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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종사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Influence of Coffee Shop Employee Non-verbal Communication on the Brand Image and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1 no.2, 2015년, pp.11 - 26  

김영중 (동국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  전유정 (극동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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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고객이 인지하는 종사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및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찰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확보된 317개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의 신뢰성, 적합성 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총 3개의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모형의 적합도${\chi}^2=434.380$(p<0.001), df=178, CMIN/DF=2.440, GFI=0.886, AGFI=0.852, NFI=0.900, CFI=0.938, RMSEA=0.068으로 조사되었다. 연구결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하위 차원인 신체언어(${\beta}=.311$), 의사언어(${\beta}=.242$), 신체적 외형(${\beta}=.382$), 공간적 행위(${\beta}=.481$)는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브랜드 이미지(${\beta}=.217$)는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며, 결과적으로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고객만족도와의 인과관계에서 브랜드 이미지는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influence of non-verbal communication of coffee shop employees on brand image and customer satisfaction. Based on a total of 317 samples obtained for empirical research, this study reviewed the reliability and fitness of the research model and verifi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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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종사원에 대한 고객의 인지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및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인과 관계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이론적인 토대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결과, 커피전문점을 운영하는 경영자 입장에서 높은 수준의 종사원 관리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기업의 가시적인 성과 도출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고찰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제공자인 커피전문점 종사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고객만족도와의 인과관계에서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제공자인 커피전문점 종사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고객만족도와의 인과관계에서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커피전문점 종사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여 커피전문점의 경영자에게 효율적인 관리방안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종사원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및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브랜드 이미지가 커피전문점 종사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이션과 고객만족도와의 인과관계에 있어서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구성된 연구 모형은 [Fig.
  •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이 인지하는 종사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고객만족도와의 인과관계에서 브랜드 이미지가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또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고객만족도와의 인과관계에서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커피전문점 종사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여 커피전문점의 경영자에게 효율적인 관리방안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에 관한 분류는 연구자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져 오고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에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몸짓, 얼굴표정, 눈 마주침, 자세, 상호인간적인 근접성 등을 포함하는 개념인 신체언어(ki- nesics), 공간적 행위(proxemics), 의사언어(para-language), 신체적 외형(physical appearance) 등으로 보고 있다(Sundaram DS․Webster C 2000; Kim YK · Yu JP 200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종사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Sundaram DS․Webster C(2000)의 분류에 따라 신체언어, 공간적 행위, 의사언어, 신체적 외형으로 구성하여 커피전문점 종사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첫째, 신체언어는 대인간 상호작용에서 보여지는 몸의 움직임, 얼굴표정, 눈의 마주침, 자세 등의 신체적 움직임에 의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행위를 말한다(Kim JU et al 2006).

가설 설정

  • H2.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Kaiser SB(1998)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중 종사원의 외모는 브랜드 이미지에 주요 영향요인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종사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고객이 인지하는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H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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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글과 입으로 말하는 언어외의 모든 자극과 반응을 통한 감정 소통의 상태로 (Barnum C․Wolniansky N 1989; Gabbott M․Hogg G 2003),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의 심리적 거리를 줄여주어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Sundaram DS․Webster C 2000). Gabbott M․Hogg G(2000)는 서비스 상황에서 종사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종사원과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개발하며, 유지하는 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하였고, Barnum C․Wolniansky N(1989)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언어적 표현을 하지 않고도 생각이나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라고 하였다.
커피 전문점 종사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커피전문점 종사원의 경우, 일반 서비스 판매원과 달리 적극적으로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의 반응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며, 일부 종사원을 제외한 모든 직원이 비정규직으로 구성되어 있어,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어려울 수 있어 부정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초래할 수 있다. 부정적인 커뮤니케이션은 고객과 종사원 모두 감정적인 갈등을 초래하고, 향후의 관계지속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Kim SH 2007).
Kong OR․Lee HJ가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과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 더욱이 최근의 커피전문점은 커피를 마시기 위한 장소일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를 위해 혹은 개인의 즐거움, 쾌락, 감정적인 휴식을 위한 장소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고객을 만족시키고, 마케팅 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종사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Park B Y․Beon KS 2013). Kong OR․Lee HJ(2009)는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과의 효율적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친밀감과 유대감을 형성하며, 이는 단기적인 매출 증대와 더불어 장기적인 단골고객 확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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