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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2 = no.109, 2015년, pp.134 - 141
안세윤 (한밭대학교 공업디자인과)
Brand space is one of the important elements of urban cultural space and can stimulate the urban culture as a significant landmark. Thus, it is necessary to develop factors for evaluating the communication with users in brand spaces. In particular, factors for evaluating the psychological, emo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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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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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식품관이란 무엇인가? | 프리미엄식품관이란 선행연구에서 프리미엄 슈퍼마켓이라는 용어로 정의된다. 표준적인 상품들을 묶음이나 박스단위로 저가격 대량 판매하는 종합 슈퍼마켓2)이나 대형마트가 아닌 고품격 슈퍼마켓으로, 농, 축, 수산물 등의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을 모두 판매하되 일등급의 높은 가치를 지닌 식자재, 즉, 생산자와 유통경로가 확인된 유기농 식품은 물론 세계적 고급식품 또는 쉽게 구할 수 없는 색다른 식품이나 희귀식품 등을 판매하는 슈퍼마켓이라 볼 수 있다.3) | |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등장한 프리미엄식품관의 예는? | 웰빙에 대한 관심으로 건강하고 다양한 식재료를 찾는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실로 고급 식자재를 판매하는 프리미엄식품관은 2012년 서울 강남일대 백화점을 중심으로 등장했다. 신세계백화점의 SSG(2012년 7월), 갤러리아백화점의 고메이 494(1990년 개점 후 2012년 10월 리뉴얼), 도곡 타워팰리스 스타슈퍼(2003년 1월)와 여의도 IFC몰의 올리브마켓(2012년 10월), 디큐브시티 스타슈퍼(2013년 7월)에 이어 지난 2014년 10월에는 롯데백화점 PECK이 오픈한데 이어 현대백화점 이틀리 또한 2015년 8월 개장을 준비 중이다. | |
프리미엄식품관은 기존의 식자재 판매 공간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 이러한 프리미엄식품관은 기존의 식자재 판매 공간과는 달리 고급스러운 매장 분위기 연출과 국내에서는 드문 해외식재료 등 고급화전략이 도드라지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2012년 초 분당점, 잠실점, 본점 등 주요 매장의 리뉴얼을 단행한 롯데백화점은 이들 점포의 식품관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음을 밝힌 바 있다. |
김수용, 브랜드아이덴티티 전략으로서의 실내디자인 특성에 관한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2006
윤정은, 문화예술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스케이핑과 기업브랜드 관계연구, 경희대 석사논문, 2015
김태성,김판진, 종합슈퍼마켓의 소비자들의 구매경향별 POP광고 반응에 간한연구, 유통과학연구, 제8권, 2010.2
박혜경, 아이트래킹 기법을 이용한 지하철 공공환경시설물의 시지각 주목성 평가연구, 디자인학연구, 제87호, 2010.2
여미, 주시빈도를 적용한 파사드디자인 연구: 아이트래킹 실험을 중심으로, 경성대 석사논문, 2013
최주영, 실내공간이미지평가를 위한 주시방법 및 시각적 특성에 관한 연구, 경북대 박사논문, 2013
하지철, 마케팅조사 실무노트1, 초판, 이담북스, 서울, 2010
나윤성, 시선추적기법을 활용한 박물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여부에 따른 박물관 관람 경험 비교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2012
최윤영, 색채심리학적 접근을 통한 배색교육에 관한 연구 : 색채의 감성반응을 중심으로, 국민대 석사논문, 2009
김아린, 프리미엄 슈퍼마켓 부유층 소비자의 추구가치 분석, 연세대 석사논문, 2011
김희영, 아이트래킹을 활용한 온라인 배너광고의 시각적 효과 분석, 서울산업대 석사논문, 2010
이선혜, 상품주목도를 높이기 위한 색채공감각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14
최형욱, 체험요소를 기반한 브랜드 스케이핑에 관한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3
김종하, 공간정보의 탐색과정에서 나타난 시각정보획득특성에 관한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3권 2014.4
Eye tracking analysis, Brain & Research Innovation, 2009
ww.smivision.com
백화점 오너들이 승부던진 프리미엄 식품관, 성적은, 아시아경제, 2012,12,18
장희나,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분석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1권 20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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