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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8 no.1, 2015년, pp.98 - 11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how science docents developed their expertise in the context of situated learning where two experienced docents played roles of mentors. Two experienced docents as mentors and six participating docents as mentees interacted in the community to develop exhib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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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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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슨트나 해설사의 역할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예는? | 이에 전시물이나 다른 교육프로 그램으로 관람객들을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도슨트나 해설사의 경우 그 역시 과학관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Falk & Dierking, 1992; Park & Lee, 2012). 미국의 경우 2011년에 파악된 교육계 자원봉사자는 16백만명 정도로 파악되었으며 이 중에 박물관에서 일하는 자원봉사자는 1백만명 정도이며, 그중에서도 해설사라 불리는 도슨트의 경우는 관람객들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자원봉사자로서 이들때문에 관람객들이 다시 과학관을 찾는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도슨트의 역할은 중대하다고 할 수 있다(Good, 2013). 일반적으로 도슨트들은 전시 관련 내용을 인지하고 있어야 함은 물론, 그 외에도 관람객들과 상호작용을 자유 자재로 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기술이 능숙해야 하며, 열정적이어야 하고, 적응능력이 신속해야 하며, 여러 가지의 경험이나 선지식을 통합할 수있는 능력 또한 지니고 있어야 한다. | |
도슨트나 해설사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대표적인 비형식 기관으로 거론되는 과학관(자연사 박물관이나 다른 유형의 과학박물관을 포함)의 교육적인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모두가 동의하는 바이다. 이에 전시물이나 다른 교육프로 그램으로 관람객들을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도슨트나 해설사의 경우 그 역시 과학관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Falk & Dierking, 1992; Park & Lee, 2012). 미국의 경우 2011년에 파악된 교육계 자원봉사자는 16백만명 정도로 파악되었으며 이 중에 박물관에서 일하는 자원봉사자는 1백만명 정도이며, 그중에서도 해설사라 불리는 도슨트의 경우는 관람객들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자원봉사자로서 이들때문에 관람객들이 다시 과학관을 찾는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도슨트의 역할은 중대하다고 할 수 있다(Good, 2013). | |
대표적인 비형식 기관은? | 대표적인 비형식 기관으로 거론되는 과학관(자연사 박물관이나 다른 유형의 과학박물관을 포함)의 교육적인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모두가 동의하는 바이다. 이에 전시물이나 다른 교육프로 그램으로 관람객들을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도슨트나 해설사의 경우 그 역시 과학관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Falk & Dierking, 1992; Park & Lee,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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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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