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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2 = no.109, 2015년, pp.88 - 99
As architecture is designed for humans to live in based on practicality, what one experiences within such spaces is important. Such experiences are not felt only by appreciating the structure's appearance, but involve physical presence inside the space and the deepening of the individuals relations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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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에서의 체험은 어떻게 완성되는가? | 이는 라스무센의 “건축은 보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으며, 체험해야 하는 것”1)이라는 언급을 통해서도 잘 나타난다. 따라서 건축에서의 체험은 그 외형을 보고 감상하는 것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공간 속에 직접 들어가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사용하고 신체를 통해 햇빛과 소리와 냄새 등을 느끼며 그 주위의 환경까지도 관계를 넓혀가는 것으로 완성되는 것이라 본다. 이러한 의미에서 유하니 팔라스마는 인간의 삶을 고양하는 건축이란 모든 감각과 소통하면서 우리의 경험세계와 융합되는 것으로서 건축에서의 실존적 경험, 즉 세계 안에 존재하는 나로서의 감각적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 |
건축에서의 체험이 회화나 조각과 같은 시각예술과는 체험에 방식에 있어서 근본적인 차이를 가지는데 그 이유는? | 건축에서의 체험은 회화나 조각과 같은 시각예술과는 체험의 방식에 있어서 근본적인 차이를 갖는다. 건축이 같은 조형예술로서 조각과 같이 재료와 형태와 색채 등을 통해 표현되고 공간을 구성하는 세부요소들이 각기 인상을 담고 있긴 하지만 건축은 실용성을 기반으로 인간의 주위를 둘러싸고 들어가 살도록 계획된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라스무센의 “건축은 보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으며, 체험해야 하는 것”1)이라는 언급을 통해서도 잘 나타난다. | |
“건축은 보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으며, 체험해야 하는 것” 이라는 언급을 한 인물은 누구인가? | 건축이 같은 조형예술로서 조각과 같이 재료와 형태와 색채 등을 통해 표현되고 공간을 구성하는 세부요소들이 각기 인상을 담고 있긴 하지만 건축은 실용성을 기반으로 인간의 주위를 둘러싸고 들어가 살도록 계획된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라스무센의 “건축은 보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으며, 체험해야 하는 것”1)이라는 언급을 통해서도 잘 나타난다. 따라서 건축에서의 체험은 그 외형을 보고 감상하는 것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공간 속에 직접 들어가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사용하고 신체를 통해 햇빛과 소리와 냄새 등을 느끼며 그 주위의 환경까지도 관계를 넓혀가는 것으로 완성되는 것이라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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