다. 예각삼각형의 오답 중 삼각형의 세 각 중 한 개 또는 두 개가 예각이면 예각삼각형이라고 답한 학생이 6명이었고, 둔각삼각형이나 직각이등변삼각형을 그려 놓고 예각인 각을 표시한 후 이것을 예각삼각형이라고 정의한 학생도 3명 있었다. 그 논문의 저자들은 이에 대해 학생들이 ‘예각삼각형’이라는 용어에서 ‘예각’과 ‘삼각형’을 분리하여 예각이 있기만 하면 그 삼각형은 예각삼각형이라 생각하기에 오개념을 가지게 되었다고 보았다.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는 어떤 삼각형의 분류가 제시되는가? 현재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는 내각의 크기에 따른 삼각형의 분류 즉, 예각삼각형, 직각삼각형, 둔각삼각형으로의 분류가 제시된다. 그런데 이 내용이 제시되는 맥락과 교육과정상 다른 내용과의 연계성을 살펴보면 이것이 초등학교 수학에서 필수적인지, 그리고 현재의 도입 방식이 어떠한 교육적 의미가 있는지 명확하게 말하기는 힘들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권석일 (2006). 중학교 기하 교재의 '원론' 교육적 고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Kwon, S. I. (2006). A Study on Teaching of the Elements of Geometry in Secondary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 교육과학기술부 (2010a). 수학 3-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두산동아.(Min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2010a). Elementary mathematics 3-1 Teacher's Guide. Seoul: Dusan.) 

  3. 교육과학기술부 (2010b). 수학 4-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두산동아.(Min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2010b). Elementary mathematics 4-1 Teacher's Guide. Seoul: Dusan.) 

  4. 교육부 (1989a). 산수 2-1 국민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Education(1989a). Elementary mathematics 2-1 Teacher's Guide.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5. 교육부 (1989b). 산수 3-1 국민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Education (1989b). Elementary mathematics 3-1 Teacher's Guide.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6. 교육부 (1991). 산수 3-1.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Education (1991). Elementary mathematics 3-1.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7. 교육부 (1996a). 수학 3-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Ministry of Education(1996a). Elementary mathematics 3-1 Teacher's Guide. Seoul: Daehan textbook.) 

  8. 교육부 (1996b). 수학 4-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Ministry of Education (1996b). Elementary mathematics 4-1 Teacher's Guide. Seoul: Daehan textbook.) 

  9. 교육부(1996c). 수학 4-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Ministry of Education(1996c). Elementary mathematics 4-2 Teacher's Guide. Seoul: Daehan textbook.) 

  10. 교육부 (2001a). 수학 3-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Ministry of Education(2001a). Elementary mathematics 3-Ga Teacher's Guide. Seoul: Daehan textbook.) 

  11. 교육부 (2001b). 수학 4-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Ministry of Education(2001b). Elementary mathematics 4-Ga Teacher's Guide. Seoul: Daehan textbook.) 

  12. 교육부 (2014a). 수학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2014a). Elementary mathematics 3-1 Teacher's Guide. Seoul: Chunjae Education.) 

  13. 교육부 (2014b). 수학 . 서울: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2014b). Elementary mathematics 4-1. Seoul: Chunjae Education.) 

  14. 교육부 (2014c). 수학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2014c). Elementary mathematics 5-1 Teacher's Guide. Seoul: Chunjae Education.) 

  15. 교육부 (2014d). 수학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2014d). Elementary mathematics 4-1 Teacher's Guide. Seoul: Chunjae Education.) 

  16. 김서령.이정례.선우하식.이진호.김원.김양수.신지영.김윤희.노창균.정혜윤.주우진 (2014). 중학교 수학 2. 서울: 천재교육.(Kim, S. R., Lee, J. R., Sunwoo, H. S., Lee, J. H., kim, W., Kim, Y. S., Shin, J. Y., Kim, Y. H., Noh, C. K., Jeong, H. Y., Joo. W. J. (2014). Middle school mathematics 2. Seoul: Chunjae Education.) 

