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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공간에 대한 사용자 감성평가조사 - 서울시내 프리미엄 식품관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Survey on the Brand Space with Emotional Evaluation - Focused on the Premium Supermarket in Seoul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2 = no.109, 2015년, pp.134 - 141  

안세윤 (한밭대학교 공업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and space is one of the important elements of urban cultural space and can stimulate the urban culture as a significant landmark. Thus, it is necessary to develop factors for evaluating the communication with users in brand spaces. In particular, factors for evaluating the psychological, emo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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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감성어휘를 통한 주관적 감성평가와 아이트래킹을 통한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감성평가를 통해 두 감성평가결과의 연관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결과를 성별로 비교하여 공간인식에 있어 어떠한 디자인 요소가 각각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프리미엄식품관을 브랜드공간으로 인지하고, 향후 디자인가이드를 구성하는데 있어 성별 타겟팅이 필요함을 조사결과를 통해 입증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 본 연구는 최근 소비자 니즈 증가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프리미엄 식품관 매장의 이미지를 매개로 브랜드 공간과 사용자의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사용자의 심리적, 감성적 측면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프리미엄식품관을 대상으로 동일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주관적 감성평가와 객관적 감성평가의 결과를 비교한 점에 의의를 둔다. 조사결과 남녀의 공간인식에 대한 차이가 나타남에 따라 프리미엄식품관을 브랜드공간으로 인지하고, 공간디자인의 가이드를 구성하는데 있어 성별 타겟팅에 따른 계획에 관한 향후 연구를 기대할 수 있다.
  • 또한 결과를 성별로 비교하여 공간인식에 있어 어떠한 디자인 요소가 각각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프리미엄식품관을 브랜드공간으로 인지하고, 향후 디자인가이드를 구성하는데 있어 성별 타겟팅이 필요함을 조사결과를 통해 입증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한 주관적 감성평가와 더불어 시선추적장치를 통해 소비자가 공간에 진입하였을 때 향하는 시선을 기록, 분석하여 공간을 인식하는 객관적 감성평가 조사방식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절차는 <표 1>과 같이 진행하였다.
  • 설문조사는 프리미엄식품관에 대한 감성어휘를 도출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첫째, 공간디자인요소별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과 관련된 인식조사와 둘째,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5곳을 각각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 프리미엄식품관에 대한 일반인의 감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첫째 감성어휘를 통한 주관적 감성평가와 아이트래킹을 통한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감성평가를 통해 두 감성평가결과의 연관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결과를 성별로 비교하여 공간인식에 있어 어떠한 디자인 요소가 각각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 조사하고자 한다.
  • 브랜드 차별화를 위해 고급화 전략을 통해 상품에서 확대하여 공간디자인에서도 트렌드를 반영하고,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한다는 점에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음에 주목하였다. 프리미엄식품관에 대한 일반인의 감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첫째 감성어휘를 통한 주관적 감성평가와 아이트래킹을 통한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감성평가를 통해 두 감성평가결과의 연관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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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미엄식품관이란 무엇인가? 프리미엄식품관이란 선행연구에서 프리미엄 슈퍼마켓이라는 용어로 정의된다. 표준적인 상품들을 묶음이나 박스단위로 저가격 대량 판매하는 종합 슈퍼마켓2)이나 대형마트가 아닌 고품격 슈퍼마켓으로, 농, 축, 수산물 등의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을 모두 판매하되 일등급의 높은 가치를 지닌 식자재, 즉, 생산자와 유통경로가 확인된 유기농 식품은 물론 세계적 고급식품 또는 쉽게 구할 수 없는 색다른 식품이나 희귀식품 등을 판매하는 슈퍼마켓이라 볼 수 있다.3)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등장한 프리미엄식품관의 예는? 웰빙에 대한 관심으로 건강하고 다양한 식재료를 찾는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실로 고급 식자재를 판매하는 프리미엄식품관은 2012년 서울 강남일대 백화점을 중심으로 등장했다. 신세계백화점의 SSG(2012년 7월), 갤러리아백화점의 고메이 494(1990년 개점 후 2012년 10월 리뉴얼), 도곡 타워팰리스 스타슈퍼(2003년 1월)와 여의도 IFC몰의 올리브마켓(2012년 10월), 디큐브시티 스타슈퍼(2013년 7월)에 이어 지난 2014년 10월에는 롯데백화점 PECK이 오픈한데 이어 현대백화점 이틀리 또한 2015년 8월 개장을 준비 중이다.
프리미엄식품관은 기존의 식자재 판매 공간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이러한 프리미엄식품관은 기존의 식자재 판매 공간과는 달리 고급스러운 매장 분위기 연출과 국내에서는 드문 해외식재료 등 고급화전략이 도드라지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2012년 초 분당점, 잠실점, 본점 등 주요 매장의 리뉴얼을 단행한 롯데백화점은 이들 점포의 식품관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음을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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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수용, 브랜드아이덴티티 전략으로서의 실내디자인 특성에 관한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2006 

  2. 윤정은, 문화예술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스케이핑과 기업브랜드 관계연구, 경희대 석사논문, 2015 

  3. 김태성,김판진, 종합슈퍼마켓의 소비자들의 구매경향별 POP광고 반응에 간한연구, 유통과학연구, 제8권, 2010.2 

  4. 박혜경, 아이트래킹 기법을 이용한 지하철 공공환경시설물의 시지각 주목성 평가연구, 디자인학연구, 제87호, 2010.2 

  5. 여미, 주시빈도를 적용한 파사드디자인 연구: 아이트래킹 실험을 중심으로, 경성대 석사논문, 2013 

  6. 최주영, 실내공간이미지평가를 위한 주시방법 및 시각적 특성에 관한 연구, 경북대 박사논문, 2013 

  7. 서형수, 성별에 따른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 요소에 대한 감성공학적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5권, 2006.2 

  8. 하지철, 마케팅조사 실무노트1, 초판, 이담북스, 서울, 2010 

  9. 나윤성, 시선추적기법을 활용한 박물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여부에 따른 박물관 관람 경험 비교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2012 

  10. 최윤영, 색채심리학적 접근을 통한 배색교육에 관한 연구 : 색채의 감성반응을 중심으로, 국민대 석사논문, 2009 

  11. 김아린, 프리미엄 슈퍼마켓 부유층 소비자의 추구가치 분석, 연세대 석사논문, 2011 

  12. 김희영, 아이트래킹을 활용한 온라인 배너광고의 시각적 효과 분석, 서울산업대 석사논문, 2010 

  13. 이선혜, 상품주목도를 높이기 위한 색채공감각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14 

  14. 최형욱, 체험요소를 기반한 브랜드 스케이핑에 관한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3 

  15. 김종하, 공간정보의 탐색과정에서 나타난 시각정보획득특성에 관한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3권 2014.4 

  16. Eye tracking analysis, Brain & Research Innovation, 2009 

  17. ww.smivision.com 

  18. 백화점 오너들이 승부던진 프리미엄 식품관, 성적은, 아시아경제, 2012,12,18 

  19. 장희나,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분석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1권 20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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