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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한방병원 환자 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 결정요인

Determinants of Patients Satisfaction and Intent to Revisit Oriental Medical Hospitals

초록

본 연구는 한방병원 이용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재이용의사 결정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한방병원 경쟁력 강화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의사, 간호사, 직원 등의 인적 서비스 요소와 진료과정, 진료비 청구, 병원내 환경, 병원내 시설, 입원생활 만족도 등의 인적 외 서비스 요소 등 총 8개의 요인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 의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한편으로는 각 요인들이 전반적 만족도를 통하여 재이용의사에 간접적인 영향도 미친다는 하나의 경로모형을 분석의 기본틀로 설정하였다. 충남지역 한방 병원 3개소의 외래 및 입원환자 578명을 대상으로 2014년 10월부터 12월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로 자료를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유의한 변수는 외래의 경우 전반적 만족도, 의사의 진료, 진료과정에 대한 만족도이었으며, 입원의 경우에는 전반적 만족도, 병원시설, 진료비, 병동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한 변수로 분석되었다.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patients satisfaction and intent to revisit oriental medical hospitals. The level of overall patient satisfaction was used as an intervening variable and the level of intent to revisit was used as a dependent variable. The sample used in this study consisted of 578 patients from 3 oriental medical hospitals located in Chungnam Province.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2014 to December 2014 with a structured and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 and analysed using path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tudy indicate that oriental medical hospitals should make an effort to improve the overall satisfaction of patients, in the case of outpatient, especially focusing on the doctors' service and medical procedure, and in the case of inpatient, especially focusing on the facilities convenience, medical price and hospital ward life which will lead to high level of intent to revisit of patients.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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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환자의 증가와 장기요양보험 시행으로 요양병원이 급증
노인환자의 증가와 장기요양보험 시행으로 요양병원이 급증하여 생긴 문제는?
병원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였지만 한방의료기관의 성장은 양적 및 질적으로 상대적 정체 상태에 빠져있다. 신약 및 건강보조식품의 개발, 신의료기술의 발달, 그리고 환자들의 의료이용행태 및 정부의 의료정책 변화 등으로 인하여 한방 병의원은 경영수지 면에서 위협적 외부 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대학부속 한방병원의 경영수지 악화가 심각한 상태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의원보다는 종합병원을 선호하는 의료이용의 행태로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병원산업이 성장하였으며, 노인환자의 증가와 장기요양보험 시행으로 요양병원이 급증하였다. 하지만 이같이 병원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였지만 한방의료기관의 성장은 양적 및 질적으로 상대적 정체 상태에 빠져있다. 신약 및 건강보조식품의 개발, 신의료기술의 발달, 그리고 환자들의 의료이용행태 및 정부의 의료정책 변화 등으로 인하여 한방 병의원은 경영수지 면에서 위협적 외부 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대학부속 한방병원의 경영수지 악화가 심각한 상태로 이어지고 있다[1].

한방병원의 서비스 품질향상과 마켓팅 전략
한방병원의 서비스 품질향상과 마켓팅 전략에 크게 기여를 하려면 무엇을 파악해야하는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품질의 수준이 높으면 고객은 더 만족하게 되고 이는 궁극적으로 의료기관을 재이용하도록 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5,9,12,18,19], 대학부속 한방병원 이용 환자들의 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파악된다면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품질의 수준이 높으면 고객은 더 만족하게 되고 이는 궁극적으로 의료기관을 재이용하도록 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5,9,12,18,19], 대학부속 한방병원 이용 환자들의 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파악된다면 한방병원의 서비스 품질향상과 마켓팅 전략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체의료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증가
대체의료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인구의 고령화로 주요 질병 양상이 과거의 급성질환 중심에서 만성질환으로 변화되고 있고, 전국적으로 한방의료 보험이 실시된 이후 한방의료 분야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과거처럼 보약, 침, 뜸 등 뿐 만아니라 진료과목과 치료방법의 다양화로 한방치료를 요구하는 환자들이 증가

인구의 고령화로 주요 질병 양상이 과거의 급성질환 중심에서 만성질환으로 변화되고 있고, 전국적으로 한방의료 보험이 실시된 이후 한방의료 분야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과거처럼 보약, 침, 뜸 등 뿐 만아니라 진료과목과 치료방법의 다양화로 한방치료를 요구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2].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으로 종전의 급성 질환 치료를 위한 양방의료의 이용 못지않게 한방을 포함한 보완 대체의료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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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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