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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메틱 산업에서의 유통경로상 거래관계가 갈등과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usiness Relationships on Conflict and Satisfaction in the Cosmetics Industry's Distribution Channel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3 no.6, 2015년, pp.79 - 86  

박수홍 (Department of Franchise Management, Jang-an University) ,  양회창 (Department of Distribution Management, Jang-an University) ,  선일석 (Department of Logistics Management, Jang-a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cosmetics industry is a traditional high value-added industry in terms of the domestic demand, small batch production systems, exclusive competition, and raw materials highly dependent on overseas countries as well as an oligopolistic market structure. However, new foreign brands and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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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최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발생한 본사와 가맹점주 사이의 ‘갑을 논란’으로 인해 코스메틱 유통구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압적인 힘과 비강압적 힘, 상호의존성, 유통경로에서의 갈등, 관계만족 등의 요인을 선정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으며, 유통경로상의 거래관계가 갈등과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코스메틱 유통관계자들에게 유익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백화점(또는 마트)가 행사하는 힘과 입점점포의 갈등과 만족에 상호의존성 이라는 매개변수를 활용하여 직·간접 영향력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코스메틱 유통구조에서 행사되는 힘의 영향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최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발생한 본사와 가맹점주 사이의 ‘갑을 논란’으로 인해 코스메틱 유통구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 연구 모형에 따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로분석을 통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였다. 백화점(또는 마트)의 강압적 또는 비강압적 힘의 행사가 입점 점포와의 갈등과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이지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상호의존성을 매개 요인으로 채택하였다. 인과분석을 실시한 결과, χ² = 42.
  • 본 연구는 코스메틱 산업에서 백화점(또는 마트)이 입점점포에게 행사하는 힘이 갈등과 관계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백화점(또는 마트)에 입점한 화장품 점포 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198부를 배포하여 131부를 회수하였으며, 결측치가 있는 등 분석에 활용되기 어려운 설문 10부를 제외한 12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코스메틱 산업의 유통경로 상 존재하는 백화점 또는 마트와 입점점포 사이의 힘의 행사가 갈등과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모형은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설문에 사용된 변수는 의류산업 에서의 유통관계를 연구한 Park(2008), Park(2011) 등이 개발한 척도를 토대로 재구성하였으며, 특히 힘의 행사를 강압적 힘과 비강압적 힘으로 구분하였는데 강압적 힘의 행사는 일방적인 수수료 인상요구, 우월적 지위를 앞세운 영업활동 간섭, 문제 발생 시 일방적 책임전가, 일방적 영업활동 중단 요구, 일방적인 거래약정서 등을 강압적 힘의 요인으로 설정하였으며, 유리한 대금결제 조건, 각종 정보제공, 수수료 인하 정책, 입점에 대한 자부심, 판촉지원 제공 등을 비 강압적 힘의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코스메틱 산업의 유통관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백화점(또는 마트)가 행사하는 힘이 입점점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강압적 힘과 비강압적 힘의 행사가 갈등과 만족에 미치는 정도를 확인하고 상호의존성의 매개 역할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한 기존 연구자들의 결론과 같이 코스메틱 산업에서도 강압적 힘은 갈등의 원천이 되었으며, 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도출되었고 비강압적 힘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226 등으로 연구모델의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는 지수들이 기준치에 못 미치는 경우가 존재하였다. 이에 모형의 적합성을 확보하기 어려웠으며, 추가적인 경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Table 4]와 같이 수정지수(MI : Modification Indices) 값과 이론적 근거들 배경으로 새로운 경로를 추가한 수정모형을 선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코스메틱 산업의 유통관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백화점(또는 마트)가 행사하는 힘이 입점점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강압적 힘과 비강압적 힘의 행사가 갈등과 만족에 미치는 정도를 확인하고 상호의존성의 매개 역할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3> 백화점(또는 마트)와 입점점포와의 상호의존성은 갈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백화점(또는 마트)와 입점점포와의 상호의존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백화점(또는 마트)의 강압적 힘의 행사는 입점점포와의 갈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 백화점(또는 마트)의 강압적 힘의 행사는 입점점포와의 상호의존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 백화점(또는 마트)의 강압적 힘의 행사는 입점점포의 만족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백화점(또는 마트)의 비강압적 힘의 행사는 입점점포와의 상호의존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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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상거래의 발전 및 중저가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변화에 따라 코스메틱 산업에 어떤 변화가 있는가? 이처럼 전자상거래의 발전 및 중저가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변화에 따라 기존의 백화점 및 방문판매 이외에 온라인 쇼핑몰, TV 홈쇼핑, 모바일쇼핑, 브랜드샵, 할인점 등으로 판매채널이 다양화 되고 있다. 특히 코스메틱 산업은 유행을 선도하는 산업으로 소비 자들이 새로운 것에 대한 욕구가 큰 분야이기 때문에 새로운 유통 채널에 대한 니즈(needs)가 높아지고 있어, 작년 9월에 서울 가로 수길에 첫 매장을 오픈한 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벨포트 (Belport)와 같이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판매하는 편집숍, 멀티숍 등의 새로운 개념의 유통채널이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코스메틱 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코스메틱 산업(Cosmetics Industry)은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창출산업으로 원재료 및 에너지의 비중이 크지 않고 기술적 측면이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자원이 풍족하지 않은 우리나라의 경우에 적합한 형태의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화장품은 소비자들의 기호성이 높은 제품으로 상품의 Life Cycle이 짧기 때문에 첨단기 술을 이용한 새로운 제품 개발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특징과 함께 경제 환경 및 변화에 민감한 속성을 지닌다.
화장품은 어떤 속성을 지니는가? 코스메틱 산업(Cosmetics Industry)은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창출산업으로 원재료 및 에너지의 비중이 크지 않고 기술적 측면이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자원이 풍족하지 않은 우리나라의 경우에 적합한 형태의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화장품은 소비자들의 기호성이 높은 제품으로 상품의 Life Cycle이 짧기 때문에 첨단기 술을 이용한 새로운 제품 개발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특징과 함께 경제 환경 및 변화에 민감한 속성을 지닌다. 전통적으로 화장품은 인종에 따른 피부특성이 다르고 지역에 따른 선호도가 분명하기 때문에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국가에서 내수산업으로 발달해 왔으나 최근 한류의 영향으로 아시아권에서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으며, 국내에도 다양한 수입 화장품이 진출하면서 유통경로가 다양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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