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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병원 환자 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 결정요인
Determinants of Patients Satisfaction and Intent to Revisit Oriental Medical Hospita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4, 2015년, pp.2726 - 2736  

박현숙 (대전대학교 경영대학 병원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한방병원 이용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재이용의사 결정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한방병원 경쟁력 강화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의사, 간호사, 직원 등의 인적 서비스 요소와 진료과정, 진료비 청구, 병원내 환경, 병원내 시설, 입원생활 만족도 등의 인적 외 서비스 요소 등 총 8개의 요인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 의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한편으로는 각 요인들이 전반적 만족도를 통하여 재이용의사에 간접적인 영향도 미친다는 하나의 경로모형을 분석의 기본틀로 설정하였다. 충남지역 한방 병원 3개소의 외래 및 입원환자 578명을 대상으로 2014년 10월부터 12월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로 자료를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유의한 변수는 외래의 경우 전반적 만족도, 의사의 진료, 진료과정에 대한 만족도이었으며, 입원의 경우에는 전반적 만족도, 병원시설, 진료비, 병동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한 변수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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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patients satisfaction and intent to revisit oriental medical hospitals. The level of overall patient satisfaction was used as an intervening variable and the level of intent to revisit was used as a dependent variable. The sample used in this stud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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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한방병원 외래 및 입원환자들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병원서비스 영역별 만족도를 알아본다.
  • 한방 의료서비스 이용에 관한 심층적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3]. 병원에서의 환자만족 향상노력은 그 자체가 매우 다차원적 개념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통한 삶의 질 향상과 환자들에게 병원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줌으로써 충성도를 높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환자만족도를 통한 수익성의 확보로 병원을 유지하고 병원직원들에게도 더나은 보상을 해 줌으로써 보다 향상된 환자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동기를 부여하는 순기능적 사이클을 추구하는 노력이라 하겠다.
  • 본 연구는 한방병원 이용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재이용의사의 결정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한방병원 경쟁력 강화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외래 및 입원환자 578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방병원 이용 환자들의 한방병원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한방병원 재이용의사를 결정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한방병원 경쟁력 강화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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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환자의 증가와 장기요양보험 시행으로 요양병원이 급증하여 생긴 문제는? 특히 의원보다는 종합병원을 선호하는 의료이용의 행태로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병원산업이 성장하였으며, 노인환자의 증가와 장기요양보험 시행으로 요양병원이 급증하였다. 하지만 이같이 병원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였지만 한방의료기관의 성장은 양적 및 질적으로 상대적 정체 상태에 빠져있다. 신약 및 건강보조식품의 개발, 신의료기술의 발달, 그리고 환자들의 의료이용행태 및 정부의 의료정책 변화 등으로 인하여 한방 병의원은 경영수지 면에서 위협적 외부 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대학부속 한방병원의 경영수지 악화가 심각한 상태로 이어지고 있다[1].
한방병원의 서비스 품질향상과 마켓팅 전략에 크게 기여를 하려면 무엇을 파악해야하는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품질의 수준이 높으면 고객은 더 만족하게 되고 이는 궁극적으로 의료기관을 재이용하도록 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5,9,12,18,19], 대학부속 한방병원 이용 환자들의 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파악된다면 한방병원의 서비스 품질향상과 마켓팅 전략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체의료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인구의 고령화로 주요 질병 양상이 과거의 급성질환 중심에서 만성질환으로 변화되고 있고, 전국적으로 한방의료 보험이 실시된 이후 한방의료 분야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과거처럼 보약, 침, 뜸 등 뿐 만아니라 진료과목과 치료방법의 다양화로 한방치료를 요구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2].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으로 종전의 급성 질환 치료를 위한 양방의료의 이용 못지않게 한방을 포함한 보완 대체의료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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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W. C. Lee, "Relations between the financial ratios and the management performance in oriental medicine hospital",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7, No.2, pp. 35-44, 2012. 

