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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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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기의 날개는 고고도 장기체류에 적합하도록 가로세로비가 크며, 비행 중 구조 대변형이 발생한다. 비행 중 날개 구조의 실시간 변형 상태 파악을 위해 변위-변형률 관계를 이용하여 비행체의 구조 건전성 및 관련 하중 상태 평가, 이상 진동 현상 발견 및 조종성 향상과 같은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행 중 변형이 발생하는 날개 구조물을 외팔보로 가정하여 구조 대변형을 보다 간편하게 예측하기 위한 변형률 기반의 비선형성을 고려한 변위 예측 알고리즘을 작성하였다. 변위 예측식은 외팔보의 다양한 끝단 변위 조건에서 이루어진 구조 실험과 유한요소 해석 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변형률은 스트레인 게이지로부터 취득한 값을 사용하였으며, 변형률을 이용하여 예측된 변위는 레이저 변위 센서로 측정한 변위와 잘 일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AV's wing has high aspect ratio that is suitable for the high altitude and long endurance. Knowing the real-time deformation of wing structure in flight, it can be utilized in structural health and loading status monitoring, improvement of control effectiveness and extraordinary vibration phen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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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비 영상 측정 기법으로 변위 측정 장치 없이 구조물에 부착된 변형률 센서로부터 취득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구조 대변형을 예측하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고세장비 유연 구조인 무인기 날개는 외팔보로 가정하였으며, 변위-변형률 관계식을 이용하여 굽힘 하중에 의한 변형을 예측하기 위해 비선형성을 고려한 변위 예측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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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 항공기 날개는 유연 구조물로 비행 중 구조 대변 형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것은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장기체공을 위하여 고세장비로 이루어진 무인 항공기 날개는 유연 구조물로 비행 중 구조 대변 형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비행 시 하중재분포 현상이 발생하고 급기동 또는 돌풍 조건과 같은 외부 조건에 대하여 공력탄성학적 응답에 민감하기 때문에 순간적인 하중 변화와 변형이나 진동과 같은 구조 응답이 크게 발생한다. 이와 같은 유연 날개 구조물의 하중재분포 또는 구조 응답은 과도한 하중 변화에 의한 구조 손상과 공력탄성학적 비행 불안정성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을 제공한다.
스마트 스킨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한, 최근 외부에 돌출된 안테나를 최소화하기 위해 동체 또는 날개 외피(skin)에 내장 하여 공기역학적인 성능뿐만 아니라 구조적인 효율도 향상시키면서 레이더 반사 면적(radar cross section)을 줄여 상대방의 탐지 기능에 대항하여 효과적으로 은폐하기 위한 스텔스 (stealth) 기능을 강화하는 구조 개념인 스마트 스킨(smart skin)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되고 있다[1,2]. CLAS (conformal load-bearing antenna structure) 시스템으로도 불리는 스마트 스킨은 정찰 및 감시를 위한 안테나가 여유 공간이 있는 날개에 장착될 경우 비행 중 날개의 변형에 의하여 안테나 성능 저하가 발생한다. 무인기 날개와 같이 구조 대변형이 발생하는 구조물에 장착된 안테나 성능이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비행 중 안테나가 위치한 지점의 날개 변형 정보를 가지고 안테나 신호 보상을 수행해야 한다.
무인기 날개와 같이 구조 대변형이 발생하는 구조물에 장착된 안테나 성능이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수행되어야 하는가? CLAS (conformal load-bearing antenna structure) 시스템으로도 불리는 스마트 스킨은 정찰 및 감시를 위한 안테나가 여유 공간이 있는 날개에 장착될 경우 비행 중 날개의 변형에 의하여 안테나 성능 저하가 발생한다. 무인기 날개와 같이 구조 대변형이 발생하는 구조물에 장착된 안테나 성능이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비행 중 안테나가 위치한 지점의 날개 변형 정보를 가지고 안테나 신호 보상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나 비행 중 날개의 변형을 직접 측정하거나 예측하는 것은 어려우며, 항공기의 양력면 (lifting surface)은 비행 중 공력 하중과 관성 하중에 의한 순하중(net load)의 작용으로 인하여 지상에서와 다른 변형 상태를 가질 수 있어 지상 실험에서 파악하지 못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도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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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Lockyer, A. J., Alt, K. H., Coughlin, D. P., Durham, M. D., and Kudva, J. N., "Design and Development of a Conformal Load-bearing Smart-skin Antenna : Overview of the AFRL Smart Skin Structures Technology Demonstration (S3TD)," SPIE Smart Structures and Materials, Vol. 3674, 1999, pp. 410-424. 

  2. Alt, K. H., Lockyer, A. J., Coughlin, D. P., and Kudva, J. N., "Overview of the DoD's RF Multifunction Structural Aperture (MUSTRAP) Program," Industrial and commercial applications of smart structures technologies, SPIE Smart Structures and Materials, Vol. 4334, 2001, pp. 137-146. 

  3. Jun, O. C., "Survey of Real-Time In-Flight Wing Deformation Measurements," Information and Control Symposium, Apr. 2012, pp. 141-142. 

  4. Kim, I. G., Lee, H. Y., Kim, J. W., Lee, K. A., and Kim, H. I., "Structural Health and Usage Monitoring System-Recent Advances," KSAS Fall Conference, Nov. 2003, pp. 943-950. 

  5. Ryu, C. Y., Koo, B. Y., and Hong, C. 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Fiber Bragg Grating Sensor System for the Strain Monitoring of Smart Structures," J.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28, No. 4, 2000, pp. 58-66. 

  6. Richards, L., Parker, A., Ko, W. L., and Piazza, A., "Real-time In-Flight Strain and Deflection Monitoring with Fiber Optic Sensors," Space Sensors and Measurements Techniques Workshop, Aug. 2008. 

  7. Kang, L. H., Kim, D. K., Rapp, S., Baier, H., and Han, J. H., "Dynamic Deformation Estimation of Structures Using Fiber Optic Strain Sensor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6, No. 12, 2006, pp. 1279-1285. 

  8. Mathia, K., Priddy, K., "Real-time Geometrical Approximation of Flexible Structures using Neural Network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Oct. 1995. 

  9. NLR, "AIRBUS 380 Wing Deflection Measured," NLR Annual Report, 2009, p. 16. 

  10. Jenkins, T. P. and AIAA Aerodynamic Measurement Technology Technical Committee, "Aerodynamic Measurement Technology," Aerospace America-Year in Review, AIAA, 2011, p. 13. 

  11. Ko, W. L., Richards, W. L., and Tran, V. T., Displacement Theories for In-flight Deformed Shape Predictions of Aerospace Structures, NASA Technical Publication, Edwards, CA, 2007. 

  12. Ko, W. L. and Richards, W. L., Method for Real-time Structure Shape-sensing, US Patent 7520176B1, 2009. 

  13. Bisshopp, K. E. and Drucker, D. C., "Large Deflection of Cantilever Beams," Quarterly of Applied Math, Vol. 3 No. 3, 1945, pp. 272-275. 

  14. Ang Jr. M. H., Wei W., and Tek-Seng L., "On the Estimation of the Large Deflection of a Cantilever Beam,"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dustrial Electronics, Control, and Instrumentation (IECON), IEEE, Vol. 3, Nov. 1993, pp. 1604-1609. 

  15. Li C., "An Integral Approach for Large Deflection Cantilever Beams," International Journal of Non-linear Mechanics, Vol. 45, No. 3, 2010, pp. 3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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