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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1 no.2, 2015년, pp.215 - 229
이광석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 황윤경 (수원여자대학 제과제빵과) , 이희태 (수원여자대학 제과제빵과) , 안혜령 (수원여자대학 제과제빵과) , 정효선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management situation and development plan targeting private bakery owners who are doing business in major cities. For research,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69 owners who are operating bakery at the point of data collection, and the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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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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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제과점 산업이 급속하게 성장되어 온 이유는? | 국내 제과점 산업은 경제 성장과 국민 생활 수준의 향상 및 이를 통한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급속하게 성장하여 왔다(Lee JK 등 2013). 이로 인해 제과점의 형태 또한, 다양하게 존재하게 되었는데, 전문화 내지는 틈새시장의 진입으로 카페형 베이커리뿐만 아니라 정부의 규제를 벗어난 기업형 프랜차이즈까지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 |
국내 주요 도시에서 영업 중인 자영 제과점 경영주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경영실태를 고찰 한 연구결과는 어떠한가? | 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영주의 제빵사 경력과 경영 경력은 대부분 10년 이상이었으며, 현재 4개 이상의 업체와 경쟁을 통해 제과점을 경영하고 있고, 가장 주된 경쟁 점포는 프랜차이즈형 제과점이라고 하였다. 또한, 점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은 종사원이었으며, 제과점의 매출 향상을 위해서도 기술력 향상과 기술 인력확보가 가장 시급하다고 하였다. 또한, 맛, 위생, 서비스, 가격, 제품, 접근성, 소통 등의 7개 항목에 대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 소통 측면에서 중요도와 만족도의 편차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 |
정부의 모범 거래 기준은 언제 만들어졌는가? | 특히, 급격히 증가된 프랜차이즈로 인한 사회 문제도 발생되어 2012년 4월부터는 정부의 모범 거래 기준이 만들어지기도 하였는데, 2013년 3월동반성장위원회가 제과점을 중소기업 적합 업종으로 지정한 후, 최근 1년간(2012년에서 2013년까지) 파리바게뜨는 3,227개에서 3,256개로 29개 늘었으며(증가율 0.89%), 뚜레쥬르는 1,280개에서 추가로 출점을 하지 못한 상황에 이르렀다(인사이트코리아 2014; 연합뉴스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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