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간호대학생의 공감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Empathy in Nursing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2, 2015년, pp.237 - 245  

김해진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이명선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plore the levels of self-awareness, assertiveness, life stress, and empathy in nursing students and identify influential factors on empathy. Methods: A predictive correlational design was used. The data was collected by questionnaires from a convenience sa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사의 공감은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공감 능력을 파악하고 공감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감과 상관성이 있는 요인을 기초로 간호대학생의 자기인식, 자기주장 및 생활스트레스 정도를 확인하고 간호대학생의 공감 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인식, 자기주장, 생활스트레스 및 공감 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공감 능력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예측적 상관관계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교육 과정에서 공감 교육이 가지는 문제점은? 공감은 인지적, 정서적, 의사소통적 요소를 포함하는 복합적인 개념으로 공감 교육은 공감을 삶의 태도로 보는지 또는 의사소통의 기능으로 보는지에 따라 내용이 달라지는데, 전자인 경우 공감 교육의 내용이 삶을 살아가는 기본적인 자세나 태도에 집중되며 후자인 경우 대화기술에 대한 절차와 방법을 가르치게 된다(Park, 1997). 간호 교육 과정에서 공감은 주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데 주로 대상자에게 공감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 지에 대한 것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 기법과 관련이 있으며 대부분 강의 위주의 일방적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Son, Kim, Koh, & Yu, 2011).
공감이란? 한편, 공감은 대상자의 감정과 심리상태 혹은 경험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지각하여 그것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Park, 1997) 간호사가 대상자를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대상자는 간호사와 간호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신뢰하게 되며 자유롭게 자신을 드러내어 표현할 뿐 아니라 긍정적이고 호의적인 태도로 상호작용에 참여함으로써 간호사와 환자가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Travelbee, 1971).
간호사의 공감 능력 향상이 학부 교육에서부터 이루어지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가? 간호사의 공감 능력 향상은 대인관계 능력의 향상으로 이어지며 이는 궁극적으로 환자 간호의 질 향상과 간호사의 삶의 만족에 도움을 준다. 본 연구 결과에 비추어 볼 때, 학부 교육에서 간호대학생의 공감 능력은 향상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의 자기인식 향상과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한 교육 전략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임상실습 경험이 오히려 공감 능력이 낮추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저학년부터 공감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환자 또는 실습지도자와 공감적 관계형성이 가능한 임상실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runero, S., Lamont, S., & Coates, M. (2010). A review of empathy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Inquiry, 17(1), 65-74. 

  2. Bryant, B. K. (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3(2), 413-425. 

  3. Chang, J. J. (2012). The effects of emotional awareness and expression on emotional regulation and empathy. Research of Emotion & Behavior, 28, 147-170. 

  4. Cheung, K. & Choi, H. (2011). The effectiveness of an intensive nonviolent communica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on employees' interpersonal competence, interpersonal stress,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2(1), 31-46. 

  5. Chon, K. K., Kim, K. H., & Yi, J. S. (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2), 316-335. 

  6. Chung, M. S. (2014). Relations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332-340. 

  7.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103. 

  8. Eun, H. G. (1999). Does self-regulatory group counseling improve adolescents' interpersonal abilities: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interpersonal skills and interpersonal satisf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 Kyun Kwan University, Seoul. 

  9.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 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10. Fenigstein, A., Scheier, M. F., & Buss, A. H. (1975). Public and private self-consciousness: assessment and theor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3(4), 522-527. 

  11. Grusec, J. E. (1981). Socialization processes and the development of altruism. In J. P. Rushton and R. M. Sorrentino(Eds.), Altruism and Helping Behavior: Social, Personality, and Developmental Perspectives(pp. 65-89).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2. Ha, Y. S., Kim, S. H., Moon, C. H., Sok, S. Y., Yoon, J. L., & Lee, M. J. (1983). The assertiveness training program for aggressive or passive undergraduates. Study on Students Guidance, 16(1), 1-50. 

  13. Hojat, M., Vergare, M. J., Maxwell, K., Brainard, G., Herrine, S. K., Isenberg, G. A., et al. (2009). The devil is in the third year: a longitudinal study of erosion of empathy in medical school. Academic Medicine, 84(9), 1182-1191. 

  14. Jack, K., & Smith, A. (2007). Promoting self-awareness in nurses to improve nursing practice. Nursing Standard, 21(32), 47-52. 

  15. Jang, H. S. (2013).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empathy 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y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21(3), 5-28. 

  16. Jang, I. S., & Kim, J. N. (2002). Effects of assertiveness training on assertiveness behavior,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3(2), 239-248. 

  17. King, I. M. (1981). A theory for nursing: systems, concepts, process. New York: John Wiley & Sons. 

  18. Lee, J. (2014).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acceptance and emotional ex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focused attention and empath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19. Lee, J. Y. (2012). The effect of ego states and life positions on empathy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0(2), 113-122. 

  20. Lee, J-Y. (2007). A study on the psychosocial factor influencing the suicide ideation of university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 Ju. 

  21. Lim, S. J., & Park, E. Y. (2013). Changes in communication and relationship pattern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fter 'Satir Communicatio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151-162. 

  22. Oh, W-O. (2011).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sensitiv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7(4), 222-229. 

  23. Olson, J., & Hanchett, E. (1997). Nurse-expressed empathy, patient outcomes, and development of a middle-range theory. The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29(1), 71-76. 

  24. Park, J. W., & Choi, M. S. (2009).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351-360. 

  25. Park, S. H. (1997).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Seoul: Moonumsa. 

  26. Rathus, S. A. (1973). A 30-item schedule for assessing assertive behavior. Behavior therapy, 4(3), 398-406. 

  27. Son, H., Kim, H. S., Koh, M., & Yu, S. J. (2011). Analysis of the communication education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of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424-432. 

  28. Song, Y. S. (2012). Stressful life events and quality of lif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71-80. 

  29. Travelbee, J. (1971). Interpersonal aspects of nursing (2nd ed.). Philadelphia: F. A. Davis. 

  30. Ward, J., Cody, J., Schaal, M., & Hojat, M. (2012). The empathy enigma: an empirical study of decline in empathy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8(1), 34-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