  17. 나온교육연구소(역) (2004). 삼각형을 넘어서. 서울: 나온교육연구소.(Naon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Korean translation) (2004). Triangles and Beyond. Seoul: Naon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18. 문교부 (1956a). 산수 2-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56a). Elementary mathematics 2-2.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19. 문교부 (1956b). 산수 4-1.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56b). Elementary mathematics 4-1.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20. 문교부 (1965a). 산수 3-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65a). Elementary mathematics 3-2.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21. 문교부 (1965b). 산수 4-1.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65b). Elementary mathematics 4-1.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22. 문교부 (1973a). 산수 3-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73a). Elementary mathematics 3-2.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23. 문교부 (1973b). 산수 4-1.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73b). Elementary mathematics 4-1.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24. 문교부 (1983a). 산수 2-1.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83a). Elementary mathematics 2-1.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25. 문교부 (1983b). 산수 3-1.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83b). Elementary mathematics 3-1.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26. 문교부 (1983c). 산수 3-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83c). Elementary mathematics 3-2.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27. 문교부 (1983d). 산수 4-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Ministry of Culture & Education(1983d). Elementary mathematics 4-2.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company.) 

  28. 양재욱 (2012). 핀란드 수학교과서 4-1. 서울: 솔빛길.(Yang, J. W.(2012). Laskutaito in English 4-1. Seoul: Solbitgil.) 

  29. 유희찬.조완영.조정묵.임미선.유익승.한명주.박원균.남선주.정성윤 (2008). 고등학교 수학. 서울: 미래엔.(Lew, H. C., Cho, W. Y., Cho, J. M., Lim, M. S., Lyou, I. S., Han, M. J., Park, W. K., Nam, S. J., Jung, S. Y. (200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Mirae N.) 

  30. 이준열.최부림.김동재.서정인.전용주.장희숙.조석연 (2008). 고등학교 수학. 서울: 천재교육.(Lee, J. Y., Choi, B. R., Kim, D. J., Seo, J. I., Jeon, Y. J., Jang, H. S., Cho, S. Y. (200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Chunjae Education.) 

  31. 이준열.최부림.김동재.한대희.이미라.신송임.이애경.강해기 (2014).중학교수학2.서울:천재교육.(Lee, J. Y., Choi, B. R., Kim, D. J., Han, D. H., Lee, M. R., Shin, S. I., Lee, A. G., Kang, H. G. (2014). Middle school mathematics 2. Seoul: Chunjae Education.) 

  32. 최수임.김성준 (2012). 정의하기와 이름짓기를 통한 도형의 이해 고찰 -초등학교 4학년 도형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4), 719-745.(Choi, S. I. & Kim, S. J. (2012). A Study on Defining and Naming of the Figures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focusing to 4th grade Geometric Domain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5(4), 719-745.) 

  33. 한태식 (1999). 수학교육 개혁 운동과 우리나라 수학교육과정. 수학교육학연구, 9(1), 15-29.(Han, T. S. (1999). Mathematics Education Reform Movements and Korean Mathematics Curriculum.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9(1), 15-29.) 

  34. 홍갑주 (2013). 초등학교 2007 개정 교과서 비와 비율관련 용어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23(2), 285-295.(Hong, G. J. (2013). A Discussion on the Terms Related to ratio and rate from the Revised 2007 Curriculum textbook.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3(2), 285-295.) 

  35. 홍갑주.송명선 (2013). 초등학교 수학에서 삼각형 내각의 합과 평행선의 성질의 연계성. 초등수학교육, 16(2), 183-192.(Hong, G. J. & Song, M. S. (2013). The relation of the angle sum of a triangle and the property of parallel line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6(2), 183-192.) 

  36. 人民敎育出版社 (2012). 數學 四年級下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People's Education Publishing Company (2012). Elementary mathematics 4-2. Beijing: People's Education Publishing Company.) 

  37. 日本文敎出版株式會社 (2013). 小學算數 3年下. 東京: 日本文敎出版株式會社.(Japan Culture & Education Publishing Company (2013). Elementary mathematics 3-2. Tokyo: Japan Culture & Education Publishing Company.) 

  38. Bassarear (2001).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 Houghton Miffim. 

  39. Carter, J. A., Cuevas, G. J., Day, R., Malloy, C. E., et al. (2012). Tennessee Math Connects, Course 4, Teacher Edition. OH: Macmillan. 

  40. Frank & Joanna (1998). Mathematics for elementary teachers via problem solving. NJ: Prentice hall. 

  41. Heath, T. L. (1956). The Thirteen Books of The Elements(Vol 1). NY: Dover publications. 

  42. NCTM (2003). Geometry and spatial sense. Addenda series grades K-6. Reston, VA: NCT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