  2. S. H. Jeong, S. G. Nam, Y. I. Kim YI, "Health-care services recognition comparison of patient between Korean medicine hospital and Seoul health center", Journal of Institute Oriental Medicine, Vol.22, No.2, pp. 119-141, 2014. 

  3. Y. J. Seo, S. H. Kang, Y. H. Kim, D. B. Choi, H. K. Shin, "Systematic review on the customers' use of and satisfaction with oriental medical services", Journal of Korean Oriental Medicine, Vol.31, No.1, pp. 69-80, 2010. 

  4. S. W. Jung, Y. J. Seo, H. J. Lee, K. J. Lee, "Determinants of patient satisfaction and intent to revisit at national university hospitals in Korea",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10, No.2, pp. 1-25, 2005. 

  5. J. S. Kim, "Effect of physical environment of hospital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worth of mouth, revisit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10, pp. 4645-4652, 1999.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0.4645 

  6. T. A. Fisk, C. J. Brown, K. G. Cannizzaro, B. Naftal, "Creating patient satisfaction loyalty",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10, No.2, pp. 5-15, 1990. 

  7. M. J. Binter,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2, pp. 69-82, 1990. DOI: http://dx.doi.org/10.2307/1251871 

  8. R. N. Bolton, J. H. Drew,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assessment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 No.4, pp. 375-384, 1991. DOI: http://dx.doi.org/10.1086/208564 

  9. J. Swan, "Deepening the understanding of hospital patient satisfaction: fulfillment and equity effects",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5, No.31, pp. 7-18, 1985. 

  10. S. R. Steiber, W. J. Krowinsky, Measuring and managing patient satisfaction, American hospital association publishing Inc., 1990. 

  11. Y. S. Cho, J H. Kweon,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health services quality and customer's satisfaction in oriental medicine hospitals", Journal of Korean Oriental Medicine, Vol.27, No.2, pp. 86-95, 2006. 

  12. A. G. Woodside, L. L. Frey, R. T. Daly, "Linki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9, No.4, pp. 5-17, 1989. 

  13. Y. H. Lee,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patients and the will to revisi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02. 

  14. Y. E. Park, "A study on the factors associated with decision making of readmission of the in-patients of oriental hospital", The Journal of the Korean Public Health Association, Vol.26, No.3, pp. 317-324, 2000. 

  15. K. S. Choi, W. H. Cho, S. H. Lee, J. M. Nam, "Structural modeling of quality, satisfaction, value and purchase intention in health care service", Kore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Vol.33, No.4, pp. 426-435,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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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J. J. Cronin,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3, pp. 55-68, 1992. DOI: http://dx.doi.org/10.2307/1252296 

  20. E. J. Pedhazur, Multiple regression in behavioral research, CBS college publishing, New York.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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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H. M. Kang, Satisfaction with medical services of inpatients and carers in the oriental medicine hospit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004. 

  23. D. A. Kim. Analysis on satisfaction of medical service and cause of cardiovascular departments 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1. 

  24. K. J. Ji, "A study on medical service quality affecting percieved value,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visit in middle hospitals",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18, No.4, pp. 18-38, 2013. 

  25. C. H. Cho, "An effect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relationship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 in oriental medical hospital",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15, No.2, pp. 107-128, 2010. 

  26. I. K. Chung, C. J. Park, "A Study of the Effects of the Customer Value and Switching Barriers on the Repurchase Inten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s", The Journal of MIS Research, Vol.14, No.1, pp. 185-209,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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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K. S. Lee, H. J. Lee, K. S. Cho, D. J. Seol, "The satisfaction analysis for patient care service in national university hospitals",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3, No.1, pp. 165-191, 1997. 

  31. M. R. Kim, "Flight attendant serious mental health conditions such as emotion workers", Gobalnews, Available From: http://www.goba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 2385(accessed Apr., 23, 2013) 

  32. Ryu, "For the consumer domineering behavior", Available From: http://egloos.zum.com/letter2me/v/4063355 (accessed Jan., 1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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