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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영 제과점의 경영 실태 분석 및 발전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Management Situation and Development Plan in Private Bakery for Korean: Focused on the Bakery's Owner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1 no.2, 2015년, pp.215 - 229  

이광석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  황윤경 (수원여자대학 제과제빵과) ,  이희태 (수원여자대학 제과제빵과) ,  안혜령 (수원여자대학 제과제빵과) ,  정효선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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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도시에서 영업 중인 자영 제과점 경영주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경영실태를 고찰함으로써 자영 제과점의 경영 활성화를 위한 보다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총 48명의 자영 제과점 경영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V 16.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영주의 제빵사 경력과 경영 경력은 대부분 10년 이상이었으며, 현재 4개 이상의 업체와 경쟁을 통해 제과점을 경영하고 있고, 가장 주된 경쟁 점포는 프랜차이즈형 제과점이라고 하였다. 또한, 점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은 종사원이었으며, 제과점의 매출 향상을 위해서도 기술력 향상과 기술 인력확보가 가장 시급하다고 하였다. 또한, 맛, 위생, 서비스, 가격, 제품, 접근성, 소통 등의 7개 항목에 대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 소통 측면에서 중요도와 만족도의 편차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management situation and development plan targeting private bakery owners who are doing business in major cities. For research,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69 owners who are operating bakery at the point of data collection, and the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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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자영 제과점 경영주의 경영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 조사를 위해 계획되었으며(Fig. 1), 기존의 문헌들을 참고하여 연구 목적에 적합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으로,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는 성별, 연령, 결혼 여부, 가족의 지원, 거주 지역 등 5개 항목으로 구분하였으며, 경영주의 제과점 경영 관련 특성은 Kim BH(2005)과 시장경영진흥원(2012)의 연구를 참고하여 제빵 경력, 경영 경력, 현 위치에서의 경영 경력, 제과점의 규모, 종사원의 수등 5개 항목으로 구성하였고, 제과점 경영 실태는 Choi JS․Choi SH(2005)와 Oh MC 등(2007), Kim HR 등(2013)의 연구를 참고하여 경쟁 업체의 수, 경쟁 업체의 강점, 경쟁 업체의 종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요소, 베이커리 관련 정보의 출처, 소비자 조사의 빈도, 제품 정보의 제공 방법, 제공되는 제품 정보의 내용, 제과점 경영 향상을 위한 방법 등 9개 항목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 본 연구를 위해 국내 주요 도시에서 자영 제과점을 운영하는 경영주를 대상으로 면접 방식의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서울, 경기(인천 포함), 대전, 광주, 부산, 대구(울산 포함), 강원도 지역에서 제과점을 운영하는 제과기능장의 도움을 받아 해당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과점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도시에서 영업 중인 자영 제과점 경영주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경영 실태를 고찰하고자 현재 자영 제과점을 운영하고 있는 경영자 6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 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도시에서 영업 중인 자영 제과점 경영주를 대상으로 1:1 면접 형식의 직접 조사를 통해 자영 제과점의 전반적인 경영 실태 및 현재의 경영 상황에 대한 경영주의 인식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현재 우리나라 제과제빵업계는 공급 과잉의 시기로 접어들었으며(Lee KS 2012), 이는 우리나라 제과 산업에 서의 전반적인 문제점으로도 대두되고 있지만, 동시에 새로운 기회의 창출로도 이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Stout JT 2010).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자는 이러한 국가의 지원이나 산술적인 수치가 자영 제과점 경영주가 인식하는 전반적인 경영 실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지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주요 도시에서 영업 중인 자영제과점의 현실적인 영업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매우 의미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연구자는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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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제과점 산업이 급속하게 성장되어 온 이유는? 국내 제과점 산업은 경제 성장과 국민 생활 수준의 향상 및 이를 통한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급속하게 성장하여 왔다(Lee JK 등 2013). 이로 인해 제과점의 형태 또한, 다양하게 존재하게 되었는데, 전문화 내지는 틈새시장의 진입으로 카페형 베이커리뿐만 아니라 정부의 규제를 벗어난 기업형 프랜차이즈까지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주요 도시에서 영업 중인 자영 제과점 경영주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경영실태를 고찰 한 연구결과는 어떠한가? 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영주의 제빵사 경력과 경영 경력은 대부분 10년 이상이었으며, 현재 4개 이상의 업체와 경쟁을 통해 제과점을 경영하고 있고, 가장 주된 경쟁 점포는 프랜차이즈형 제과점이라고 하였다. 또한, 점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은 종사원이었으며, 제과점의 매출 향상을 위해서도 기술력 향상과 기술 인력확보가 가장 시급하다고 하였다. 또한, 맛, 위생, 서비스, 가격, 제품, 접근성, 소통 등의 7개 항목에 대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 소통 측면에서 중요도와 만족도의 편차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부의 모범 거래 기준은 언제 만들어졌는가? 특히, 급격히 증가된 프랜차이즈로 인한 사회 문제도 발생되어 2012년 4월부터는 정부의 모범 거래 기준이 만들어지기도 하였는데, 2013년 3월동반성장위원회가 제과점을 중소기업 적합 업종으로 지정한 후, 최근 1년간(2012년에서 2013년까지) 파리바게뜨는 3,227개에서 3,256개로 29개 늘었으며(증가율 0.89%), 뚜레쥬르는 1,280개에서 추가로 출점을 하지 못한 상황에 이르렀다(인사이트코리아 2014; 연합뉴스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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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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